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게임중독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3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게임중독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of adolescents-perceived parentss attitude and game addition.
Ⅰ.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 연구 모형 및 문제
-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 변인들의 개념과 구성요인
Ⅲ. 연구방법
- 연구대상 및 절차
- 인구 사회학적 특성
- 측정도구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Ⅴ.결론 및 논의
INDEX
Ⅰ.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청소년이 인지한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게임중독 수준의 차이를 규명하는 것으로
양육태도에 따라 청소년의 게임중독의 사전 예방과
치료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게임중독과의 관계
Ⅰ. 연구모형 및 문제
Ⅰ. 연구모형 및 문제
연구문제
-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인터넷 중독 수준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가설
1. ‘애정적인' 양육태도를 주로 보이는 부모님은 청소년들의
게임중독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2. ‘자율적인’ 양육태도를 주로 보이는 부모님은 청소년들의
게임중독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3. ‘비성취적인’ 양육태도를 주로 보이는 부모님은 청소년들의
게임중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4. ‘비합리적인’ 양육태도를 주로 보이는 부모님은 청소년들의
게임중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Ⅰ. 용어의 정의
* 부모 양육태도
- 부모 또는 양육자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일반적이고 보편적으로 나타내는 태도 및 행동
(부모가 자녀에게 부여하는 내적 행동성 까지 포함)
* 게임중독
온라인 게임사용과 관련하여 금단과 내성을 보이며
온라인 게임사용으로 인해 일상생활의 장애를 경험하는 상태
* 양육태도에 대한 부모와 자녀의 지각의 차이
Ⅱ. 이론적 배경
- 부모의 양육태도를 받아들이는 자녀 자신의 입장에서 보면 여러 요인이나
심리적 과정 때문에 실제 그들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에 의해
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 간에는 차이가 있게 된다.
- 부모가 행한 동일한 양육태도라도 부모 스스로가 지각하는 것과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에 차이를 보이며
이때,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에 따라
자녀의 성격에 영향을 받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게임중독 워크샵 기획안] 게임 과이용 극복 가족 프로젝트
  • 게임중독과 관련된 변인으로 밝혀지고 있다(Suler, 1999; 성윤숙, 2003; 장재홍, 2004; 천명재ㆍ김창대, 2005). 그리고 그 밖에도 부모와의 원활하지 못한 의사소통과 사회환경적 요인도 게임중독의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다(이소영, 2000; 박영호ㆍ김미경, 2003; 방희정ㆍ조아미, 2003). (3) 청소년의 미디어 이용환경청소년기는 원활한 사회 적응을 위한 지식과 문제해결능력을 습득하는 성장과 준비의 단계이다(장윤재ㆍ김소희, 2008). 오늘날 미디어 이용환경은 청

  • [사회문제] 학교폭력의 원인, 실태, 예방
  • 양육태도이다. 가족의 지지는 가족이 위기를 경험할 때 이를 지원하는 가장 중요한 지원체계이며, 부모의 온정과 격려, 가족구성원의 응집과 돌봄 등의 지지적 관계와 자녀에 대한 믿음과 높은 기대, 자녀를 비난하지 않고 재능과 취미를 인정해주는 양육태도 등은 청소년들이 빈곤이나 장애, 실패 등의 위험요인이 주는 효과를 중재하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보호요인으로 제시되고 있다.② 학교환경학교폭력에 있어서 학교환경은 우선 시간과 장소적

  • 게임중독의 심리적윈인과 대책
  • 게임 중독이란 과도한 게임 이용으로 인해 학업과 가정 및 대인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현실과 가상공간을 구분하지 못하게 되는 등의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정신질환을 말한다. 게임 중독의 대표적인 증상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해야 할 일이 있어도 게임을 그만둘 수 없다, 게임을 하지 않을 때도 늘 게임에 관한 생각뿐이다, 게임하는 시간을 줄이려고 했지만 결국 실패했다, 게임을 너무 오래한다고 부모님으로부터 꾸중을 듣는다, 게임

  • 학업중단 청소년의 회복탄력성 resilience연구
  • 청소년정책연구원). 학업중단의 의도를 예측하는 변인으로서 이소래(2001)는 가출정도, 수업시간에 딴 짓을 하는 정도, 학급당 학생의 수, 중도탈락을 경험한 가족의 존재, 결석 정도,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인기 지각 정도, 친부모의 이혼상태, 성관계 경험 등을 학업중도 탈락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보았다. 배영태(2003)는 학업중도탈락의 의도를 예측하는 변인으로서 학교교육관, 불량 교우관계, 비행행동, 부적절한 성행동 등 비행행동과 관련된 변인의

  • [정신보건]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대해서
  •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대해Ⅰ. 서론1. 청소년 인터넷 중독이란?인터넷 중독이란 인터넷을 필요이상으로 사용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며 내성과 금단 증상을 동반하고 문제 행동이 지속해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데도 불구하고 인터넷을 계속해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인터넷 문화의 수용이 시기적으로 빠른 현세대 청소년에게 인터넷 중독이란 가장 대두되고 있는 문제인데, 인터넷 중독(특히 게임중독)은 청소년들에게 성적저하, 학교 부적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