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오르그 짐멜의 문화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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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게오르그 짐멜의 문화관
인물 소개
문화화 과정과 비극의 발생
3.‘노동분업’과 ‘돈’ 그리고 문화의 비극
문화의 비극 앞에 놓인 현대인
우리가 생각한 짐멜의 문화관
짐멜의 다른 책 소개
게오르그 짐멜
(Georg Simmel, 1858년 3월 1일~1918년 9월 28일)
●유대인 상인의 아들로 태어남
●독일 출신의 사회학자
●베를린 대학에서 역사와 철학을 공부
●사회학은 과학이 되기 위해
과학적 방법으로 연구되어야만 하는
잘 규정된 연구 주제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1.인물소개
2.문화화 과정과 비극의 발생
● 게오르그 짐멜이 말하다
“문화는 영혼이 자신에게 이르는 길, 또한 폐쇠된 통일성에서 출발해 전개된 다양성을 거쳐 전개된 통일성에 이르는 길”
왜?
짐멜!
“한 개인에게 가능한 모든 지식과 기교, 세련됨은 그가 정말로
문화화되었다고 간주하는 근거가 될 수 없다.”
이유
“인간은 비록 문화화 된 것을 소유할 수는 있지만, 이것이 문화화 되었다는 것을 의미 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주관문화 or 객관문화
객관문화 - 교화되고 고양되며 완성된 사물
- 인간 영혼을 자체의 고유한 완성의 길로 인도하거나
개별 인간이나 전체 사회가 더 높은 존재로 나아가면서 통과하는 도정의 일부분을 구성
주관문화 - 그렇게 달성된 개인적인 발전의 정도
- 외화된 개인들의 정신적 영혼의 에너지가 주체적 존재인 이들에 대하여 일정한 자율성과 자체의 고유한 이치와 의미를 획득하고서 여러 세대에 걸쳐 유전된 물질적 또는 정신적 객체의미
※주의
인간의 문화적 삶이라는 경험적 현상과 과정의 두 측면에 대한 개념적 분리일 따름, 어디까지나 인식 근거일 뿐 실제 근거는 아니다
객관문화는 주관 문화와 더불어 개인의 삶의 양식과 행위방식을 결정한다.개인의 삶과 행위는 결국 객관 문화와 주관문화의 종합으로 구성되는 것이다.
짐멜은 현대 사회 질서에서는 주관문화와 객관문화가 점점 분리되고, 객관문화가 형식면에서나 내용면에서 점점더 빨리 증가하면서 주관문화를 압도하고, 또한 이에 대해 우월한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다고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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