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과 도가(道家) 문화 - 도가의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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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문과 도가(道家) 문화
-도가의 영향-
죽림칠현(竹林七賢)이란?
삼국시대 후기 위, 진의 정권 교체기에 사마 씨의 정치권력을 피해 죽림에 모여 거문고와 술을 즐기며 청담을 즐기던 일곱 명의 선비 집단
공통적으로 개인주의, 무정부주의적인 성격을 가졌으며 노장사상을 신봉하였다.
죽림칠현(竹林七賢)이란?
그들은 지배 권력이 강요하는 유가적 질서나 형식적 예교를 조소하였고 도덕적 위선을 폭로, 광기 어린 기행을 일삼았다.
조소(嘲笑) : 비웃음
그 구성원으로 완적, 혜강, 산도, 향수, 유영, 완함, 왕융이 있다.
완적(阮籍)
(210~263) 죽림칠현 중 리더로 꼽히는 완적은 재능과 인품이 뛰어나고 보통 술을 두 말을 마셨다고 한다.
그는 통속적인 선비나 돈만 밝히는 사람들을 보면 흰자위를 드러내며 노려보는 눈(白眼)으로 보았다고 한다. 이러한 고사에서 “백안시 한다"라는 말이 유래 되었다고도 한다.
완적의 기행 : 모친 상 중에 술과 고기를 불사, 황제 사마소와 피혼을 위해 무려 두 달의 기간 동안 음주불성
혜강(康)
(224~263) 천부적 재능과 뛰어난 용모의 소유자로 깨어있을 때는 외로운 소나무 같은 기품이 서려있었다. 또한 그는 거문고 연주에 매우 뛰어났다고 전해진다.
그는 자신을 방문한 사마씨의 심복 종회를 거들떠 보지도 않았다가 종회의 앙심을 사고 모함을 당해 죽임을 당하고 만다.
혜강의 기행 : 완적의 모친 상에 방문하여 거문고와 술을 들고 문상함.(장자의 흉내를 낸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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