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철학]플라톤의 이데아론 국가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2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레포트 입니다. 제가 이 내용을 정리하느라고 고생 많이 했습니다. 정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쉽게 이해하실 겁니다. 이데아론과 국가론....
목차
1.플라톤의 이데아론
2.플라톤의 국가론-철인정치
3.플라톤 사상에 대한 나의 생각(평가)
본문내용
플라톤에 따르면 세계는 몇 개의 세계들로 구분되는데 이데아의 세계는 참되고 본래적인 세계이고 눈으로 볼 수 있는 사물 세계는 존재와 무의 가운데 있는 모상이다. 그러면서도 플라톤은 단순히 구분에 그치지 않고 참되고 본래적인 존재인 이데아적인 존재를 통해서 다른 존재들이 존재를 갖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그것은 마치 모든 사물들이 기하학적인 관계로 구조지어지고 그에 따라서 변화하는 관계를 생각해보면 이해 가능하다. 던져진 돌은 포물선의 형태로 운동한다. 돌의 운동 속에 포물선이 숨어있다. 그것은 마치 돌의 움직임을 이끄는 하나의 규범과 같다. 기하학의 세계는 세상의 모든 것을 특징짓는 뼈대이고 그 모상인 사물세계는 본래 세계인 이데아의 세계를 덮은 엷은 껍질에 불과하다. 동물의 운동이 결국에는 그 피부가 아닌 뼈의 구조와 근육의 움직임에 의해서 결정되듯이 세상은 뼈와 근육과 같은 이데아의 세계를 살짝 덮은 가죽같은 사물들의 세계로 덮여있을 뿐이다.
플라톤이 이데아의 세계만이 참되고 본래적인 세계라고 주장한 것은 일견 이상하게 들리지만 수학을 근거로 생각해 보면 이것을 나름대로 이해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서 기하
참고문헌
1.현대인의 윤리와 사상 이종훈 저
2.생활속의 철학함 이종훈 저
3.국가론 이종훈 번역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국가론을 찾았는데 감상문용으로 제출하기엔 내용이 약간 빈약한것 같아요.
    특히 본문에 대한 내용이요~ 그냥 내는데 의의를 두려고 하는정도는 괜찮아요
  • zeze0***
    (2004.06.14 19:53:11)
회원 추천자료
  • 서양, 한국 근대비평론
  • 교양을 쌓는 것이며, 많은 사람들이 문학을 읽는다면 곧 사회적인 문화의 향상을 불러일으킨다고 하였다. 아놀드가 좋은 작품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문학비평을 하는 방법)에는 시금석의 방법을 쓰는데, 말하자면 좋은 시는 이전의 최고의 시의 구절과 비교하여 손색이 없다면 좋은 시라는 것이다. 그렇기에 문학은 종교를 대신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문학은 소멸해가는 종교나 철학의 역할을 문학이 대신하여 인간 개인의 행복과 사회적인

  • 플라톤의 국가를 읽고 - 정치학의 이해
  • 플라톤이 위대한 사상가이기는 하지만, 그들의 사상에서 부족한 점들을 발견하고 시대의 상황에 맞게 재해석해 나아간다면, 더 나은 철학 사상을 탄생시킬 수 있을 것이다. 중 6장은 그 분량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읽기까지는 상당한 인내심을 요구했지만 책의 마지막 장을 덮는 순간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다. 플라톤에 대해서는 고등학교 윤리 시간에 ‘이데아론’과 ‘4주덕’에 대해서 배웠었고, 그 과정에서 그의 저서인

  • 서양의 철학사 레포트
  • 철학:BC 5세기 후반이 되자 지금까지 자연을 대상으로 하던 철학은 인간문제를 대상으로 삼게 되었다. 프로타고라스와 고르기아스가 이런 전회(轉回)의 첫발을 내디딘 사람이었는데, 결코 객관주의적인 해답은 얻을 수 없다는 상대주의의 입장에 있었다. 이에 반해 인간의 영혼을 철학의 주제로 삼은 것은 소크라테스였다. 그 근본 사상은 ‘덕(德)은 지(知)’라는 것이었고, 제자인 플라톤은 이데아론 사상을, 또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사

  • [사회학]플라톤의 `국가`에서 본 교육철학
  • 철학의 5년 코스를 마쳐야 한다. 그 다음 15년간은 공공 봉 사를 통해 실제적인 경험을 축적하는 데 소비되어야 할 것이고, 결국 50세에 이르러 그 중 가장 유능한 사람이 가장 높은 지식의 이데아를 인식하게 될 것이며, 그는 그제서야 한 국가를 통치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3. 국가의 덕목들 플라톤에 의하면 정의가 한 국가에서 성취될 수 있는가의 여부는, 과연 사회의 철학적 요소가 지배력을 획득할 수 있는가에 달려 있다고 하였다.

  • [서양 고대 철학자와 그들의 사상 이해] 서양 고대 철학자와 그들의 사상 이해
  • 서양 고대 철학자와그들의 사상 이해목 차제1장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 1. 전사(前史)-철학과 신화 2. 밀레토스학파와 피타고라스학파 - 질료와 형상 3. 헤라클레이토스와 엘레아학파 -생성과 존재 4. 기계론자들과 아낙사고라스-물질과 정신 5. 소피스트-사고와 가치의 전도 제2장 앗티카의 철학 1. 소크라테스와 그 학파 - 앎과 가치 2.플라톤(Platon, B.C.427-347) - 이데아 안에 있는 세계 3.스토아철학(Stoicism) 4.회의주의 (懷疑主義) scepticism 5.신플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