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의 소설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전기란 “기이한 것을 전한다”는 뜻으로, 말뜻에 있어서는 육조의 지괴와 큰 차이가 없는 듯하다.
당대에는 사람들이 온권을 만들어서 자신의 문장 실력을 과시하여 상사의 비위를 맞추어 출세의 수단으로 삼았다. 배형이라는 사람도 <전기>라는 이름의 3권의 온권을 지어 절도사 고병에게 환심을 사고자 하였는데 이 문체가 그 당시의 당대 소설 문장을 대표할 수 있었기 때문에 나중에 전기라는 명칭이 당대소설 전체를 지칭하는 명사로 바뀌어졌다. 전기는 당인소설 중에서도 문언으로 쓰여진 본격적인 현대의 단편소설에 가까운 형식의 소설들을 가리킨다.
2. 당대 전기소설의 발생원인
1) 경제적 정치적인 영향
당대에는 균전제가 시행되면서 농업이 발달되고, 수륙 교통이 발달하여 국제 무역이 성행하면서 상업의 번영을 이루었는데, 이러한 사회 환경의 변화는 사람들의 생활 범위를 넓혀주고 다양하게 하였다. 이는 곧 당대 소설가들의 시야를 넓혀주면서 풍부한 소재를 제공해주어서 풍부하고 복잡한 현실생활을 표현하게 하였다. 또한 당대 정치사회의 암흑과 통치계급의 내부투쟁은 전기소설 창작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2) 고문운동의 영향
전기가 성행하던 시기는 중당 시기로서 고문운동이 고조에 달했던 시기와 거의 일치한다. 고문운동은 문체의 측면에서 볼 때 변려문이라는 규칙적이고 경직된 문체에 대한 반대였다. 현실적이고 자연스러운 고문이라는 새로운 문체는 전기에 매우 적당한 문체였다. 고문과 전기는 문체라는 측면에서는 거의 일치했다고 하겠다. 실제로 한유와 유종원이 쓴 고문으로 된 글들 가운데에는 전기와 거의 비슷한 틀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런 점들을 고려해 볼 때 전기와 고문 사이에는 매운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3) 과거제도와 온권의 영향
당대 지식인에게 있어서 과거는 공정하게 시행된 것은 아니었으며 합격 여부가 시험 전에 결정되는 경우가 많았다 당시 응시자들은 시험을 치르기 전에 세도가를 통해 과거의 시험관에게 자기를 소재하고 자기가 지은 글을 미리 바쳐서 인정을 받아 두어야 합격할 수 있었다. 이처럼 시험 전에 미리 바치는 글을 가리켜 온권 또는 행권이라고 불렀는데, 응시자들은 온권을 통해 자기가 갈고 닦은 실력을 십분 발휘해야 했으며, 또 세도가나 시험관이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도록 지어야 했다. 이처럼 의미가 깊어야 하는 외에 흥미도 풍부해야 하는 글인 온권이 널리 지어지면서 차츰 소설적인 형태의 글을 구성하는 방식이 발달되었다.
4) 인도문학과 불교의 영향
당대에 이르러서는 불교가 더욱 성행하여 삼장법사 현장 등이 인도를 다녀오면서 많은 불경을 가져와서 이것을 번역하였다. 인도문학은 불경이 중국에 들어오는 과정 중에서 자연스럽게 수입되어 풍부한 소설의 제재를 제공하면서 전기소설에 영향을 주었다. 불교 특유의 내세관과 윤회설은 소설에 필요한 구성방식과 다양한 소재를 제공해 주기도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박민규 단편소설 그렇습니까 기린입니다 연구 그렇습니까 기린입니다 줄거리
  • 소설과 여타 신예 작가들의 소설을 범주화할 만한 공통적인 특징을 찾기는 힘들다. ‘이것은 박민규의 소설이다’라고 할 수는 있지만, ‘이것은 어떤 사조의 소설이다’라고 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문예사조에 대한 논의를 배제하고, 범주화되지 않는 개성을 드러내고 있는 당대 문학계의 작품으로서 박민규의 「그렇습니까? 기린입니다」가 보여주는 소설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2. 본론2.1. 줄거리「그렇습니까? 기린

  • 한국문화보고서
  • 소설을 파생시켜 기존의 문장체소설에 충격을 주면서 조선후기 소설사의 큰 흐름을 형성했다. 판소리의 작품세계는 비록 양반적 관념주의나 낭만적 이상주의를 덧입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그 본질적 성격은 민중적 현실주의에 기반하고 있다. 판소리 사설은 그 개방성을 바탕으로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당대의 현실적 문제들을 사실적으로 형상화하고 있으며, 애정문제 ․빈부문제․신분문제․가치관 문제 등 일상적 삶의 문제를 주된

  • [일본문학] 소설 `덤불속`과 영화 `라쇼몽`의 비교
  • 소설》에 〈고구마죽〉을 발표하여 문단의 인정을 받았다. 특히 나쓰메 소세키의 “침착하니 덤벙대지 않고, 자연 그대로의 웃음이 저절로 조용히 나와 있습니다. 또 품위가 있습니다. 그리고 소재가 새롭다는 것이 눈을 뜹니다. 문장의 요점이 잘 잡혀 있고 잘 다듬어져 있습니다. 감탄했습니다. 앞으로 이만한 것을 2, 30편 쫙 늘어놓아 보시오. 문단에서 유례없는 작가가 될 것입니다.”라는 절찬을 받으면서 그의 문학적 지위는 높아만 간다. 그 후로

  • 예술과 사상 개인 보고서 - 박수근의 삶과 작품
  • 소설속 이경의 대사)특히 그림에 대한 열정은 지울 수 없는 문신과도 같았다. 그가 정규 미술교육을 전혀 받지 않았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중섭이나 장욱진, 김환기, 그리고 이들 보다 조금 어린 천경자 등은 그래도 초기 어느 정도 경제적인 여유가 있었고 그 당시 일본 유학을 가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음에도 이들은 유학길에 오를 수 있었다. 반면 아무 것도 없이 오로지 창작에 대한 열망 하나만으로 작업세계를 구축한 박수근은 참으로

  • 나도향〈환희〉
  • 보고서야 감히 ‘낭만주의’라는 수식어를 붙여줄 염치가 서지 않는다. 이같이 졸(拙) 한 표현기교와 아울러 또 값싸게 만든 것은 사건의 진전에 있어서 필연적인 인과관계가 분명하지 않는 점이다. 유문선, 「데몬과 맞선 영혼의 굴절과 좌절 - 나도향의 「환희」론」, 정호웅외, 『장편 소설로 보는 새로은 민족문학사』, 열음사, 1993, pp17~18.라고 혹평을 하기도 하였으며 유문선도 작가의 작품내 개입이 빈번하고 작중인물의 성격화도 만족스럽지 못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