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비평론] 파시즘적 관점에서 바라본 김승옥 단편소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데올로기적 표상으로서의 ‘아버지’

2. 이율배반적인 ‘자기 세계’

3. 파시즘적 속성을 내재한 김승옥 소설
본문내용
2. 이율배반적인 ‘자기 세계’

일반적으로 파시즘의 정치적 원리는 흔히 전체주의, 권위주의로 설명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파시즘이 드러내는 특징들은 국수적 민족주의, 국가지상주의, 반(反)자유주의, 반개인주의, 인종주의, 배외주의, 동양주의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또한 파시즘은 많은 경우 대중의 전원주의와 자연주의에 호소하여, 외양상 반도시주의와 반산업주의를 지니는 것처럼 보이지만 파시즘이 공격하는 것은 근대의 ‘퇴폐성’이며, 이때 파시즘은 퇴폐적인 근대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덕과 윤리로’ 새로운 근대를 건설한다는 ‘재생의 신화’를 그 이데올로기로 한다. 따라서 파시즘은 근대화를 거부하는 게 아니라 ‘대안적’ 근대를 표현한다. 이러한 파시즘의 이중적 속성은 집단 구성원들의 심리적이고도 원초적인 유대를 통해 전체의 논리에 개인을 복속시키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파시즘은 원초적인 힘의 강조, 폭력적인 남성성의 미학화, 숭고미, 인간의 욕망을 행동화하는 열망을 드러내기도 한다.
김승옥이 벗어나고자 한 ‘아버지의 세계’는 기성의 도덕과 질서에 개인을 복속시키고, 근대화의 논리를 충실히 이행하는 명백한 파시즘적 세계다. 그것은 김승옥의 소설이 한국의 사회적인 현실, 즉 파시즘의 사회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데에서도 알 수 있다.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에서 ‘아버지의 세계’인 도시에서 망가지고 피폐해진 누이를 제목 그대로 ‘이해하기 위하여’ 도시로 나가 아버지의 논리에 순응하게 되는 주인공이 등장하는 것도 바로 그런 연유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아버지의 세계’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김승옥이 모색한 ‘자기 세계’는 어떠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일까?
「力士」에서 ‘나’가 이사를 간 집은 가정과 가풍을 강조하고 규칙과 질서가 지배하는 세계다. 그러한 ‘정식(正式)의 생활’은 짜여진 질서에 따라 움직이는 ‘아버지의 세계’다. 그러한 세계에서 구성원들은 집단의 논리에 구속되어 체계화된 시간에 철저히 순응하는 삶을 산다. 이에 대비되는 ‘나’의 ‘자기 세계’라고 할 수 있는 창신동은 ‘무질서하고 퇴폐적인 생활과 질서가 지배하는 ‘어둠과 혼란’의 세계다. 이러한 세계에서 만난 ‘서씨’는 ‘굵게 쌍꺼풀진 눈매’를 하고 있으며 엄청난 주량을 가지고 있고 ‘너털웃음’을 웃는다. 이렇게 남성적인 외형을 가지고 있는 서씨는, ‘아버지의 세계’에서는 ‘재산’이 될 수 없는 엄청난 힘을 남대문의 성벽을 이루는 돌덩이를 들어올리고 바꿔 끼우는 데에 사용함으로써 자신의 정체성을 증명한다.
참고문헌
김승옥, 『김승옥 소설전집』, 문학동네, 1995
김현, 「구원의 문학과 개인주의」, 『현대 한국 문학의 이론/사회와 윤리』, 문학과지성사, 1991
정장진, 「「霧津紀行」을 위하여, 혹은 無意識의 여행을 위하여」, 『작가세계』, 1996 겨울
―――, 「창녀와 역사(力士), 김승옥론을 위하여」, 『문학동네』, 1997 가을
황도경, 「김승옥 소설에 나타난 남(男)-성(性)의 부재」, 이화어문논집17, 1999
김철, 「김동리와 파시즘」, 『국문학을 넘어서』, 국학자료원, 2000
권명아, 「여성 수난사 이야기와 파시즘의 젠더정치학」, 『문학 속의 파시즘』, 삼인, 2001
이성복, 「1959년」, 『뒹구는 돌은 언제 잠 깨는가』, 문학과지성사, 198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2학년 현대소설론 공통] 1960~70년대 발표된 한국의 장편 대중소설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정독한 후, 다음의 내용을 포함하여 정리하고 분석하시오
  • 소설문학대계 40, 책 뒤에 실린 논문, 2005이금란, 가족서사로 본 박경리 소설 연구 - 초기단편을 중심으로, 2005이승윤, 1950년대 박경리 단편소설 연구, 2005김현숙, 박경리 작품에 나타난 죽음과 생명의 관계, 2004김현주, 대중소설의 문화론적 접근, 한국학술정보, 2005대중문학연구회, 대중문학이란 무엇인가, 평민사, 1995대중서사장르연구회, 대중서사장르의 모든 것 1 :멜로드라마, 이론과실천, 2007조성면, 한국 근대 대중소설 비평론, 태학사, 1997최미

