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마인드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발명교육]발명교육의 목적,중요성,실태, 발명교육의 내용,교재, 발명교육과 마인드맵,교사 역할, 발명교육의 효율화 방안 분석
-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기본방침,신설배경,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내용,시간배분,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실제, 재량활동 지도방법
-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필요성,목표, 음악교육의 현실,지역화, 음악교육의 올프접근법, 음악교육의 마인드맵, 음악교육의 제고방안
- 초등학교 재량활동 특징,변천, 주안점,편성,운영, 내용,사례, 초등학교 재량활동 문제점,평가,전략 분석
- [유아교육과정] 서울여대 부속유치원 푸른나무반(만5세) 주간교육 연간교육 계획안
- 목차
-
Ⅰ. 마인드 맵 개념
Ⅱ. 마인드 맵의 개발 배경
1. 두뇌 연구
2. 전형적인 노트필기를 비판
3. 위대한 두뇌의 노트 필기법
Ⅲ. 마인드 맵의 이론적 기초
1. 마인드 맵의 특성
2. 마인드 맵의 방법
3. 마인드 맵의 장점
4. 마인드 맵 법칙의 요점
Ⅳ. 아동을 위한 마인드 맵 활용
Ⅴ. 초등 교과에서 마인드 맵의 적용
1. 영어 어휘력 향상을 위한 활용
2. 글쓰기 향상을 위한 활용
3. 자연교과에서 활용
4. 사회교과에서 활용
- 본문내용
-
Ⅰ. 마인드 맵 개념
마인드 맵은 1971년 영국의 토니 부잔에 의해 창시되었다. 그는 컬럼비아 대학에 재학 중이던 시절부터 두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였고 이것을 바탕으로 마인드맵을 만들게 되었다. 이후, 세계적인 두뇌 관련 석학들로부터 수많은 경외와 찬사를 받으면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검증 과정을 거친 두뇌 활용을 극대화하는 사고 및 학습 방법으로 평가를 받았다.
이것은 엄청난 공부 량을 기계적으로 암기해왔던 기존 학습방법을 버리고 어떤 지역의 약도를 종이에 그리는 것처럼 학습하는 내용을 종이에 지도를 그리듯 정리해나가는 방법이다. 좀더 자세히 표현하자면 이미지와 핵심어, 그리고 색과 부호를 사용하여 좌·우뇌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함으로써, 두뇌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사고력 중심의 두뇌계발 프로그램'이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유아에서부터 초·중·고는 물론 대학과 기업에서까지 배우는 방법을 배우는(Learning How to Learn) 학습도구로서 70년대부터 널리 보급되어 왔고,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마인드맵을 정규과목으로 두었을 만큼 세계적인 공인을 받아왔다.
- 참고문헌
-
조이스 위코프. [마인드맵핑]. 서울:평범사, 1995
토니 부잔; 배리 부잔. [마인드맵 북]. 서울:평범사, 1994
토니 부잔 외. [브레인스마트 리더]. 서울:상상북스, 1999
토니 부잔. [유즈 유어 헤드]. 서울: 평범사, 1994
낸시 마굴리스. [마인드맵 배우기]. 서울: 영교.브레인파워, 1995
토니 부잔, 라니 이즈라엘. [아이들을 위한 마인드 맵]. 서울:사계절, 2001
김광식, [소집단별 마인드 맵 지도가 자기 주도적 쓰기 능력에 끼치는 영향], 인천교육대학교, 2001
유정호, [마인드 맵을 이용한 학습이 초등 영어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