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호전水滸傳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수호전[水滸傳]은 북송(北宋) 말기에 실제로 존재했던 송강(宋江) 등의 무리에 대한 단편적인 기사(記事)에서 출발하여, 남송(南宋)과 원대(元代)를 거치며 그 내용과 편폭이 크게 확장된 뒤 대략 원말 명초(元末明初)에 그 대체적인 윤곽이 확정되었다. 그 위로 많은 문인들에 의해 첨삭이 가해지고 당대의 정치 상황으로 잦은 부침을 겪은 탓으로 현재 전하는 [수호전]은 그 판본도 번다하거니와 작품 자체에 대한 포폄(褒貶) 또한 그에 못지 않게 다양하다.
3. 수호전의 작가
민간에 전설로 또는 화본이나 잡극의 형태로 사랑 받아 호던 수호전이 하나의 독립된 작품으로 정착된 것은 원말명초로 이 작업에 참여했던 대표적인 문인이 바로 시내암과 나관중 이다. 그런 까닭에 수호전의 작자는 크게 시내암 설과 나관중 설로 나윈다.
문헌상의 기록에 의하면[수호전]의 작자는 나관중과 시내암이 각각 독립적으로 지은 것이라는 주장과 두 사람의 공동작이라는 주장으로 정리 된다. 또한 두 사람의 공동작이라는 주장의 경우도 다시 나관중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시내암이 정리했다는 주장과 시내암이 쓰고 나관중이 그 뒤를 이어서 썼다는 주장으로 나뉘다. 현재로서는 누가 수호전의 진정한 작자인지에 대해서는 확인 할 수 없다. 다만 수호전이 현재의 모습으로 확정되기까지의 과정을 보면. 이 작품이 어느 특정한 일개 문인의 손에 의해 창작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을 뿐이다. 이렇게 볼 때 시내암이나 나관중은 수많은 수호전 이야기 편집자 가운데 대표격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4. 수호전의 형성과정
수호전은 본래 사서에 기록된 사실이 전설화 되었다가 송.원대를 거치며 화본과 잡극의 제재로 쓰이게 되면서 이야기가 확대되어 소설로 발전한 작품이다.
1) 첫번째 과정- 사서에 기록된 사실이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며 전설화되는 시기로 송강 등의 활동에 대한 이야기들이 대중들에 의해 만들어졌다.
2) 두번째 과정- 남송대에는 민간에 구두로 유전되던 [수호]에 관한 이야기들이 당시 유행하던 설화 및 화본소설로 편입되어 문자로 정착되면서 당시 민중들의 중원(中原)회복에 대한 염원과 나약하고 무능한 송나라 조정에 대한 불만이 이야기 속에 스며들게 된다.
3) 세번째 과정-원대에는 이민족이 통치하던 시기로 이때에는 전문적이고 직업적인 기예인들에 의해 [수호]이야기가 잡극의 제재로 채용되면서 문체상으로나 내용상으로나 획기적인 발전을 하게 된다. 사건의 구성이 보다 복잡해졌을 뿐 아니라 등장인물들이 전형화 되고 문인들에 의해 문장이 다듬어져 이 시기에 이르러 [수호전]의 추형이라 할 만한 대체적인 윤곽이 잡히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이런 오랜 시간에 걸쳐 [수호]이야기는 장회소설로 정착되었다.
5. 수호전의 내용
수호전은 양산박(梁山泊) 108명 호한(好限)들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독립된 사건들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120회의 내용은 70회를 분기점으로 크게 나뉘는데 앞부분은 [수호전]의 중심인물들이라 할 수 있는 임충(林沖) 송강(宋江) 이규(李逵) 등이 각각 기존 사회로부터 이탈해 양산박으로 모이는 과정이고, 70회 이후 뒷부분은 이들이 하나의 세력을 형성해 처음에는 조정과 맞서다 조정의 초안(招安)을 받아들이고 정사구에 참여하는 것을 기본 줄거리로 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