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전사극의 문제점, 나아가야 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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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개념 정의
1.2 연구 목적
1.3 연구 의의

2. 퓨전사극의 현황

2.1 퓨전사극의 제작편수
2.2 퓨전사극의 흥행결과
2.3 퓨전사극의 영화화

3. 퓨전사극의 문제점

3.1 내적인 측면에서의 문제점
3.1.1 본질을 흐리는 역사왜곡
3.1.2 지나친 비중의 사랑이야기
3.1.3 작품의 희화화
3.1.4 고증되지 않은 무대소품

3.2 외적인 측면에서의 문제점
3.2.1 인기배우만을 고집하는 캐스팅
3.2.2 시청률 만능주의
3.2.3 신세대만을 위한 드라마로의 전락

4. 퓨전사극이 나아가야 할 방향

4.1 본질에 충실한 제작
4.2 올바른 역사관 정립
4.3 진실과 오락의 적절한 균형
4.4 생산자와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

5. 결론

5.1 요약
5.2 전망
본문내용
2. 퓨전사극의 현황

2.1 퓨전사극의 제작편수

사극의 첫 장을 연 드라마로는 1956년 방영된 대한방송 “한국 최초의 상업 텔레비전방송국.”(http://100.naver.com/100.nhn?docid=45992)
의 “숙종시대 여인열전”을
들 수 있는데 요즈음 같은 영상미와 시나리오 구성보다는 단순히 역사극의 본래 취지인 역사속의 인물들을 다루는데 그쳤지만 역사를 통해 사람들을 안방극장으로 불러 모았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그럼 언제부터 안방극장에서 사극열풍이 불기 시작한 것일까? 아마도 1997년 방영된 KBS의 “용의 눈물”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당시만 해도 사극은 인물이나 사건을 중심으로 한 정통사극이 주류를 이루어나갔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듯 대중들의 욕구도 달라져갔다. 점점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대중들의 입맛에 맞게 방송사들도 무겁고 딱딱한 역사적 소재를 어떻게 하면 가볍고 부드럽게 전달 할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었으며, 그 결과 2000년 MBC의 “허준”이라는 최초의 퓨전사극이 등장하게 된다. 기존의 관심을 끌만한 정치적인 사건을 중심으로 제작되었던 환경에서 벗어나 인물중심의 전개로 많은 호평을 받게 된 것이다. “허준”이 인물중심의 퓨전사극의 문을 열었다면 곧이어 방영된 2003년 MBC의 “다모”라는 작품은 원초적인 시각ㆍ청각을 토대로 화려한 영상 및 감정에 호소하는 음향을 가미, 현대적인 감각을 최대한 살린 신감각 퓨전사극의 시초가 되었다. 그리고 요즈음에는 더 나아가서 코믹적인 요소까지 가미되다 보니 대중들은 퓨전사극의 매력에 빠질 수 밖 에 없게 된 것이다. 퓨전사극이 등장한 2000년대 이후의 방영된 사극을 살펴보면, 총 제작편수 37편 중 퓨전사극은 25편이나 차지한다. 비율로 계산하면 67.5%에 이르는 수치이다. 이는 서론에서 제시하였듯이 상상력과 인물중심의 비중이 크거나 코믹성을 가미한 작품을 퓨전사극이라 정의하고 이를 기준으로 나눠 본 것이다. 67.5%는 방송사들이 얼마나 경쟁적으로 퓨전사극에 편중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단적인 예라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http://www.naver.com
http://www.daum.net
http://www.agbniels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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