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인의 고유의 문화 및 생활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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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호남인 들의 문화적 특성 중에는 언어( 방언 ), 식생활, 학문, 기후, 산 업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에서도 호남인 특유의 단결력을 들 수 있다. 호남인 들은 여러 가지 배경으로 인해 자신도 모르는 무의식 세계 에서 서로 모르는 사이이더라도 어느 면에서 응집을 하고 단결하는 모 습을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선거시도 그렇고 일상 생활에선 식사하러가 거나 어떠한 행사나 축제 등을 하는데도 그러한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응집력의 배경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는 정치적 요소, 역사적 요소, 경제적 요소, 지리적 요소를 들 수 있겠다. 먼저 역 사정치적 배경을 보면
☞ 역사정치적 배경
호남에 대한 편견의 시작으로 왕건의 훈요 10조를 꼽는다.
훈요 10조의 여덟 번째 내용을 보면 “차현 이남 공주 강 바깥은 산형과 지세가 모두 반대 방향으로 뻗었고 따라서 인심도 그러하니 그 아래 있 는 주군 사람 들이 국사를 참여하거나 왕후, 국척 들과 혼인을 하여 나라의 정권을 잡게 되면 혹은 국가에 변란을 일으킬 것이다. 혹은 백제 를 통합한 원한을 품고 왕실을 침범하여 난을 일으킬 것이다. 뿐만 아니 라 이 지방 사람들로서 일찍이 관가의 노비나 진, 역의 잡척에 속하였던 자들이 혹 세력가들에 투신하여 자기 신분을 고치거나 혹은 왕후 궁중 에 아부하여 간교한 말로서 정치를 어지럽게 하고 또 그리함으로서 재 변을 초래하는 자가 반드시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지방 사람들 은 비록 양인일지라도 관직을 주어 정치에 참여시키는 일이 없도록 하 라.” 라고 하였다.
또한 최창조의 「풍수기행」에서 보면
영남의 낙동강은 모든 물길이 하나가 되어 다대포 앞 바다로 흘러가 지만, 호남의 물길은 여러 갈래로 나뉜다. 그래서 호남은 인심이 흩어 지고 영남은 인심이 뭉쳐 충신이 배출된다.는 논리이다. 그러나 현실 적으로는 역의 현상이 종종 일어났다.
이처럼 한 왕조에서 호남지방을 배척하는 정치를 씀으로해서 그 이후 로 계속해서 이어져 내려와 고립될 수밖에 없는 환경에 처해졌다. 예로 부터 호남지방으로 많은 지식자들이 유배를 많이 왔다. 이들의 후예들 이 이 지방에 뿌리를 내리고 토착화되고 고립 당하면서 자연스럽게 응집력이 생기게 된 것이다.
또한 정부의 공직자 비율에도 잘 나타나 있다. 지금까지 비율로 보면 대부분 영남대 호남의 비율이 35% 대 15% 비율이었다. 비록 현재에 들어서 그 격차가 많이 줄어들어 현 정부에서의 비율은 38.3% 대 23.5% 로 나타나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부족한 실정이다.
둘째로, 경제적 배경을 보면
☞ 경제적 배경
근대에 들어서 박정희 전대통령의 개발독재시절 “지역 차별적 경제 성 장 프로그램” 이 실시된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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