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사료를 통해서 알아본 역사 속의 허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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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프뢰벨
(1782.4.21~1852.6.21)
1. 생애 및 시대적 배경
3. 유아교육론
4. 현대유아 교육에 미친 영향
2. 인간교육의 원리
5. 퀴즈
1. 생애 및 시대적 배경
1782년 4월 21일 목사의 막내아들로 태어남
-튜링겐 숲의 영향
프뢰벨의 생가
1799년 예나태학 철학과에 입학
교육자로의 길
- 1805년 외삼촌 사망 후 건축기사가 되려고 함
- 로찌학원(모범학교) 교사가 됨
- 페스탈로치의 영향
1813년 궁대에 입대(나폴레옹 전쟁)
카일하우에서의 교육활동
- 일반독일학원 창설
- 1826년 대표적인 저서 <인간교육> 발간
- 카일하우 학원의 폐쇄
새로운 곳에서의 교육활동
- 헬바에서 초등학교를 열고자 하였으나 실패
- 1831년 바르텐제 학원 창립
- 1835년 부르크도르프의 고아원 원장이 됨
유아교육에로의 길
- 바트 크랑겐부르그에 교육시설을 설립하여 유아교육에 힘씀
- 은물
- 유아교사 양성
- 킨더가르텐
- 유치원 금지령
2. 인간교육의 원리
(1) 형이상학적인 주요개념
(2) 프뢰벨의 교육목적
(3) 프뢰벨의 교육방법
(4) 교육의 내용
(1) 형이상학적 주요개념
가. 통일의 법칙
영원한 법칙의 주체 = 신
나 → 부분 & 전체
만물 → 부분적 전체
자연계 → 사물 사이의 보편적 법칙이 연결
나. 만유재신론
신→ 만물 중에 존재
& = 만유재신론
만물 → 신 가운데 존재
다.노작의 본질
노작 = 어린이의 모든 단순한 생산 활동
인간 생명의 창조적이고 자발적인 활동
생명 = 활동, 노작, 창조
생명 발전의 과정 = 노작교육 = 인간교육
※ 노작교육의 견해
1. 공리주의&실용주의
→ 직업에 대한 직업준비의 길
2. 페스탈로치
→ 직관, 독자적인 관련을 가진 인간 형성의 원리
3. 프뢰벨 → 인간의 본질
(2) 프뢰벨의 교육목적
교육목적 → 신성한 삶을 충실히 표현
※ 그러므로
프뢰벨 교육
→ 형이상학적 이상의 표현
인간의 궁극적인 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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