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장 교수 설계 - 목적, 특징, 이론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3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9장 교 수 설 계
교수설계란?
수업의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을 처방해주는 조직적인 절차로서, 바람직한 교수방법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교육 즉 학업교육, 기업교육, 평생교육, 원격교육 및 성인 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 교육과정이나 코스에서 목표달성을 위해 계획, 실행, 평가의 단계에 필요한 모든 수단을 제공.
- 학습자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을 결정해 나가는 과정.
- 수업에 대한 사전 계획성(Kemp)
- 최적의 교수-학습 환경 마련.
교수설계의 목적
- 성취하고자 하는 목적 및 방향이 뚜렷이 제시되고 있다.
- 수업에서 요구되는 내적외적 조건 및 환경을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구성조장 해나가는 일련의 전략적 과정.
- 수업체제의 구성요소들을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작용적으로 조직,통합시켜 단계별로 수업활동을 전개.
2) 교수설계의 특징
교수설계 이론의 특징
①설계지향적이고 처방지향적이다.
②맥락적이고 상황적이다.
③요소적이다.
④결정적이지 안고 개연적이다.
2) 객관주의적 접근과 구성주의적 접근
▶객관주의적 접근
객관주의는 지식이나 진리가 사람들의 외부에 객관적으로 존대한다고 가정.
객관적으로 공유되는 실재(reality)가 있다고 봄.
객관주의적 입장의 교수설계는 학습자의 객관적인 이해를 이끌어내기 위한 교수 활동에 중심을 두며, 가르칠 지식을 선정하고 분석하는 것이 주된 활동.
객관주의적 접근의 일반적인 교수설계 절차.
- 교수목적과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의
- 다양한 대안을 분석
- 교수 자원을 확인하고 개발하며, 행동에 대한 계획을 세움.
-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수정을 위해 교수 결과를 계속적으로 평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