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 언어 접근법 Who leLanguage Approach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총체적 언어 접근법
(Whole Language Approach)
의미
Altwerger, Edelsky와 Flores(1991)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Method)이 아닌 학습자들의 언어사용을 격려하고 권장하는 교수철학이며 교육 접근법(approach)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아이들의 읽기 지도가 총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취지에서 시작
문자의 해독에 초점을 둠
언어체계의 모든 자질의 사용을 강조
⇒ 언어 처리과정의 네 가지 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결합시키고자 함
인본주의적 교육이론에서 비롯되며 진정성 있는 학습, 개인별, 자기주도 학습, 협력학습을 권장
전체(Whole)란?
개개의 부분들의 합 이상의 의미
언어의 부분들은 전체 발화(whole utterance)내에서만 배워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
언어의 제 기능들이 서로 독립적으로 교수학습되는 것이 아니라 통합적으로 학습된다는 관점
Goodman(1986)의 정의
1. 총체적 언어 학습은 총체적인 상황에서 전체 학습자들이 총체적 언어를 배우게 하는 것이다.
2. 총체적 언어학습은 언어, 학습자, 그리고 교사에 대해 존중한다.
3. 언어 자체가 아닌 의미에 초점을 둔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론, 김정렬, 한국문화사, 2001
http://classroom.re.kr/view.jsp?mcode=2011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