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인물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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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서 미학오딧세이에서 중점적으로 말하고자 했던 시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철학가로서의 아리스토텔레스 외에 그의 사상과 업적을 소개한다. 또 기본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스승이었던 플라톤의 사상과 비교한다. 또, 고대 예술과 미학, 이집트 예술과 그리스 예술 부분에서 최초의 미학자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등장한다. 고대 예수로가 이집트 예술이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의 기원이 되고 예술적인 기본 개념의 시작이기는 하지만 구체적인 사상은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시론’이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에 대해서 조사, 생각한 바를 서술한다.
시학이란 개념은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그 개념이 정립되었다. 시대적 상황은 이미 시를 예술로 인정하고 있었다. 그러나 음악과 무용, 연극은 넓은 개념이지만 예술에는 포함시키지 않았다. 시는 ‘영감’ 또는 ‘광기’의 산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 차별성이 있다. 이런 상황에서 플라톤은 ‘광기’의 시와 ‘기술적’ 시를 구분했다. 이에 플라톤의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뒤에 ‘시학’을 써서 시에도 규칙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 시점부터 시학에 대한 폭넓은 사고가 이루어지고 아리스토텔레스가 스승 플라톤과는 다른 관점으로 시를 바라보는 시각을 표현한다.
시는 광기에서 ‘테크네’(예술적 측면)로 변화했다. 또 비극 또한 시의 구성요서가 되기도 했다. 시를 테크네(예술)로 본 이유는 본질이 모방이기 때문이다. 모방된 것을 보고 쾌감을 느끼는 것은 교육적 측면이 강했기 때문이다. 이 모습은 과거 동양권 문화에서도 나타나는데 동양의 일반 서민들을 교육시키고자 시를 지어 교화의 목적으로 사용했다는데서 볼 수 있다. 다만 차이점이라면 동양적 측면에서는 쾌감이나 희열을 느꼈다 보다는 수동적인 입장에서 다만 그것을 수용해야 하는 입장에서 서서 점차 서민들 사이로 번져나갔다는 것이다. 물론 차이점은 있겠지만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하는 예술적측면의 가치라는 점은 일맥상통 할 것이다.
시에는 비극과 서사시가 있다. 그중에 비극을 좀더 예술적 사유의 테크네에 근접해 있다고 본다.
첫째, 진지하고 일정한 크기를 가진 완결된 행동의 모방이기 때문이다.
둘째, 연민과 공포를 환기시키는 사건의 모방이기 때문이다.
셋째, 사람의 감정을 극도로 흥분시킴으로써 오히려 그걸 진정시키고 정화한다.
비극의 구성요소 6가지 - 플롯, 성격, 사상, 대사, 노래, 장면.
이중에서 플롯이 비극의 생명이자 영혼이다. 비극의 핵심은 플롯이라 봐도 된다.
플롯의 3요소는 급전, 발견, 파토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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