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 기획 - 결식아동 여름방학 교실 프로그램 기획에 대한 문제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차
1. 결식아동 여름방학 교실 프로그램 기획에 대한 문제분석
2. 욕구 사정
3. 프로그램 수혜자 결정
4. 목적과 목표 설정
5. 개입전략 프로그램의 내용 및 실시 방법
6. 자원의 결정
7. 프로그램 과정 평가
8. 프로그램 효과 평가
9. 굿네이버스 인터뷰
프로그램 기획
투입(Inputs)
* 프로그램에 투여 되거나 프로그램에 의해 소비된 자원
- 대상 : 이용자
- 프로그램담당 직 원, 업무투여 시간 등
- 봉사자, 봉사시간
- 자금/예산
- 활용된 편의시설
- 사용된 물품, 장비
* 프로그램에 작용 하는 기제들 : 법, 규정, 지침 등
과정/전환
(Throughputs)
*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에서 투입으로 활동하는 것
즉, 제공된 서비스 기술과 종류, 서비스 내용 및 개입방법 등
- 상담
- 직업훈련
- 치료 및 교육
- 보호
- 사회적응훈련
- 재가서비스
- 정보제공/의뢰 등
산출 : 서비스 종류(Outputs)
* 프로그램 활동의 직접적인 산물(량)
- 상담자, 상담건수
- 서비스에 참여한 참여자 수
- 취업인원
- 서비스 제공시간
- 제공된 교육자료, material의 수
- 지도한 집단 수 등
성과:측정가능한변화(Outcomes)
* 프로그램 활동 중과 활동 이후에 참여자 들이 얻은 이익
- 새로운 지식습득
- 기술 향상
- 태도/가치의 변화

- 행동의 수정

- 향상된 조건
- 변화된 지위
1. 결식아동 여름방학 교실 프로그램 기획
1. 문제 분석
- 방학 동안 제대로 된 식사를 못하거나 보호자로부터 방임되는 결식아동들이 많음.
- 결식 아동들은 제대로 영양을 섭취하지 못해 발육 상태가 좋지 않으며, 학습에 흥미를 갖지 못하고 학업 성취에 뒤떨어진 경우가 많음.
2. 욕구 사정
- 굿네이버스 지역아동센터나 그 외 기관들에 의뢰하여 대상자나 그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2. 욕구 사정 방법
①기존자료의 활용
- 전에 수행한 비슷하거나 유사한 프로그램 자료들, 프로그램 실행 시 필요한 각종 사회조사들 활용해서 자료 조사
②서비스 제공자의 정보
-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관(굿네이버스)에서 정보를 획득.
③지역사회 서베이
- 해당되는 개인들에게서 직접적으로 자료를 얻는 방법.
④지역사회 포럼
- 지역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로부터 직접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굿네이버스 새로운 과업 연구
  •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1996년 아동학대상담센터를 개설하여 국내에서 처음으로 아동학대 신고 및 예방 교육과 학대피해아동 전문사회복지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굿네이버스의 학대피해아동 전문사회복지사업은 사회적 인식 개선과 2000년 아동복지법 개정에 영향을 끼쳐 2001년 보건복지부로부터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을 위탁받았으며, 2011년 현재 전국 20개 아동보호전문기관을 운영하고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하는 등

  • [청소년복지] 빈곤청소년에 대한 보고서
  • 아동은 기초생활보장수급가구 및 차상위 계층의 아동 70만명과 결식아동, 해체가구 아동, 학대․방임 아동 중 앞의 빈곤층과 중복되는 아동을 제외한 잠재적 빈곤아동 30만명을 합쳐 대략 100만 명인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정부의 아동복지서비스 예산은 전체 보건복지부 예산의 1%에 그칠 정도로 미미하며 민간단체에서 보호하는 아동의 규모 역시 최대 3만~4만 명에 불과하여 우리 사회의 빈곤아동에 대한 대응체계가 얼마나 부실한 지를 극명하게 보

  • 지역 사회 복지관의 발전 방향
  •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전문적인 프로그램이나 지역사회를 조직화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보다는 취미ㆍ교양강좌나 기능교실과 같은 사회교육 프로그램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으로서, 사회복지관의 본질적인 기능인 지역주민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따라서 이런 비판들이 제기되는 시점에서, 지역사회에서 사회복지관의 역할과 기능이 무엇인지 다시한번 점검

  • 지역사회 복지관의 발전 방향
  • ○ 지역사회복지관의 발전방향Ⅰ. 서론 Ⅱ. 지역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관1. 지역사회복지의 이해2. 지역사회복지관의 이해Ⅲ. 사회복지관 제도의 국제 비교 및 사례1. 미국의 사회복지관2. 영국의 사회복지관3. 일본의 사회복지관Ⅳ. 복지관의 여러 가지 유형 및 사례 1. 종합복지관2. 노인복지관3. 장애인 복지관4. 아동 복지관Ⅴ. 지역사회복지관의 문제점 1. 사회복지관 운영 및 관리상의 문제점2. 사회복지관 조직과 프로그램의 문제점3.

  • [교육사회] `초등 방과 후 학교`의 운영실태 및 문제제기
  • 문제다. 넷째, 실제 저소득층 자녀(무상지원 대상자)의 참여율이 저조하다. 다섯째, 방과 후 학교를 겨냥하여 강사를 공급하는 기업이 생기고 있다. 여섯째, 아현초등학교의 방과 후 학교 참여 아동의 만족도는 높은 편이지만 지속적으로 수강하는 경우는 적다. ( ※부가 자료: 2006.1 만족도 설문결과 )나. 인터뷰 분석아현초등학교는 규모가 큰 학교이다. 그런데도 시설 부족이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에 가장 큰 장애였다. 또한, 100명의 무상지원 대상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