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마인드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마인드 맵 개념

Ⅱ. 마인드 맵의 개발 배경
1. 두뇌 연구
2. 전형적인 노트필기를 비판
3. 위대한 두뇌의 노트 필기법

Ⅲ. 마인드 맵의 이론적 기초
1. 마인드 맵의 특성
2. 마인드 맵의 방법
3. 마인드 맵의 장점
4. 마인드 맵 법칙의 요점

Ⅳ. 아동을 위한 마인드 맵 활용

Ⅴ. 초등 교과에서 마인드 맵의 적용
1. 영어 어휘력 향상을 위한 활용
2. 글쓰기 향상을 위한 활용
3. 자연교과에서 활용
4. 사회교과에서 활용
본문내용
Ⅰ. 마인드 맵 개념

마인드 맵은 1971년 영국의 토니 부잔에 의해 창시되었다. 그는 컬럼비아 대학에 재학 중이던 시절부터 두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였고 이것을 바탕으로 마인드맵을 만들게 되었다. 이후, 세계적인 두뇌 관련 석학들로부터 수많은 경외와 찬사를 받으면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검증 과정을 거친 두뇌 활용을 극대화하는 사고 및 학습 방법으로 평가를 받았다.
이것은 엄청난 공부 량을 기계적으로 암기해왔던 기존 학습방법을 버리고 어떤 지역의 약도를 종이에 그리는 것처럼 학습하는 내용을 종이에 지도를 그리듯 정리해나가는 방법이다. 좀더 자세히 표현하자면 이미지와 핵심어, 그리고 색과 부호를 사용하여 좌·우뇌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함으로써, 두뇌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사고력 중심의 두뇌계발 프로그램'이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유아에서부터 초·중·고는 물론 대학과 기업에서까지 배우는 방법을 배우는(Learning How to Learn) 학습도구로서 70년대부터 널리 보급되어 왔고,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마인드맵을 정규과목으로 두었을 만큼 세계적인 공인을 받아왔다.
참고문헌
조이스 위코프. [마인드맵핑]. 서울:평범사, 1995
토니 부잔; 배리 부잔. [마인드맵 북]. 서울:평범사, 1994
토니 부잔 외. [브레인스마트 리더]. 서울:상상북스, 1999
토니 부잔. [유즈 유어 헤드]. 서울: 평범사, 1994
낸시 마굴리스. [마인드맵 배우기]. 서울: 영교.브레인파워, 1995
토니 부잔, 라니 이즈라엘. [아이들을 위한 마인드 맵]. 서울:사계절, 2001
김광식, [소집단별 마인드 맵 지도가 자기 주도적 쓰기 능력에 끼치는 영향], 인천교육대학교, 2001
유정호, [마인드 맵을 이용한 학습이 초등 영어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수업,학습)기본방향,성격,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 반성적 탐구,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사례,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제
  •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기본 방향과 성격, 사회과교육(수업, 학습)과 반성적 탐구, 사회과교육(수업, 학습)과 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동향과 사례(마인드맵), 향후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과제 분석Ⅰ.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기본 방향1. 원리와 법칙의 발견 및 적용2. 교재의 재구성과 수업 계획 수립3. 통합적인 교수 방법4.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5. 핵심적 지식의 이해와 탐구 기능 및 사고력 신장6. 다양한 교수 기법과 발문 기법

  • [교육학, 교육방법, 교육공학, 마인드맵, 교육학,] [교육학] 마인드 맵의 모든 것(수업 지도안)
  • Mind Map⊙ 마인드 맵 ⊙⊙목차 ⊙마인드 맵이란?마인드 맵의 예실전 마인드맵 적용학습목표마인드 맵의 개념을 알고 이를 적용하여 두뇌활동을 극대화하는 사고력과 효율적 교육방법을 가져보자.1.마인드 맵이란?1971년 영국의 토니 부잔에 의해 창시되었으며, 세계적인 두뇌 관련 석학들로부터 수많은 경외와 찬사를 받으면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검증 과정을 거친 두뇌 활용을 극대화하는 사고 및 학습 방법을 말합니다.-토니 부잔 1971년,

  • [수업지도안] 컴퓨터를 주요 매체로 이용한 수업 설계안
  • 마인드맵 그리기수업의 내용을 ‘마인드맵 그리기’ 방법을 이용하여즉석에서 그려가는 과정을 보여줌,주제 간의 연결을 통한 핵심구조의 이해에 적합.객관식 및 단답형 형성평가마인드맵을 그리는 과정에서 형성평가 방식으로 문제를 출제해 해당 수업의 요점을 복습,단답형 혹은 객관식 등의 문제형태로 3~5문제 출제.심화․보충학습 제시형성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수준별 교육과정에 맞추어심화․보충학습과제를 제시하여 수업 후에 학습

  • [초등국어] 신,구 교육과정 비교 및 국어과 교육과정 주요 용어 분석
  • 초등국어 기초이론신 ․ 구 교육과정 비교 및 국어과 교육과정 주요 용어 분석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신ㆍ구 교육 과정 비교2. 국어과 교육과정 주요 용어(1) 7차 국어 교육 과정상의 용어 해설(2) 2007 개정 국어 교육 과정상의 용어 해설(3) 제 7차 교육과정 주요 용어 중 2007 개정교육과정에서 의미가 첨가된 용어 Ⅲ. 결론Ⅰ. 서론2007년 개정 교육과정은 7차 교육과정의 여러 가지 부족한 부분들을 다각도로 보완하여 조금 더 완성된 형태 그리고

  • [교육학개론] 다중지능에 대한 고찰
  • 목 차1. 서 론1.1. 다중지능이란?2.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2.1. 교육과정2.2. 프로젝트에 기초한 교육과정(PROJECT BASED CURRICULUM)3. 다중지능 적용 사례3.1. 외국사례 : Key 초등학교3.2. 국내사례 : 다중지능을 활용한 중학교 문학 수업 연구3.3. 국내사례 : 다중지능을 적용한 리더십 교육의 실재4. 다중지능이론의 효과성에 대한 근거4.1. 다중지능에 대한 의심4.2. 우리나라의 교육환경과 다중지능 교육4.3. 학교교육 이외의 다중지능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