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발달의 기초, 성인초기와 중기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4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DEVELOPMENT PSYCHOLOGY
제4부 성인의 발달
제9장 성인발달의 기초
제10장 성인초기와 중기의 발달
9장
DEVELOPMENT PSYCHOLOGY
성인발달의 기초
성인기 동안에도 신체적 변화를 포함한 중요한 변화들이 일어 남.
특히 사회적 상호작용과 역할에서는 이전 단계와 비교할 수 없는 정도의 큰 변화들이 일어남
성인기의 단계적 특징
연령과 노화
성인발달의 이론
성인연구의 문제점
Ⅰ. 성인기의 단계적 특징
1. 성인기의 단계구분과 의미
성인기란?
① 생물학적 차원: 완전한 성장을 이룬 단계,
신체 발달은 물론 성적 성숙의 결과로 생식능력을 갖춘 시기.
② 사회적 차원: 성숙하고 합리적이며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하는 시기
※ 그 외에도 성인기는 정서적 안정성을 지닐 수 있는 시기인 동시에 법적으로도
성인임을 인정받는 시기이다.
9장
DEVELOPMENT PSYCHOLOGY
성인발달의 기초
성인기의 단계적 특징
연령과 노화
성인발달의 이론
성인연구의 문제점
2) 뉴가르텐과 그 동료들(Neugarten 등, 1965) 의 사회적 시계(social clock) 개념
성인초기
성인중기
성인후기
성인후기의 후기
허비거스트
18-36세
35-60세
60세 이상
레빈슨
17-40세
40-60세
60-85세
85세 이후
(여성의 경우만)
이 책의 구분
26-45세
45-65세
65-85세
85세 이후
성인기 구분
교재 표- 9-1
- 사회적 시계란? ‘행동을 자극하고 제어하는 연령규준과 기대연령’으로 결혼이나 자녀양육 혹은 은퇴와 같은 의미 있는 인생사건들이 그 사회 내에서 합의된 연령규준에 따라 일어날 수 있도록 함
부교재 표- 12-3
9장
DEVELOPMENT PSYCHOLOGY
성인발달의 기초
성인기의 단계적 특징
연령과 노화
성인발달의 이론
성인연구의 문제점
2. 기대여명의 증가와 고령화 사회
77.7
84.5
73.86
80.81
( 10년 전 기대여명 )
통계청 자료(2013)에 의하면 남녀 모두 기대여명이 3년 이상 증가
- 우리나라는 2000년에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의 7.2%를 차지함으로써 이미 고령화 사회로 접어 듬.
( 10년 후 기대여명 )
9장
DEVELOPMENT PSYCHOLOGY
성인발달의 기초
성인기의 단계적 특징
연령과 노화
성인발달의 이론
성인연구의 문제점
성인초기의 발달과업 (에릭슨(Erikson,1968) 심리사회적 이론)
친근감 확립
에릭슨 이론에서 성인기의 주된 심리사회적 위기
허비거스트가 제안한 중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 가족 이외의 다른 사람과 친밀한 관계 형성을 의미
(2) 정체감 형성
① 위트본(Whitbourne,2005): 가족간의 친근감 형성이 성인초기 정체감 형성의 가장 중요한 요인
- 피아제 이론의 동화와 조절 과정을 활용
- 개인의 정체감이 경험에 의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설명하려고 하였으므로 그의 이론은
정체 감 과정모델(identity model)이라 불림
② 맥아담스(McAdams,2001): 맥아담스의 인생이야기 모델(life-story model)은 사람은 누구나
시작과 중간 그리고 예상되는 끝부분을 갖는 내면화된 인생이야기를 생성. 그것은 개인의
자아 정체감을 구성하는 요소들이라 주장
3. 성인기의 발달과업
성인초기
친근감 대 고립감
성인중기
생산성 대 침체
성인후기
자아통합 대 절망의 위기를 해결해야
9장
DEVELOPMENT PSYCHOLOGY
성인발달의 기초
성인기의 단계적 특징
연령과 노화
성인발달의 이론
성인연구의 문제점
성인중기(45세~65세까지의 시기에 해당) 그 사회의 지배계층 혹은 명령하는 세대
맥아담스(McAdams,2001)의 인생이야기 모델
성인중기는 남녀 모두 다음 세대를 돌보고, 미래를 위해 긍정 적 유산을 남김
자신이 받은 혜택을 사회로 환원하거나 다른 생산적 활동들에 몰두하는 시기
발테스(Baltes 등, 2006) 획득과 상실
성인중기의 전반기(45-55세)는 획득과 상실이 균형을 이룸,
후반기에는 상실이 획득보다 더 우세
2). 성인중기의 발달과업
9장
DEVELOPMENT PSYCHOLOGY
성인발달의 기초
성인기의 단계적 특징
연령과 노화
성인발달의 이론
성인연구의 문제점
텅빈 보금자리(empty nest) 시기
가정에서 부모가 40대 혹은 50대에 이르러 자녀들이 대학진학, 군대입대,
취업 또는 결혼 등으로 가정을 떠나게 되었을 때
부모역할의 은퇴 혹은 자녀진출 시기로 불리어지는 이 기간 동안
역할변화가 일어나고 부모는 새로운 목표나 과업이 요구.
(2) 샌드위치 세대
하게쉬타트(Hagestad,1982)는 성인중기의 이중적 역할을 설명하는 모델 제시.
중간세대는 부모역할과 자녀 역할을 동시에 수행 ‘샌드위치 세대’임을 강조
2). 성인중기의 발달과업
*
9장
DEVELOPMENT PSYCHOLOGY
성인발달의 기초
성인기의 단계적 특징
연령과 노화
성인발달의 이론
성인연구의 문제점
은퇴 후의 생활에 적응해야 하는 노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신체적 건강을 유지.
조부모가 되고 배우자의 죽음이나 경제적 문제로 독립한 자녀들에게 의존하게 될 때
새로운 적응이 요구, 가족 역할과 책임의 재조정 필요
에릭슨은 생애 마지막 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자아 통합의 발달(development of ego integrity)이라고 제안
2). 성인후기의 발달과업
은퇴는 수입의 상실과 함께 지위의 상실을 가져옴
정체감 발달에 위험요인으로 작용
은퇴자들은 가교일자리를 가지려 노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단계] 영아기의 발달, 유아기 발달, 아동기 발달, 청소년기 발달, 성인기 발달, 노년기 발달(영아,유아,아동,청소년,성인,노인의 신체발달,심리발달,사회정서발달,정신건강)
  • 발달단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생물학적 요소와 환경적인 요소를 동시에 고려하여야 하며, 발달단계에 따른 적응양식의 이해를 통해 각 단계별 정신건강과 이상행동을 이해하여야 한다.인간 발달단계의 개념을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살펴보면 아래 페이지의 표와 같다. 이 자료에서는 인생주기를 해비거스트(Havighurst, 1970)의 발달단계 구분을 따르되 전반적인 심리 발달단계를 참조하여 아동 초기를 영아기와 유아기로 세분하고, 성인 초기와 중기를

