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기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호학이란 ...........................................................................................1
ⅰ. 정의
ⅱ. 연원
ⅲ. 분야
ⅳ. 발전과정
2. 기호의 구조 .........................................................................................4
ⅰ. 의미작용
ⅱ. 변증법적 합성
ⅲ. 진리론, 거짓론
ⅳ. 표상성
ⅴ. 자의성
ⅵ. 진위성
3. 기호와 의미 ........................................................................................8
ⅰ. 도상
ⅱ. 지표
ⅲ. 상징
ⅳ. 단일의미 : 다중의미




본문내용
기호학이란?

사람들이 사용하는 기호를 지배하는 법칙과 기호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고, 기호를 통해 의미를 생산하고 해석하며 공유하는 행위와 그 정신적인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기호학의 전통은 철학의 전통과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서양에서는 그리스 철학자들이나 스토아학파, 중세 그리스도교 신학자들과 인문주의자들, 근대 철학자들이 모두 기호와 기호를 지배하는 법칙에 대해 깊은 관심을 보였고, 중국에서는 역(易)의 체계가 바로 세계에 대한 기호학적 해석을 시도한 작업이었다.
하지만 학문으로서의 기호학은 과학적 경험주의, 즉 논리 실증주의의 발전 과정에서 체계화하였으며, F.de 소쉬르, C.S.퍼스, C.W.모리스 등의 작업으로 기초가 마련되었다. 이때 비로소 기호학이 독립된 학문의 한 분야로 등장하였고, 오늘날에는 언어기호학, 시각기호학, 건축기호학, 음악기호학, 연극기호학, 문학기호학, 텍스트기호학 등 다양한 분야로 발전하고 있다. 삶을 포함하여 인간과 관련된 모든 것은 기호로 이루어져 있다.
인간들은 문자를 포함한 상징(symbol)과 도상(icon), 지표(index)로써 자기의 생각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으며, 서로 의사를 소통한다. 여기서 자기 생각을 표현하거나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어 내는 행위를 의미작용(signification)이라 하고, 의미 작용과 기호를 통해 서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행위를 커뮤니케이션이라 하며, 이 둘을 합하여 기호 작용(semiosis)이라 한다. 기호학은 엄밀하게 말하면 이 기호 작용에 관한 학문이다, 소쉬르에 따르면, 기호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 기호학, 광고 연구, 광고 기호학과 코드, 윌리암슨의 광고 기호학, 광고 기호학 관련 시사점] 광고 기호학과 광고 연구, 광고 기호학과 코드, 윌리암슨의 광고 기호학, 광고 기호학 관련 시사점에 관한 분석
  • 광고 기호학과 광고 연구, 광고 기호학과 코드, 윌리암슨의 광고 기호학, 광고 기호학 관련 시사점에 관한 분석Ⅰ. 개요Ⅱ. 광고 기호학과 광고 연구1. 광고연구에 대한 기호학적 공헌 2. 제품과 광고의 기호관계 3. 광고의 기호계(semiosphere) Ⅲ. 광고 기호학과 코드1. 메시지(message)와 코드(code) 1) 단면적(수평적) 메시지(syntagmaticmessage : either-or system) 2) 통약적(수직적) 코드(paradigmatic code : both-and process) 2. 광고 기호계의 코드 형태 3. 광고 기호계와 문

  • [기호학] 서술성의 기호학 -그레마스 기호학의 인식론적 토대
  • 서술성의 기호학 - 그레마스 기호학의 인식론적 토대1. 서론 (1) 그레마스와 기호학(2) 그레마스 기호학의 세 가지 2. 본론(1) 현대 기호학에서의 그레마스의 위치(2) 그레마스 기호학의 성립 과정(3) 의미론과 서술성의 문제 생성에 영향을 준 원천(4) 그레마스 기호학의 이론적 공리(5) 기호 4각형(6) 서술성의 문제(7) 서술성과 담론성3. 결론서술성의 기호학 - 그레마스 기호학의 인식론적 토대1. 서론 (1) 그레마스와 기호학그레마스(A. J. Gr

  • [신문방송학, 커뮤니케이션, 기호학, 매체기호학] 만화`26년`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만화 속에 표출된 신화, 서사구조 및 이데올로기
  • 만화 속에 표출된 신화와 서사구조 및 이데올로기-강풀의 『26년』을 대상으로-목 차Ⅰ. 들어가며1. 만화 『26년』 선정 이유1) Faction과 만화『26년』•Faction의 개념•『26년』과 Faction2)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의 전개와 논의2. 만화에 나타난 이데올로기민중 이데올로기국가권력 / 자본권력(자본주의) 이데올로기가족이데올로기 남성적 이데올로기Ⅱ. 만화『26년』기호학적 분석1.『26년』의 통합체 분석1) 줄거리2) 서사구조3) 등장인물 간 갈

  • [매체기호학] 현대 기호학의 본질
  • 2005. 9. 27현대 기호학의 본질목 차Ⅰ. 들어가며1. 현대기호학의 정체성2. 기호학의 방법론과 그 대상Ⅱ. 현대 기호학의 그 갈래1. 구조기호학 : 소쉬르의 사상을 중심으로(1) 소쉬르의 구조기호학(2) 옐름슬레브의 구조기호학(3) 그레마스의 구조기호학2. 역동기호학 : 퍼스의 사상을 중심으로3. 구조기호학과 역동기호학의 비교Ⅲ. 나오며1. 기호학을 넘어서2. 감성과 의미Ⅰ. 들어가며1. 현대기호학의 정체성기호학은 상징체의

  • 메츠의 구조주의, 정신분석학적 영화기호학
  • Christian MetzChristian Metz1931년 12월 남프랑스의 작은 마을 베지에Beziers에서 태어나 1993년 12월 파리에서 자살로 생을 마감프랑스 인문학 분야의 핵심 연구소인 프랑스 사회과학 고등연구EHESS 교수를 역임했으며, 소쉬르 / 프로이트 / 라캉의 이론을 적용한 영화기호학의 창시자로 명성을 떨쳤다. 저작 『영화의 의미 작용에 관한 소론 Essais sur la signification au cinema』 제1권(1968) 제2권(1973), 『랑가주와 영화 Langage et cinema』(1971), 『상상적 기표 Le Signifiant im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