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발달 - 상호구성주의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 발달 : 상호구성주의 관점
이 장에서는 상호구성주의 관점이 무엇이며, 상호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도덕발달을 전개하고 이러한 관점이 개인이나 집단의 딜레마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할 것이며 도덕적 의사 결정이나 문제해결에 대한 몇 가지 지침을 제기할 것이다. 상호구성주의적 관점은 인간이 자기주도적이며 목표지향적인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 유기체이고 복잡하고 수준높은 인지적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획득해가는 유기체라고 본다.
사르트르의 저서 『실존주의와 인본주의』를 보면 한 청년이 세계2차 대전 중에 어머니의 곁에 있어야 할 것인지 레지스탕스에 참여해야 하는지에 대한 딜레마가 제시된다. 이것은 결과와 의무의 갈등에서 결정해야하는 딜레마로서 이런 유형의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적절하고 유용한 방법이 무엇인지를 이 장에서 설명하고자 한다.
1. 상호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도덕발달
상호구성주의적 관점은 기존의 발달이론을 근거로 한 것이다. 하지만 저자가 하고자 하는 것은 발달이론을 확장하는 일 이상이다. 발달이론은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서 오랜 시간에 걸친 개인 내적 변화에 대한 설명과 관련된 것이다. 이는 개인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생물학적문화적 과정에 초점을 둔다. 하지만 인간이 자신의 행동과 발달을 형성하고 결정하는데 수행하는 역할을 간과한다는 난점이 있다.
이에 대해 상호구성주의적 관점이란 개인의 변화 과정에 대한 이해를 넓히려는 것이며 개인의 삶에 영향을 끼치는 힘에 대한 통제 능력을 확대시키기 위한 것이다. 변화하는 세계에서 변화하는 인간에 관해 특히 역사적 변화에 영향을 주는 인간능력에 대한 설명이다. 이런 능력에 동반되는 삶의 질과 관련해서는 도덕성과 책임감에 대한 도전을 다루며, 해야 할 옳은 일과 옳은 일을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판단하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여기에 따르면 비판적민주적 의사결정 능력에 동반하는 선택의 자유는 그 선택에 책임을 요구하므로 의사결정능력이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선택을 바르게 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본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의 목표로서 인간행동과 발달에 대하여 생각하는 방식을 넘어서서 우리의 본질적인 존엄성과 가치에 대하여 명백히 인식하는 것을 포함하여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변화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이 장의 목표는 상호구성주의적 관점을 소개하며 인간이 개인적 또는 집단적 도덕딜레마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해석학적 관점을 적용시켜 상호구성주의적인 관점으로부터 도덕적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함이다.
2. 이 론 : 심리사회적 발달
1) 기계주의, 유기체주의, 맥락주의 전통
기계주의
유기체에 있어 우연적인 사건의 영향을 강조하며 환경적 강화조건이 어떻게 인간 행동을 조형하고 유지시키는지에 관심
유기체주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Feminist Therapy.(여성주의 치료)
  • 상호성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여성주의 치료에 대한 견해는 정신 분석적 관점에서 여성에게 해를 주고 제약을 가하는 병리적 힘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는 관점으로 바뀌었다. 1970년 대에는 성차별에 대한 연구가 광범위하게 이루어 짐으로써 여성주의 치료의 출현을 도왔고 공식적 조직이 여성주의 치료의 발달과 개념정의로 부추겼다. 미국 심리학회는 여성주의 치료를 도왔는데 상담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성문화 쟁점을 다루기 위해 꼭 필요한 상담심

  • 도덕발달론 - 도덕적 성격과 도덕적 행동 - 사례분석 - 교육적용
  • 구성개념들과 능력들이 형성되는 방식에 대한 설명이 애매하다. 성격의 발달적 기원보다는 현재의 행동장면에 대한 개인들의 지각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개인의 역사가 흐려지게 되는 것이다. 3. 교육 방법사회의 관점에서, 보다 중요한 도덕성 지표 중 하나는 발각과 처벌의 가능성이 거의 없을 지라도 개인이 도덕규준을 위반하라는 압력에 저항할 수 있는 정도이다. 외부 감시가 없는 상황에서 유혹에 저항하는 사람은 도덕규칙을 학습했을 뿐 아

  •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 길리건, 나딩스, 한계, 경험 사례, 분석
  • 도덕적으로 상이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남성의 정의 지향적 도덕성과 여성의 배려 지향적 도덕성은 상호 보완적이고 또 그렇게 접근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나아가 이러한 현상과 관점들이 기존의 윤리학과 도덕 심리학 및 도덕 발달론 그리고 도덕교육에 고려되고 보완되어야 한다는 점을 역설하였다. 2) 배려도덕성 발달론 길리건은 콜버그가 제기한 도덕적 추론의 3수준 6단계이론은 남성위주의 발달 단

  • 초등 도덕 교육론 - 배려윤리의 필요성
  • 발달시켜야 하는 것들이다.2) 길리간의 배려윤리길리간의 도덕성은 정의와 배려의 도덕성으로 구성되고, 두 도덕성은 성과 연관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런데 그동안 지배적인 도덕성 발달이론이었던 정의도덕성론에서는 주로 여성적 특성을 반영하는 배려의 도덕성은 무시하고 배제한 채 주로 남성적 특성을 반영함으로써 도덕성이 정의의 관점에서만 편협하게 정의되어 왔다는 것이다. 이렇게 남성적 특성만을 반영하는 정의도덕성의 관점에서

  • 과학 교수학습이론 콘셉트 맵
  • 주의 채점자간의 기준이 정확하지 않음McClure & Bell◦ 개념 제시(환경 오염)형 개념도의 평가 도구로서 더욱 용이한국교원대학교 4) 연구 결과현장 적용 가능성- 개념도 평균 작성 시간 : 23분- 개념도 당 채점 시간 : 1.13분~3.70분- 평가 및 채점 시간이 현장 수용 가능한 결과임- 교사가 개념도 평가에 익숙해 지면 평가도구로서 자리 잡을 가능성을 보여줌중학교 학생 대상 연구에서 유사한 결과를 보여줌 (기형훈,1999)한국교원대학교 Company Logo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