  • 정신분석 상담의 평가(정신분석이론의 공헌 및 한계와 비판)
  • 기초로 하여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경향성을 추가하여 발달에 관한 관점을 확장시키기도 했다. 그의 모형에서는 인간 발달의 여덟 단계가 위기나 전환점으로 특징 지워진다. 우리는 발달적 과제를 완성할 수도 있고 핵심 갈등을 줄지 못할 수도 있다. 여烈 단계는 유아기, 초기 아동기, 학령 이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성인 초기, 성인 중기, 성인 후기이다.정신분석적 치료는 주로 훈습할 무의식적 자료를 의식 세계로 가져 오는 방법을 사용한다. 초점

  • 해비거스트(Havighurst)의 발달과업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발달론적 관점에서 발달과업을 제시하였으며,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에 기초하여 발달의 부정적 측면을 배제하고 긍정적인 측면의 행동특성만을 기술하였다. 발달단계를 영아기 및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 초기, 성인 중기, 성인 후기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2.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의 내용발달단계발달과업영아기 및 유아기(0-6세)보행 배우기, 딱딱한 음식 먹기, 언어 습득하기, 성별 구분 및 성 역할 개념 알기, 생리적 안정을 유지하

  •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 발달로 이루어진다. 이 세 영역은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다. 생물학적 과정은 인지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인지적 과정은 사회정서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정서적 과정은 생물학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면서 서로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발달과정을 연령별로 나눠보면 태내기(임신~출생), 영아기(출생~2세), 아동초기 혹은 유아기(3세~6세), 아동중기(7세~12세), 청소년기(13세~18세) 로 구분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발달에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
  •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토론해보시오건강상의 문제-①80~85%가 성인비만으로 이행②고지혈증, 지방간,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병, 심근경색, 뇌출혈 등의 성인 병이 조기에 나타남③심장에도 부담을 주게 되고 편도비대증으로 기도가 살에 눌려 호흡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며 신체발육에도 영향을 미칩니다④비만으로 인해 폐활량이 감소되어 산소부족증으로 두통에 시달리고 밤에는 잠을 제대로 못 자고 낮에는 항상 졸린 듯한 증상정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