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풍토와 인간 레포트
성의 시도에 의해 이러한 질서를 지닌 대상을 모방하여, 말하자면 신과 같이 어떤 것을 창조하는 능력이다. 이렇게 미란 감각적인 것에서 ‘논리적인 것’이 나타난 것이며 예술이란 조화적인 세계연관의 감각적인 나타남이다. 예술가는 이 세계연관을 논리적이 아니라 발랄한 감정에서 감각적으로 본다. 그리고 그것을 그 자유스런 창작력에 의해 표현할 때에 이 세계연관의 합리적인 것에 따라서 스스로 ‘규칙’의 바탕에 서게 되는 것이다. 이에 비
- 철학적 인간학 강좌 포트폴리오 모음(주제- 몸, 자유, 의식주, 소외, 고통, 예술의 인간학적 의미)
성의 회복을 촉진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리고 종교성의 회복이 요청된다. 이때 종교성이란 단순히 특정 종교에 귀의하여 신앙심을 가져야 한다는 게 아니라, 인간 존재와 세계의 신성에 대한 철학적 성찰과 깨달음이라고 할 수 있다. 4/16. 철학적 인간학. 의식주의 인간학적 의미나는 의식주 가운데 식과 관련하여 인간학적 의미를 성찰해보고자 한다. 먹는 다는 것은 인간에게 어떤 의미를 가질까? 이 질문에 대하여 크게 두가지로 의견을
- 철학적 인간학 과제 - 진화심리학으로 설명하는 인간 본성
육체의 기계적 메커니즘은 대다수가 파헤쳐졌고 그 사실에 충격을 받는이는 드뭅니다. 그러나 그 분석의 대상이, 뇌, 유전자, 그리고 정신의 여러 단계에 이르면 반응이 달라집니다. 거의 모든 사람은 정신의 궁극성에 대해 형이상학적인 관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혼만이 아니라 우리의 의식과 사고는 신비롭게 불가해한 어떤 것으로 당연히 생각해왔으나 이제 그러한 생각은 도전받고 있는 것입니다. 문제는 이러한 분석을 넘어서는 조작의 단계가
- 온 우주에서 한 사람으로 좁혀지는 기적…….사랑 -성과 사랑
철학 이론들을 살펴보았다. 그래서 막연하게 가지고 있던 사랑에 관하여 조금은 객관적인 지식을 얻었다. 하지만 지식으로 얻은 사랑은 그것 자체로는 아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부족하지만 철학가들의 이론으로 나와 내 친구들의 사랑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내가 보고서를 완성하고 나면, 자료를 제공해준 내 친구들에게 이 보고서를 보여주겠다고 하였는데 혹여나 그들이 언짢아 할까봐 걱정이 된다. 하지만, 내 경우에 있어서는, 사랑에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전통 철학과 교육
철학적 대화를 내포한 경험, 주제학교- 서로 만나 자신의 삶과 선택에 대해 토론하는 장소실존주의에서 강조하는 교육적 방향- 개인의 선택과 자유, 개인적 책임 강조(∴ 정신도야나 지적능력의 개발 < 태도, 느낌, 가치 등 정의적 영역의 교육 - 교과들 중 중요성의 차이 두지 않음 (교과의 가치는 의미 있는 실존의 개인적 이해에 도움이 된다는 관점에서 평가됨(타인에 의해서 성립된 일반화된 결론을 학습하도록 요구하는 교육과정에 반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