  • [현대소설] 한국 과학소설의 미래
  • 소설의 개념2. 대중소설의 발생배경3. 대중소설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4. 대중소설의 특징Ⅲ. 대중소설의 갈래1. 애정소설2. 무협소설3. 추리소설4. 역사소설5. 판타지소설6. 과학소설Ⅳ. SF의 이해1. SF와 Fantasy2. 서구 SF의 역사Ⅴ. 한국 과학소설의 발전 부진 원인1. 사회적측면2. 문학적측면Ⅵ. 한국 과학소설의 미래1. 대중문학의 하위 장르로서의 정착2. 과학소설에 대한 인식의 변화Ⅰ. 대중(大衆)1. 정의와 의미▷현대 소설의 흐름◁ 대중소

  • 1920년대 소설 연구-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현진건을 중심으로
  • 단편소설과 또 그의 한계점을 극복하여 진정한 근대 장편 소설을 창출해냈다고 할 수 있는 염상섭의 소설, 근대 단편소설인 현진건의 소설들을 통해 그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각 작품의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1920년대의 소설발전 양상을 살피고 소설사적 가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고는 김현 ․ 김윤식의 『한국문학사』를 토대로 1920년대의 소설 발전 진행 과정을 요약했으며, 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현진건 등의 주요 작가들의 소설

  • 한국고전소설론 고전소설 배격론의 실체 18세기 문인들을 중심으로 배격론 본격
  • 소설을 배격하는 18세기 문인들의 태도이다. 발생 초기도 아니고 이미 대중화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소설을 배격하려 했던 이유는 무엇일까. 이제부터 그들이 소설을 배격한 이유와 그 실체에 대해 논해보겠다.2. 배격론에 대하여 성리학을 사회의 기본 이념으로 하는 조선시대에는 문학의 힘보다 사상의 힘이 더 강한 시기였다. 문학은 제도론이라는 이념아래 성리학적 도(道)를 실현하기 위한 도구에 불과 하였다. 따라서 성리학적 관점 즉, 실증적

  • [소설][1920년대][1930년대][1940년대][1950년대][1960년대][1970년대][1980년대]1920년대 소설, 1930년대 소설, 1940년대 소설, 1950년대 소설, 1960년대 소설, 1970년대 소설, 1980년대 소설, 1990년대 소설 고찰
  • 소설, 1940년대 소설, 1950년대 소설, 1960년대 소설, 1970년대 소설, 1980년대 소설, 1990년대 소설 고찰Ⅰ. 개요Ⅱ. 1920년대 소설Ⅲ. 1930년대 소설Ⅳ. 1940년대 소설1. 우리 문학의 시련1) 해방 전의 문학2) 해방 후의 문학 2. 남북 분단의 비극에 대한 인식3. 변명과 반성의 문학 양식Ⅴ. 1950년대 소설Ⅵ. 1960년대 소설1. 현실 참여적 경향 소설1) 김정한 2) 이호철 3) 전광용 2. 내성적 기교주의 문학1) 김승옥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