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 가치의 요인들간의 인과적 모형의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직무만족(Job satisfaction)은 각 개인이 직무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태도나 만족상태를 말하며 조직원들이 자기 직무와 관련하여 경험하는 유쾌한 또는 긍정적인 감정의 강도와 일관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개인의 성격, 내재적 가치, 외재적 가치, 사회와 문화적인 환경, 직장의 근무 환경 및 분위기에 의하여 결정된다.
이는 개인적인 느낌이므로 같은 직무를 수행해도 다른 수준의 직무만족을 느낄 수 있으며 조직은 직무만족으로 위하여는 종업원들이 중시하는 가치를 이해하여야 한다.
따라서 관리자는 회사의 이익창출 혹은 사회적 책임의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조직원의 직무만족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장 짧은 시간에 높은 효율로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는 것을 인지하여야 한다.
성격
성격(Personality)은 한 개인이 어떤 주어진 상황과 환경에서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을 결정해 주는 상대적으로 지속적인 유형화된 방식을 말한다. 성격은 선천적, 유전적 측면과 후천적, 환경적 측면이 복합되어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Nature와 후천적으로 습득하는 Nurture가 각각 약 50%씩 결합되어 성격을 결정하게 된다. 성격은 직무만족, 경력의 선택, Stress, Leadership, 업적과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관리자는 판단 시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부하의 성격에 귀결시키는 경향이 있고 본인의 경우는 상황에 유리하게 귀결시키는 경향이 있다. 이는 현실에서 자주 벌어지는 관리자의 오류 중 하나인데 관리자는 부하 직원들의 성격을 꾸준하게 파악하여 각 직원의 성격과 주어지는 직무나 프로젝트의 잘 융화되는 상태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최고의 결과물을 산출할 수 있다는 것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조직시민행동
조직 시민 행동 (Organizational citizen behavior) 은 고용계약서나 직무기술서에 명시되지 않았고 공식적인 담당 업무도 아니고 적절한 보상도 없지만 각 구성원들이 자신이 소속된 조직의 발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수행하는 직무를 포함하여 다양한 외적 지원 활동 (extra-job behavior)들을 말한다. 즉 조직에서 요구하지는 않지만 자신이 조직원으로서 의무를 넘어서 기대 이상의 행동을 하는 것으로 단기적으로는 잘 나타나지 않으나 장기적으로 조직의 운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조직에 윤활유와 같은 역할을 한다.
특히 치열해지는 경쟁사회에서도 구성원들의 상호 믿음을 바탕으로 표현되는 아래의 행동들은 회사에 분명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가져온다.
조직시민행동은 구체적으로 다음의 다섯가지의 행동으로 나타난다.
첫째, 이타적 행동(Altruism)으로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 처한 다른 조직원들을 아무 대가 없이 자발적으로 도와준다.
둘째, 양심적 행동(Conscientiousness)으로 조직원들이 자신의 양심에 따라 조직의 명시적·암묵적 규칙을 충실히 준수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 치료 이론
  • 모형의 행동주의 학자들은 사고개념(사고과정, 태도, 가치등의 역할)에 대한 언급을 배제하였다. 이것은 아마 행동주의가 정신역동적 접근법의 통찰지향적인 성격에 대한 반동에서 출발했기 때문인 것 같다. 보다 최근에는 행동주의 운동은 사고에 보다 본격적인 위치를 부여하고 잇다. 심지어는 행동의 문제를 이해하고 치료하는 데 있어 인지적 요인을 중심역할로 선정하고 있다 어떤 학자는 인간행동을 개념화하고 수정하는데 있어 인지적 요인의

  • [국문학교육] `홍길동전`의 연구와 교육적 활용 방안
  • 구성하게 할 수도 있다. 그리고 만화를 이용한 인터넷 수업 자료를 통해 작품의 줄거리와 배경, 성격 등을 파악할 수 있다. * 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자료- 만화영화 , - 만화 , - 소설

  • 고객만족이 재이용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멀티플렉스 영화관 서비스 품질 탐색
  • 모형을 설정하려 노력하였으나 짧은 시점의 일정 표본을 대상으로 한 횡단적인 연구이어서 다소 제한적이다. 셋째, 본 연구는 고객설문조사에 의하여 구성차원간의 인과관계를 도출하였기에 기업 고유의 전략적 구성차원은 배제되었다. 넷째, 본 연구는 멀티플렉스영화관 이용자를 주요 업체인 롯데시네마, CGV, 메가박스 등 유명멀티플렉스영화관에 국한시켰다. 이들 이외에 멀티플렉스영화관들을 기타항목으로 측정하였지만 주요 업체 이외의 멀티

  • [조사방법론] 대학교내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이 서비스가치, 신뢰, 몰입, 고객만족과 충성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인과적 연구모형을 통하여 서비스품질, 서비스가치, 서비스 신뢰, 서비스 몰입, 그리고 고객만족과 충성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하며, 셋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궁극적으로 고객만족과 충성의도 향상을 위한 oo대 베이커리의 서비스품질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이론적 배경2.1 대학 커피전문점에 대한 정의최근의 시장규모와 브랜드가치 상승에 힘입어 수백 개의 점포를 보유한 브랜드 커피전문점들은 주 고객층인 직

  • [행정] 조사방법론
  • 구성의 일반모형사회연구가 이론적인 작업을 주안으로 삼는다는 전제를 할 때 이론구성(theory construction)이라는 지적과정이 그 핵심을 이룬다. 여기서 말하는 이론구성의 일반모형이란 주로 논리실증주의의 과학관에 입각하여 이론과 조사연구를 보는 표준 사회과학의 방법론에서 대체로 수용하고 있는 모형이다.(1) 이론->경험연구 전략 (연역법 deduction)1) 공리의 형식을 띠든, 인과적 과정의 진술의 모양이든, 먼저 명백한 이론(의 체계)을 정립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