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 이후 한국인의 의식주 문화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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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개화기 이후로 외국의 문물이 대거 유입됨에 따라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개화기 이후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의식주 변화를 통해 한국 문화와 한국인들의 의식의 변화를 고찰한다. >>
개화기 : 강화도 조약 체결 이후, 서구 문물의 영향으로 봉건적인 사회 질서에서 벗어나 근대적인
사회로 개화하던 시기.
강화도 조약 : 운요호(雲揚號) 사건을 계기로, 조선고종 13(1876)년에 우리나라와 일본사이에
맺어진 12개항목의 조약. [일본의 강압으로 맺어진 불평등 조약임.]
병자수호조규, 병자수호조약.
저희 조에서 발표할 내용은 개화기 이후의 한국인의 의식주 문화에 대한 내용 입니다.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개화기 이후 외국의 문물이 대거 유입됨에 따라 우리 문화 전반적인 부분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여러분이 입고 있는 옷, 즐기는 패스트푸드를 들고 개화기 이전으로 돌아갔다고 생각해 보십시요.
모든 것들이 그렇겠지만 전혀 다른 한가지는 눈낄을 끌지만 경계와 배척의 대상이 됩니다. 민중에게서 보다는 그 시대, 그 나라의 지배층에게 위협적인 요소가 되기 때문일 것입니다. 우리의 국력이 강했더라면 개화기라는 시기는 이전보다 좀더 늦춰졌을 것입니다. 아니면 그러한 이름 자체가 없었을 지도 모릅니다.
운요호 사건이란 말은 다들 들어보셨으리라 생각 합니다. 1875년(고종 12) 9월 일본군함 운요호의 불법침입으로 야기된 조선군과 일본군의 충돌사건이 있었습니다. 일본의 조선 진출 타개책의 하나로 조선연해에 파견된 운요호는 8월 21일 강화도 동남방의 난지도 부근에 정박하면서 연안을 정탐하고 초지진 포대까지 접근하였습니다. 이에 초지진 포대에서는 포격을 가하게 되었고 운요호에서도 맹포격으로 응수, 그들은 초지진을 파괴하고 후퇴하면서 영종진에도 포격을 가하고, 육전대까지 상륙시켜 살인·방화·약탈을 자행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무력을 배경으로 개항을 강요하여 양국간에 강화도조약, 소위 병자수호조약이라 불리는 조약이 체결되었습니다.
역사적 사건으로는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우리나라 개화의 시기를 촉진시켰다는 점에서 의의를 두고 있는 의견도 있습니다. 현대인은 문명의 이기를 누린다고 하는데 한국과 서양의 문화를 접목시켜 발전해 가는 것이라, 우리의 것은 계속해서 사라지고 서양의 문화에 물들어 가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개화기에 대한 말씀은 뒤로 미루고 지금부터 저희가 발표할 의식주 문화의 자료 정리 기준과 내용에 대한 소개를 하겠습니다.
크게 ‘의’ ‘식’ ‘주’ 입니다.
입는 문화, 먹는 문화, 사는 문화로 소개할 텐데 ‘의’‘식’‘주’ 각 단어가 수많은 뜻을 담고 있으므로 넓게 받아들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리가 양말을 입는다거나 모자를 입는다고 하지는 않지만 입는 문화에 포함시켜 발표할 것이고, 먹는 문화나 사는 문화 또한 같은 맥락에서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개화기 이후 달라진 입는 문화는 옷을 비롯하여 양말이나 모자등도 있겠죠? 큰 분류를 가지고 하나하나에 대해 우리나라에 도입된 시기나 계기부터 시간적 흐름의 순으로 변화되는 사항에 대해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현대의 입는 문화에 대해서는 자료보다는 여러분들이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지고 해박한 지식을 지니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먹는 문화. 먹는 것에 관심 없는 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냥 숟가락 놓고 사시면 되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안자고.. 아니 안주무시고 들을 수 있는 내용이라 생각되는데요. 자료가 너무 많은 관계로 개화기 이후 우리에게 소개된 많은 먹는 것들 중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몇 가지만을 주로 시간적 흐름에 기반을 두고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는 문화는 옛날이나 지금이나 그냥그냥 사는 건 똑같습니다. 큰 변화로 옆에만 살던 사람들이 이제는 위에도 살고 밑에도 산다는 게 달라진 점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옥, 양옥, 아파트 등 집의 외형적 분류와 집안에서의 변화에 대해 간략히 살펴본 후 의식주 문화의 변화에 따른 한국인의 의식구조 변화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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