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식 회의식 교수법 - 질문에 기초한 학습회의 형태의 수업을 진행하는 5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토의식*회의식 교수법
★ 토의식 교수법
1. 토의식 수업이란?
교수자와 학습자간 그리고 학습자상호간의 상호 작용을 전제로 한다. 교수학습에 참여하는 모든 학습 구성원들의 자발성, 창의성 및 미지에 대한 인내성 등을 요구하는 고도의 수업방법이다.
2.토의식 수업의
교육적 가치
인지적 측면
★학습자들에게 타인으로부터
새로운 정보를획득하고 배우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고와 문제해결의 기능 및 태도를 배울 수있게 된다.
2.토의식 수업의
교육적 가치
2) 심리적 측면
★수용감, 소속감, 유대의식
★ 자아 각성,
집단속에서의
자아분화 성취
3) 사회적 측면
★ 협력과 참여,
기여의 기능
★ 타인에 대한 존중, 타인의 의사에 대한 경청, 타협과 협의
3. 토의식 수업의 유형
교수자의 역할과 교수자가 제공
하는 정보의 양에 따라 분류
♥ 교수자 중심 토의
- 정보의 모든 근원이 교수자
- 교수자가 주도권을 쥐고
토의전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토의학습(토론학습,토의수업)필요성, 토의학습(토론학습,토의수업)유의점, 토의학습(토론학습,토의수업)사례, 토의학습(토론학습,토의수업)모형
  • 법 정하기3) 3단계 ― 개별 연구4) 4단계 ― 모둠 토의 활동5) 5단계 ― 발표 준비6) 6단계 ― 발표7) 7단계 ― 질문, 지적, 비판, 의견 제시를 위한 모둠별 토의와 발언8) 8단계 ― 발표 모둠 답변9) 9단계 ― 자유 토론10) 10단계 ― 학생 상호 평가와 마무리Ⅶ.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모형1. 도입2. 탐색3. 설명 및 해결책 제시4. 실천하기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기초, 기본학력의 정착, 즉 성적을 향상하려면 강의식 수업과 끊임없는 보충

  • 교수방법 레포트
  • 진행 할 때- 학습내용을 논리적으로 체계화시켜 분명히 전달되도록 해야함. *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해서 교사는 목소리의 높낮이나 크기, 적절한 신체적활동, 제스처, 표정 등 다양한 자극을 보일 필요가 있음.⑥ 강의가 끝나갈 때 - 내용을 요약해서 정리해주어야 함.강의법에 여러 가지 방법을 병행함으로써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살려나가면수업효과를 더 올릴 수 있을 것임.여러 가지 매체를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인 교수가 될 수 있음. 교수

  • 성인학습 및 상담
  • 학습목표의 설정이 아니라 자신의 학습 욕구와 필요에 따라 적정의 학습 목표를 명확하게 선정해야 한다.④학습내용 및 방법의 선정에 있어 이러한 학습 욕구 및 학습 필요에 기초하여 어떠한 내용의 학습프로그램이 적합할 것이며 그 방법은 어떠해야 할 것이지를 자율적으로 선택 해야 한다. 이때 혼자서 독립적인 학습을 통해 이러한 학습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 사회 교육 기관이나 시설, 학교, 특정의 학습 집단에 참여함으로써 집단학습 형태를

  • 교수방법 레포트
  • 진행 할 때- 학습내용을 논리적으로 체계화시켜 분명히 전달되도록 해야함. *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해서 교사는 목소리의 높낮이나 크기, 적절한 신체적활동, 제스처, 표정 등 다양한 자극을 보일 필요가 있음.⑥ 강의가 끝나갈 때 - 내용을 요약해서 정리해주어야 함.강의법에 여러 가지 방법을 병행함으로써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살려나가면수업효과를 더 올릴 수 있을 것임.여러 가지 매체를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인 교수가 될 수 있음. 교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