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초등 방과 후 학교`의 운영실태 및 문제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의미와 방향
2. 방과후 학교란?
3. ‘방과후 학교’의 운영실태와 분석
1) 서울 아현초등학교
2) 서울 왕북초등학교
3) 부일초등학교-경기도 부천시
4. 전문가 의견, 기사 등 기타 자료
1) 방과 후 학교에 대한 소개 자료
2) 방과후 학교 긍정적 효과 소개
3) 방과후 학교의 문제점과 한계, 대안 관련 자료
5.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1) 연구의 배경
사교육의 비정상적인 팽창이 문제가 된 것은 하루 이틀의 일이 아니다. 입시위주의 잘못된 교육흐름으로 사교육은 날로 심화되고 있다. 심지어 교육 수요자로부터 공교육 이상의 신뢰를 받고 영향을 끼치고 있어 주객이 전도 되었다는 우려의 소리가 높다.
이런 상황에서 기존에 특기․적성교육, 방과후 교실(초등), 수준별 보충 학습(고교) 등으로 사용된 각각의 명칭과 프로그램을 통합한「방과후 학교」가 06년부터 시행되었다.
"방과후 학교를 성공시켜 농어촌 학생들이 더 좋은 교육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방과후 학교 정책을 반드시 성공시켜 사교육을 학교 안으로 끌어들이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노무현 대통령이 직접 언급할 만큼 주요 교육 혁신 과제로써 추진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2) 연구의 의미와 방향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은 사교육 수요의 공교육으로의 흡수를 통한 사교육의 축소를 하자는 생각에서 출발하였으며, 사회 양극화 문제에 대한 인식이 반영되어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방과후 학교가 이런 목적에 부합하여 실제로 사교육에 어느 정도로 영향을 미치고 있고, 교육현장에서 교사와 학부모, 학생들은 어떤 인식을 갖고 있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이를 통해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를 제기해보고자 한다. 이는 서울 아현 초등학교와 서울 왕북 초등학교, 경기도 부천의 부일 초등학교의 사례를 바탕으로 한다.
먼저,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제시한 ‘2006 방과후 학교 운영계획’의 주요내용을 살펴보기로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