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 언어 접근법 Who leLanguage Approach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총체적 언어 접근법
(Whole Language Approach)
의미
Altwerger, Edelsky와 Flores(1991)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Method)이 아닌 학습자들의 언어사용을 격려하고 권장하는 교수철학이며 교육 접근법(approach)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아이들의 읽기 지도가 총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취지에서 시작
문자의 해독에 초점을 둠
언어체계의 모든 자질의 사용을 강조
⇒ 언어 처리과정의 네 가지 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결합시키고자 함
인본주의적 교육이론에서 비롯되며 진정성 있는 학습, 개인별, 자기주도 학습, 협력학습을 권장
전체(Whole)란? 
개개의 부분들의 합 이상의 의미
언어의 부분들은 전체 발화(whole utterance)내에서만 배워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
언어의 제 기능들이 서로 독립적으로 교수학습되는 것이 아니라 통합적으로 학습된다는 관점
Goodman(1986)의 정의
1. 총체적 언어 학습은 총체적인 상황에서 전체 학습자들이 총체적 언어를 배우게 하는 것이다.
2. 총체적 언어학습은 언어, 학습자, 그리고 교사에 대해 존중한다.
3. 언어 자체가 아닌 의미에 초점을 둔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론, 김정렬, 한국문화사, 2001
http://classroom.re.kr/view.jsp?mcode=2011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어 교수법의 특징에 대한 검토
  • 법으로 흐름이 변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과제 중심의 외국어 교육은 실생활에서 직접 접하게 될 경우가 많은 상황을 중심으로 하여 의사소통을 위한 과제를 수업에서 학습함으로써 언어를 습득하게 하는 교육방식이다. 교수자 중심의 교수법으로는 문법 번역식 교수법, 직접, 상황, 청각구두식 교수법, 전신반응식 교수법, 암시적 교수법이 있다.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으로 침묵식, 총체적, 공동체 언어학습법, 능력중심, 의사소통 접근법, 자연적 교수

  •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목적,학습자료,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주제통합학습,어휘학습,영미문학,수능시험, 영어교육(영어지도,학습)사례,방법
  • 법이다2) 주제통합학습은 의사소통을 촉진한다3) 주제통합학습 방법은 활동과 과업 중심의 학습 방법이다4) 주제통합학습은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길러 준다5) 영어 교육으로서의 주제통합학습은 국가 발전과 세계화에 기여한다Ⅳ. 영어교육(영어지도, 학습)과 어휘학습1. 어휘의 의미구조 특성2. 의미장 접근법(semantic field approach)과 어휘 접근법(lexical approach)Ⅴ. 영어교육(영어지도, 학습)과 영미문학Ⅵ. 영어교육(영어지도, 학습)과 대학수학

  • [논문][교육방법] CLT교수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 석 사 소 논 문 CLT교수법의 교육공학적 접근개 요Ⅰ. 서두 1.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Ⅱ. 이론적 배경 2.1정보사회와 교육체제의 변화 2.1.1 매체의 발달에 따른 영어 교육 방법 2.1.2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정보화시대의 영어 교육 2.2 영어교육의 특성과 교육방법 2.2.1 외국어 학습의 특징 2.2.2 현대 영어 교수법의 경향 2.2.3 CLT의 등장과 다섯 가지 교수법 Ⅲ. CLT 교수법의 교육 공학적 접근 3.1 whole language approach 3.1.1 whole langua

  • [복지 행정학] 장애인 복지
  • 법률의 제개정(1989년 1999년)특수교육진흥법 개정(1993년) 등 장애인 복지의 틀을 마련했고, 또한 헌법 개정을 통해 ‘신체장애인 및 질병, 노령 기타의 사유로 생활 능력이 없는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국가의 보호를 받는다.“(제34조 생활보장 등)는 조항을 삽입하여 국가의 사회보장 정책에 대한 책임을 명시하는 등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1997년)을 제정함으로써 접근권 보장도 이루

  • 외국어 학습자의 오류 분석에 대한 고찰
  • 언어권별, 학습자의 수준별로 범할 수 있는 일반적인 오류를 알고 이에 따른 교수법을 개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오류분석 연구는 이론적인 목적을 위한 연구와 교육적인 목적을 위한 연구로 대별할 수 있다. 이론적인 목적을 위한 연구는 학습자의 제2언어 습득 과정을 밝히기 위해 오류분석을 하는 경우로, 학습자 중간언어의 전반적인 형상에 관심이 주어지며 오류 문장뿐 아니라 비오류 문장에 대한 연구가 총체적이면서도 기술적인 방법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