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장 교수 설계 - 목적, 특징, 이론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9장 교 수 설 계
교수설계란?
수업의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을 처방해주는 조직적인 절차로서, 바람직한 교수방법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교육 즉 학업교육, 기업교육, 평생교육, 원격교육 및 성인 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 교육과정이나 코스에서 목표달성을 위해 계획, 실행, 평가의 단계에 필요한 모든 수단을 제공.
- 학습자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을 결정해 나가는 과정.
- 수업에 대한 사전 계획성(Kemp)
- 최적의 교수-학습 환경 마련.
교수설계의 목적
- 성취하고자 하는 목적 및 방향이 뚜렷이 제시되고 있다.
- 수업에서 요구되는 내적외적 조건 및 환경을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구성조장 해나가는 일련의 전략적 과정.
- 수업체제의 구성요소들을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작용적으로 조직,통합시켜 단계별로 수업활동을 전개.
2) 교수설계의 특징
교수설계 이론의 특징
①설계지향적이고 처방지향적이다.
②맥락적이고 상황적이다.
③요소적이다.
④결정적이지 안고 개연적이다.
2) 객관주의적 접근과 구성주의적 접근
▶객관주의적 접근
객관주의는 지식이나 진리가 사람들의 외부에 객관적으로 존대한다고 가정.
객관적으로 공유되는 실재(reality)가 있다고 봄.
객관주의적 입장의 교수설계는 학습자의 객관적인 이해를 이끌어내기 위한 교수 활동에 중심을 두며, 가르칠 지식을 선정하고 분석하는 것이 주된 활동.
객관주의적 접근의 일반적인 교수설계 절차.
- 교수목적과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의
- 다양한 대안을 분석
- 교수 자원을 확인하고 개발하며, 행동에 대한 계획을 세움.
-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수정을 위해 교수 결과를 계속적으로 평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수의 사회학 등의 영역에도 관심을 나타내고 있으며 평생교육, 청소년문제, 근대화 등에 관해서도 연구하고 있다. 제 2 장 교육사회학 이론의 갈등과 조화교육사회학의 이론은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지만, 크게 보면 기능주의, 갈등론, 해석학적 이론 등 셋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들은 각기 독특한 주장과 내용,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주장들의 특징, 현장교육과의 관계 및 그 응용 등을 살펴볼 것이다.제 1절. 교육사회학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수법┌ 유학부(국자학, 태학, 사문학)- 논어와 효경, 관리들 자제만└ 기술부(율학, 서학, 산학) - 유학 교육이 중시되었으나 실용적 기술교육(관리자제 + 자격 갖춘 서인의 자제)도 이루어졌다. * 국자감 - 고려 말 성리학 도입으로 명칭 성균관으로 바꾸고 교육내용도 사서와 오경을 중심으로 바뀜전문교수로 박사와 조교를 두어 가르쳤다. ② 학당 - 중등수준, 동서학당 => 5부학당2) 지방 향교 - 중등수준, 지방민 교화목적 2. 고려의 사학 1) 12도(

  • [인적자원론] 사원의 동기부여와 리더십
  • 설명되고 있다는 점이다. 조직원의 행위를 유발, 지향, 지속시키는 심리적 내용과 과정을 이해하고 가용한 관리수단들(승진, 고과, 금전적 보상, 칭찬)등을 동원하여 그러한 심리적 내용과 과정을 관리해 나가려는 것이다. 셋째 동기부여와 관련하여 ‘심리적 과정’을 담당하는 요소들은 이론상 본능, 욕구, 인지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뒤에 제시되는 동기부여의 이론들도 이 심리요소들 중 어느 하나에 근간을 두고 있다. 시간적으로 보면 본능->욕구

  • 제 9장 기업교육 프로그램 설계 원리
  • 교수 매체의 선정과 활용 측면에서 발전시킬 수 있다.3. 기업교육 프로그램 설계의 향후 전망①학습 현상에 관한 인지이론의 연구 결과를 반영한 교육프로그램 설계 원리의 개발이 요구된다. ②교실수업에서 발생하는 학습을 벗어나서 교실수업 전 단계 및 교실수업 후 현업에서의 교육적 활동을 포함함으로써 교육의 전이가 발생할 수 있는 원리와 모형의 구축이 교육프로그램 설계에 필요하다.③공학을 활용한 기업교육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원

  •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문학적 글쓰기, 학문적 글쓰기, 글쓰기의 가치, 의미, 과정, 진술방식, 생각, 표현, 비평, 심리치유, 방법, 구성, 개선점 조사분석
  • 9장) 비평문 쓰기강준만(2003).『대중문화의 겉과 속Ⅱ』, 인물과 사상사.강현두(1998).『현대사회와 대중문화』, 나남출판.김정은(2003).『EOWNDASN화 읽기와 비평적 글쓰기』, 민미디어김준오(2000).『문학사와 장르』, 문학과 지성사.박영민(2003).『비평문 쓰기』, 교학사.이명재(1997).『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김문당.이효인(1999).『영화미학과 비평입문』, 한양대학교 출판부.정재형(2004).『영화 이해의 길잡이』, 개마고원.팀 비워터 ․ 토마스 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