흄 Hume의동 정심과 칸트 Kant의 의무 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흄(Hume)의 동정심과
칸트(Kant)의 의무윤리
YOUR LOGO
*
*
Page *
흄(Hume)과 칸트(Kant)의 윤리
흄(Hum)
도덕감 이론
칸트(Kant)
자율적인 선의지
도덕적 구별의 원천과
행위의 동인이 이성이 아니라
정념( 감정 또는 정서 )과
같은 감성의 영역에 있음
행위의 결과란 너무나 많은 변수와
우연에 의해 좌우될 수 있기 때문에
도덕성의 척도가 될 수 없음.
-> 선의지
YOUR LOGO
*
Page *
흄(Hume)의 윤리관
흄(David Hume, 1711-1776)
1711년 영국의 에딘버러에서 출생
프랑스로 건너가 저술에 전념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
<<인간 오성에 관한 연구>>
<<도덕 원리 연구>>
<<정치론>>
<<영국사>>
1769년 은퇴 후 에딘버러로 귀향
1776년 사망
YOUR LOGO
*
Page *
WHY
흄(Hume)의 동정심
동정심의 윤리적 의의
18세기는 동정심의 시대 : 자기중심적이 되어가는 것에 대한 경고
개인을 독립적이고 자율적이 but 개인을 그만큼 다른 사람으로부터 고립
-> 이기적, 타인의 고통에 대해 무감각
-> 고대적 윤리학으로는 인간의 도덕성을 고양X
고대적 윤리학은 인간존재의 탁월함을 숭배
but 이것으로는 역부족
>>>동정심의 중요성을 강조
YOUR LOGO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