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로서의 인격교육의 방향에 대한 생각 - 인격교육론 -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사로서의 인격교육의 방향에 대한 생각
2009년 봄 학기를 맞아 도덕 교육론을 수강하게 되었다. 이 수업의 과제로 독후감 과제가 있어서 책을 선정하게 되었는데, 마침 도서관에 책이 인격교육론 외에는 전부 대출이 되어서 할 수 없이 대략 500쪽에 달하는 인격교육론을 빌리게 되었다. 책을 보아하니 두께도 두께이지만, 도서관이 책 관리를 잘 못해서인지, 이전에 빌렸던 사람이 물에 한 번 빠뜨려서인지 책이 쭈글쭈글하여 읽고픈 마음이 싹 가셨다. 그래도 다른 책을 살 여유가 없어서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책을 빌려서 읽게 되었다.
하지만 몇 페이지를 읽고 난 후 이러한 생각은 나의 뇌리에서 사라져 버렸다. 미국의 가치교육에 대한 현실에서부터 시작한 이 책은 여러 가지 층위에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그리고 여러 가지 소재의 인격교육, 혹은 도덕가치 교육을 하여야 한다는 생각으로 나를 인도하였다. 그래서 지금부터 이 책을 토대로 한 인격 교육에 대하여 말해보고자 한다.
인격 교육에 대하여 알기 생각해 보기 위하여 먼저는 교육의 대상이 되는 인격에 대하여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어 인격에 대한 책의 저자인 리코나의 설명을 곁들이도록 하겠다. 이 책의 4장에서는 ‘훌륭한 인격이란 어떤 것인가’라는 주제로 논의를 하면서 인격을 분석하고 있다. 그 일례로 다음과 같은 그림을 보여준다.
도덕적 인지
1. 도덕적 인식
2. 도덕적 가치 인식
3. 관전 채택
4. 도덕적 추론
5. 의사 결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및 교육경영] 학급경영
  • 교육은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수행하는 곳이며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교육의 성과와 질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2) 학급은 학생들의 매일 매일 생활하는 장이다. 학생은 많은 시간을 학급에서 보내면서, 교사와 학생 그리고 환경 속에서 배우고 경험하고 느끼고 생각하며 성장발달한다. 학급 내의 경험은 학생들의 삶 자체이며, 학급경험의 질이 곧 그들의 삶의 질이 된다. 이러한 학급 생활 경험이 누적되어 그들의 인격과 인생의 삶

  • [교육행정]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교수 학습방법0e
  • 교사회의 정보 흐름을 주도하는 중심 축이며 학교 구성원들의 정보탐색과 활용 능력을 키우는 교육의 장으로서 정보센터(information center)가 되어야 하며,다섯째, 인지적 영역 뿐 아니라 정의적 영역에 대한 교육도 수행하는 레크레이션 센터(recreation center)로서 다양한 교육적 역할을 수행하는 공간으로서 거듭 발전하여 학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친숙한 공간으로 변화해야 할 것이다. 2)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의 원리․방향․형태(1) 학교도서관 교수․

  • [방송대]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 내용요약과 독후감 및 의견0e.
  •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 내용요약과 독후감 및 의견0e.-교육과(교육학) 교육고전의 이해4 공통 Ⅰ. 서 론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가 쓴 에밀은 플라톤의 대화편 국가와 함께 서양의 교육 고전으로 꼭 읽어야 할 교육론적 소설이다. 내가 이 책을 읽은 이유는 교육적 고전이 나에게 필독서이기도 하고, 장차 교육계에 몸담게 될 나에게 있어서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에 대한 확실한 지향점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책이라 생각하고 나

  • 교직실무3B) 만3세반 생활주제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0k
  • 론유아기는 기본생활습관과 기본생활정신 교육을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기로 유아의 성장을 주도하는 인격형성의 바탕이 된다. 유아에게 적절한 시기에 알맞게 적정한 생활습관을 형성시키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유아의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기초․ 기본 교육의 충실을 도모하기 위해 교사, 학부모, 유아모두가 기본 교육에 적극 동참하여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이루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의 작성시 융

  • 교육사회학2공통) 다음제시된 도서를 읽고-작은학교가아름답다- 다음물음에답하시오 도서내용저자의 주장을 이해한것을 바탕으로자신의견을 작성하십시오0k
  • 대한 많은 질문들이 있다.우선 이 교육에 대한 인간이해는 몇 가지 관점들로 나뉘어져 있다. 인간을 앞에서 말한 부족한 존재로 인식하여 사회화가 필요하다라는 사회학적 인간관으로 이기적인 존재, 비도덕적인 존재로 사회화된 인간을 만드는 것이 교육이라고 보았으며, 인격적 인간관의 경우 자유의지를 가지고 스스로 자신을 형성하는 존재로 그 고유한 형성력을 이해하는 것이 교육의 시작이라고 생각했다. 이 인격의 경우 부버는 너와 나와의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