교육철학 및 교육사 - 08 로마사회의 교육과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08. 로마사회의 교육과 사상
1
제1절 공화정시대의 교육
제3절 로마사회의 교육사상가
1
2
3
제2절 제정시기의 교육
08. 로마사회의 교육과 사상
로마는 기원전 264년부터 146년까지 그리고 B.C 218년부터 201년까지 두 차례 포에니 전쟁에서 각고의 고전 속에서도 희랍을 정복하였는데, 이는 오로지 로마인의 애국심과 부족의 투지근성 때문이었다. 이로 인하여 로마는 점진적 정복이나 관대한 통치를 떠나 적을 주저 없이 괴멸하고 영토는 확장하는 제국주의적 야망을 드러냈다.
희랍인이 심미적이고 이상주의적인데 비해 로마인은 실제적인 면을 중시하는 공리적이며 실용적인 민족이었다. 희랍에서 철학자가 우대받았다면 로마는 법률가와 정치가가 우대받았다. 따라서 로마 교육은 신체적으로 건강하며 용감하고 또 정치 및 법률적 학문에 재능이 있고 웅변에 뛰어난 인간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하였다.
제1절 공화정시대의 교육 (B.C. 509~27)
로마에서 공화정 시기의 교육은 희랍문화를 받아들이기 전의 교육을 말한다.
이때의 교육은 가정교육과 학교교육으로 구분하여 정리해 볼 수 있는데 가정에서는 가장이 교육의 책임을 맡아 로마 교유의 전통과 경건한 신앙생활 바탕으로 한 실천적인 인간, 즉 선량한 시민을 기르는 교육이 실시되었다.
이 당시 로마에서 훌륭한 로마인이라고 하면 신에 대한 경건한 신앙심과 근면하고 애국심이 있으며, 책임감과 의무감이 강하고 자기를 통제하고 희생할 수 있는 용기 있는 인간을 가리켰다고 한다. 이를 위한 교육내용은 읽기, 쓰기, 셈하기와 12동판법 및 체육이었다. 이 중 체육은 전쟁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소년들은 말타기, 권투, 수영, 창사용법 등을 배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사상의 흐름(교육사)
  • 교육사상가-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는 고대 그리스의 과도기에 태어나 신구교육의 갈등 및 개인의 이익과 사회의 이익의 충돌에 관한 문제를 제기하고, 그것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소크라테스에게 있어서 교육의 목적은 단순히 지식을 축적하기 위한 것도 아니고, 출세를 하기 위한 것도 아니다. 교육의 목적은 오직 자기의 무지를 자각함으로써 참된 지식에 이르도록 하는 것이다. 소크라테스의 교육방법은 문답법으로 유명하다. 아마도 소크라테스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로마의 스포츠교육사
  • 사상을 길러낸 것도 로마인들이었다. 4. 문학과 학문1) 문학 : 베르질리우스(아에네이스, 로마의 건국 찬양)- 철학 : 스토아 철학(세네카, 마르쿠스)2) 역사 : 리비우스(로마사), 타키투스(게르마니아, 로마의 사치와 퇴폐풍조), 케사르(갈리아 전기), 푸르타크(영웅전)3) 과학 : 천동설(프톨레메우스), 박물지(플리니우스)5. 법률과 건축1) 법률 로마법은 오랜 역사를 거치면서 많이 변했고 그때그때 보완된 내용도 많다. 로마법의 기초는 기원전 450년경

  • [교육철학] 로마시대의 교육
  • 교육철학 및 교육사로마 시대의 교육Ⅰ. 서론Ⅱ. 본론 1. 로마 시대의 사회, 문화적 배경A. 사회적 배경B. 문화적 배경 2. 로마 시대의 교육 - 시대 구분을 바탕으로.A. 왕정 시대의 교육 - 비형식적 가정 중심의 교육, 모방의 교육B. 공화정 시대의 교육 (공화정 전기: BC753- 476 / 공화정 후기: BC146 이후)1) 공화정 전기의 교육2) 공화정 후기의 교육3) 제정 시대의 교육3. 교육 사상가A. 카토 (Marcus Porcius, 234-149BC) B. 시세로, 키케로 (Cicero, BC 106-43, 공화

  • [교육사] 고대그리스, 로마, 화랑도사상
  • 교육에 까지 영향을 미쳤다.고대그리스- 아테네와 스파르타 교육의 비교스파르타: 교육을 국가 유지를 위한 수단적 목적으로 이용(국가유지)아테네 : 교육을 교육 그자체의 가치를 알고 인간다움을 가르침(인간다움 양성)2. 로마사회의 교육1.교육목적 용감하고 로마의 법과 질서를 잘 지키는 건전한 국민을 만드는데 있다.2.교육내용 읽기, 쓰기, 셈하기, 12동판법 및 체육→12동판법고대 로마의 성문법,관습으로부터 평민을 보호하기 위한 법제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