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로서의 인격교육의 방향에 대한 생각 - 인격교육론 -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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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3.29 / 2015.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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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로서의 인격교육의 방향에 대한 생각
2009년 봄 학기를 맞아 도덕 교육론을 수강하게 되었다. 이 수업의 과제로 독후감 과제가 있어서 책을 선정하게 되었는데, 마침 도서관에 책이 인격교육론 외에는 전부 대출이 되어서 할 수 없이 대략 500쪽에 달하는 인격교육론을 빌리게 되었다. 책을 보아하니 두께도 두께이지만, 도서관이 책 관리를 잘 못해서인지, 이전에 빌렸던 사람이 물에 한 번 빠뜨려서인지 책이 쭈글쭈글하여 읽고픈 마음이 싹 가셨다. 그래도 다른 책을 살 여유가 없어서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책을 빌려서 읽게 되었다.
하지만 몇 페이지를 읽고 난 후 이러한 생각은 나의 뇌리에서 사라져 버렸다. 미국의 가치교육에 대한 현실에서부터 시작한 이 책은 여러 가지 층위에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그리고 여러 가지 소재의 인격교육, 혹은 도덕가치 교육을 하여야 한다는 생각으로 나를 인도하였다. 그래서 지금부터 이 책을 토대로 한 인격 교육에 대하여 말해보고자 한다.
인격 교육에 대하여 알기 생각해 보기 위하여 먼저는 교육의 대상이 되는 인격에 대하여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어 인격에 대한 책의 저자인 리코나의 설명을 곁들이도록 하겠다. 이 책의 4장에서는 ‘훌륭한 인격이란 어떤 것인가’라는 주제로 논의를 하면서 인격을 분석하고 있다. 그 일례로 다음과 같은 그림을 보여준다.
도덕적 인지
1. 도덕적 인식
2. 도덕적 가치 인식
3. 관전 채택
4. 도덕적 추론
5. 의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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