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코나 인격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리코나 인격교육론 >
오늘날 도덕교육 분야에서 미국을 중심으로 학교 인격교육 운동이 하나의 새로운 동향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인격교육 운동을 선도적으로 이끌고 있는 한사람으로 리코나(Thomas Lickona)를 들 수 있다. 미국 사회의 도덕성 쇠퇴가 점점 더 심화되어 가자, 이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른바 인격교육운동을 내세우고 이를 활발히 전개해 가고 있다.
미국의 인경교육 운동은 1990년대에 들어와 본격화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특징은 학교교육의 바람직한 결과는 다름 아닌 훌륭한 인격의 육성에 두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리코나는 미국이 겪고 있는 현재의 시대적·사회적 흐름에 대한 나름대로의 통찰을 바탕으로, 학교 도덕교육은 학생들의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교육적 접근을 모두 통합적 관점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특징을 보인다.
그러면 리코나의 인격교육론은 우선 도덕성 발달에 대해 어떤 이론적 관점을 취하는 것일까? 특징은 보다 포괄적이고 통합적인관점에서 교육적인 접근을 모색하고 자 한다는 점에 있다. 즉, 그는 인지적 도덕 발달론과 행동주의 도덕 심리학 그리고 정신분석학적 도덕 심리학의 종합을 추구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가 끝나고 3수준 6단계론에서 제6단계에 이르는 사람이 거의 찾아 보기 어렵다는 사실이 경험적으로 밝혀지자, 이 6단계를 생략하고 대신 6단계를 생략하고 대신 0단계를 추가하여 0~5단계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체계화한 후, 도덕교육 이론을 전개하였다.
0단계
자기 중심적 추론
옳음의 기준은 나 좋은 대로 해야한다는 것이며 선하게 되는 이유를 보상과 벌이라 인식.
1단계
무조건 적인 복종
옳음의 기준은 성인·권위있는 존재의 지시를 따르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 - 인격교육을 선택한 이유
  • 인격교육이라면 어떤 것인지 알아보았다. 2. 리코나의 인격교육론 도덕성의 어느 한 측면의 인간적인 성격의 특징으로서보다는 전체적인 인격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 학자가 리코나이다. 그는 인격교육론에서 훌륭한 인격을 가진 사람은 도덕적 앎(인지적 도덕성), 도덕성 감정(정서적 도덕성), 도덕적 행동(행동적 도덕성)이 서로 영향을 주면서 상호 보완적 기능하고 있다고 본다. 그가 설명하고 있는 훌륭한 인격의 구성 요소

  • 통합적 인격교육으론
  • 통합적 인격교육론통합적 인격 교육론최근의 도덕 교육 이론의 흐름리코나(T.Lickona)의 통합적 인격교육론- 미국의 인성교육의 두 조류- 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콜즈(R.Coles)의 도덕적 지능(Moral Intelligence)이론-아동발달계획(The Child Development Project, CDP) 프로그램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론최근의 도덕교육의 흐름- 1990년대 이래로 종래의 이론이 갖는 강점을 발전시키면서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방향- 이론과 실천이 통합되는 방향포괄적 접

  • 교사로서의 인격교육의 방향에 대한 생각 - 인격교육론 - 독후감
  • 인격 교육에 대하여 말해보고자 한다.인격 교육에 대하여 알기 생각해 보기 위하여 먼저는 교육의 대상이 되는 인격에 대하여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어 인격에 대한 책의 저자인 리코나의 설명을 곁들이도록 하겠다. 이 책의 4장에서는 ‘훌륭한 인격이란 어떤 것인가’라는 주제로 논의를 하면서 인격을 분석하고 있다. 그 일례로 다음과 같은 그림을 보여준다.도덕적 인지1. 도덕적 인식2. 도덕적 가치 인식3. 관전 채택4. 도덕적 추론5. 의사 결

  • 리코나의 통합적 도덕교육론
  • 교육)와 래스(가치명료화 도덕교육)적 접근이 도덕성 발달 및 학교 도덕교육의 개선에 별다른 성과를 가져오지 못하고, 미국 사회의 도덕성 쇠퇴가 점점 더 심화되어 이에 대한 하나의 반동으로 전통과 현실을 중시하는 보수화 경향이 등장였고, 이러한 흐름 속에서 보다 상호연계적인 도덕교육을 실행하기 위해, 학교와 가정과 사회를 통한 통합적 인격교육 운동을 활발히 전개해 가고 있다. 이런 면에서 리코나의 통합적 도덕교육론은 우리 도덕교육

  • [교육심리] 도덕적추론과 도덕적행위의 일치를위한 교육적 대안
  • 교육과정 그 자체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것과 사회적 분위기의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우리나라의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인격교육을 강조하고 있으나 실제 교과교육은 중등의 경우 입시위주의 교육 즉 도덕적 지식 교육에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무엇보다 입시위주의 지식 교육이 아니라 실천적인 도덕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럼 실천적인 도덕 교육을 위해서는 어떤 것들을 교육 시켜야 할까? 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론을 보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