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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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패러다임의 변화 프랑스의 철학자 장 보드리아르(Jean Baudrillard)는 TV, 컴퓨터, 영화 등의 복제된 이미지가 현재 문화를 지배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원본(진짜)이 문화를 대신하게 될 시뮬라시옹(simulation)의 패러다임을 주장했다.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
이미지 패러다임 변화의 정체는?
1. 원본을 중시하는 패러다임?
2. 새로운 형태(원본을 살릴 수 있는)의 미디어?
○이 장에서는 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더니즘(탈근대화)으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난 뒤의 문화(예술, 대중미디어, 광고(이미지) 등)를 살펴보고자 한다.
→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시간적 경계는 모호하다. 모더니스트들이 이미지(영화, TV, 비디오, 디지털 영상도구 등)가 증가하는 것을 신랄하게 비판할 때,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평론가들이 있었다.
1. 모더니즘
○‘모던(근대)’라는 개념의 역사: 하버마스(Jurgen Habermas)에 따르면 “근대의 개념은 5세기 후반부터 여러 사회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됐다.”고 지적
1. 18세기 계몽주의와 함께 변화했던 “근대”: 도덕성, 합리성, 미래순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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