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 08 로마사회의 교육과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1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08. 로마사회의 교육과 사상
1
제1절 공화정시대의 교육
제3절 로마사회의 교육사상가
1
2
3
제2절 제정시기의 교육
08. 로마사회의 교육과 사상
로마는 기원전 264년부터 146년까지 그리고 B.C 218년부터 201년까지 두 차례 포에니 전쟁에서 각고의 고전 속에서도 희랍을 정복하였는데, 이는 오로지 로마인의 애국심과 부족의 투지근성 때문이었다. 이로 인하여 로마는 점진적 정복이나 관대한 통치를 떠나 적을 주저 없이 괴멸하고 영토는 확장하는 제국주의적 야망을 드러냈다.
희랍인이 심미적이고 이상주의적인데 비해 로마인은 실제적인 면을 중시하는 공리적이며 실용적인 민족이었다. 희랍에서 철학자가 우대받았다면 로마는 법률가와 정치가가 우대받았다. 따라서 로마 교육은 신체적으로 건강하며 용감하고 또 정치 및 법률적 학문에 재능이 있고 웅변에 뛰어난 인간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하였다.
제1절 공화정시대의 교육 (B.C. 509~27)
로마에서 공화정 시기의 교육은 희랍문화를 받아들이기 전의 교육을 말한다.
이때의 교육은 가정교육과 학교교육으로 구분하여 정리해 볼 수 있는데 가정에서는 가장이 교육의 책임을 맡아 로마 교유의 전통과 경건한 신앙생활 바탕으로 한 실천적인 인간, 즉 선량한 시민을 기르는 교육이 실시되었다.
이 당시 로마에서 훌륭한 로마인이라고 하면 신에 대한 경건한 신앙심과 근면하고 애국심이 있으며, 책임감과 의무감이 강하고 자기를 통제하고 희생할 수 있는 용기 있는 인간을 가리켰다고 한다. 이를 위한 교육내용은 읽기, 쓰기, 셈하기와 12동판법 및 체육이었다. 이 중 체육은 전쟁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소년들은 말타기, 권투, 수영, 창사용법 등을 배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