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전기문학 창업과 쟁패의 신화적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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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세전기문학
창업과 쟁패의 신화적 표현
통일 신라의 분열로 신라의 대표격인 향가의 영향을 받은 고려의 서정 문학이 등장.
국운을 다한 신라의 운명 속에서 국가의 수탈 심화와 통치력의 약화로 인해 도처에서 이에 항거하는 영웅시대가 재현됨.
이윽고 신이한 여러 사건들과 대업의 정당성 부여와 더불어 왕의 등극과 관련된 사실들이 나타남.
후백제 건국 설화- 견훤
고대 전기 설화집(후 백제 편)
후백제 왕 견 휜 (1)
옛 기록에 이르기를
<옛날 광주 북촌(北村)에 한 부자가 살았는데, 그에게 아름다운 딸이 하나 있었다.
어느 날 딸이 그 아비에게 아뢰기를, 밤마다 자색 옷을 입은 남자가 자신의 침실에 와서 자고 간다고
하였다.
부자가 딸에게 이르길, 그 남자의 옷에 실을 꿴 바늘을 꽂아 두라 하였다. 딸이 아비의 말을 따르고 그
남자의 허리에 몰래 바늘을 꿰어두었다.
이튿날 아침 실을 따라가 보니, 북쪽 담 밑에서 실 끄트머리가 발견되었는데, 그 실이 묶여있는 바늘은
큰 지렁이의 허리에 꽂혀 있었다.
얼마 후 그녀에게 태기가 있어서 아들을 낳았는데, 그 아이는 풍채가 위엄 있고 건장하였다. 그리고
15세가 되자 스스로 이름을 견훤이라 하였다.>
<삼국 유사> 권 제 2
지렁이의 의미
여기서 지렁이의 몸통은 남성의 성기로 인식됨. 또한 지렁이의 재생력은 불사신의 생명력으로 여겨지기도 함.
지렁이는 암수가 함께 존재하는 자웅 동체(雌雄 同體)의 동물로써 이물교구설화(異物交構說話)에 자주 등장함.
이 구인생설화에서는 영웅탄생 설화를 낳았고 이는 영웅이나 건국 시조의 신성(神性)을 강조함.
이 구인생 설화와 비슷한 설화로는 충청남도 연기군의 비암사(碑岩寺) 전설 이 있음.
[지봉유설(芝峰類說)] 에는 전라남도 진도의 벽파진에서 "지렁이가 쏘아낸 기운으로 큰 구렁이가 죽었다" 고 했음.
이처럼 지렁이는 생식력과 더불어 남성의 성기를 닮은 겉모습 때문에 예로부터 농경민족의 풍년을 비는 제의(祭儀)와 주술적 숭배의 대상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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