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이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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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아는 Idein : 보다, 알다.의 파생어이다. 플라톤 철학의 기본 개념일 뿐만 아니라 보이는 것, 모양, 모습, 그리고 물건의 형식이나 종류를 의미하기도 한다.
플라톤 철학의 기본 개념으로 동사 이데인(idein:보다, 알다)의 파생어. 플라톤은 눈으로 보는, 보여지는 것이 아니라, 영혼의 눈으로 볼 수 있는 형상을 의미한다.
따라서 그것은 “아이데스(보이지 않는 것)라고 불리며, 이성만이 파악할 수 있는 영원불변하고 단일한 세계를 이루어, 끊임없이 변천하는 잡다한 감각세계의 사물과는 구별된다.” 라고 했다. 감각세계의 사물은 이데아를 본떠 이루어지는 것이지만, 그것은 진실한 존재가 아니고, 이데아야말로 진실한 존재(우시아)이며, 진실을 추구하는 애지, 즉 철학의 궁극의 목적이다. 선의 이데아나 미의 이데아는 이와 같은 이데아의 전형이다. 이데아는 대개의 경우 자체라는 말을 붙여 미 자체, 선 자체라고 말하는데 이는 보편적인 명사가 있을 때 그 명사를 의미하는 보편자가 이데아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플라톤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가 이데아설을 비판할 때 가한 해석인데, 그 뒤에도 이 해석이 답습되어 이데아는 보편개념의 실체화 또는 개념실재론이라 하여 논란의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이데아론의 참뜻은 소크라테스의 애지 속에 그 연원이 있다고 생각된다. 소크라테스에게 있어 인간적 지혜의 유일한 존재이유는 인간의 최대사를 묻는 일에 있는데, 이 물음은 그 최대사가 아직 무엇인지 모른다는 사실을 아는, 무지의 자각에서만 가능한 것이다. 애지는 이 근원적인 물음이며, 이데아란 이 애지가 끊임없이 근원적인 물음을 할 때 돌연히 나타나는 것이며, 묻는 자의 존재를 포함하여 이 세계 일체의 존재를 되물어 오는 진리 그 자체의 시현의 모습인 것이다.
예를 들자면 사람을 동굴에 가둬두고 벽면만 보게 하는 것이다. 그 벽엔 자신의 뒤로 지나가는 사물의 그림자가 비춰지게 되어 있고, 그래서 묶어진 사람은 그림자만으로 그것의 존재를 알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실제로 보고 있는 것도 동굴의 그림자 같은 거라고 생각한다. 본질은 따로 있다.... 라는 말이다. 이상세계는 따로 있는 것이고, 우리는 그것을 추구해야 한다. 그 본질을 알기 위해서는 이성을 단련 시켜야 한다
또 한가지 예를 들면, 삼각형이 있다고 생각해보면 우리 인간이 아무리 노력해도 내각의 합이 180도로 정확하게 맞아 떨어지는 삼각형은 그릴 수 없다.. 인간이 인지하지 못하는 미약한 오차가 나기 마련이다. 즉 ‘삼각형’ 이란 것은 현실세계에 존재하지 않는 개념화된 그 무엇이다. 플라톤의 생각에 따르면 완벽한 삼각형이란 것은 현실에 존재하지 않고 "이데아" 라는 이상적인 세계에서만 존재한다고 믿었던 것이다. 그에게 있어서 눈앞의 삼각형은 "이데아"에 있는 삼각형의 모방일 따름입니다. 플라톤은 세상에 모든 사물을 이와 같이 봤다.
이데아라는 것은 완전한 세계를 말합니다. 현실세계는 그림자일 뿐이죠. 플라톤의 설명에 의하면요. 그렇다면 우리는 어째서 완전한 세계인 이데아의 세계를 가 본적도, 그리고 알지도 못하는 걸까요? 이런 제자의 질문에 플라톤은 이렇게 설명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육체에 들어올 때 건너면 모든 것을 잊게 되는 망각의 강인 레테의 강을 건너서 오기 때문이라고요. 우리가 죽으면 다시 영혼의 세계인 이데아로 가게된다고 말입니다. 이건 왠지 동양의 저승론과 비슷한 것 같다.솔직히.. 이 소리를 듣고.. 쫌.. 당황스러웠다. 이를 무슨 수로 증명할 것이며, 그런 볼 수도 없는 세계가 있다고 믿는 것은 이미 학문이 아니라 종교 수준으로 넘어간 것 아닐까요? 하지만 이 시대 사람들이라면 이런 비판은 누구나 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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