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테를 통해 본 독일 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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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 18C 독일연극에서 볼 수 있는 또 하나의 뚜렷한 현상은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 우수한 배우들이 배출되어 대중과 밀착된 연기를 보여 주었다는 사실이다. 배우 양성의 본거지로 노이베린극단이 활동했고 베를린극장이 건립되면서 활성화 되었다. 이때부터 파리나 런던에서의 중앙중심적인 연극에서 탈피하여 오늘날의 독일 연극의 특징을 낳게 하였다. 1967년부터 1987년 사이에 일어났던 이른바 ‘질풍노도운동’은 독일 연극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독일 낭만주의 연극의 대가였던 괴테와 쉴러는 이 질풍노도파의 선두자였다. 19C에는 ‘당통의 죽음’ ‘보이체크’와 같은 근대적 의미의 사실주의적 요소를 다분히 내포한 작품들이 나와 사실주의 연극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제 1차 세계대전 직후에는 자연주의와 사실주의 연극에 정면으로 도전하여 표현주의 연극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표현주의 연극은 서사연극으로 발전하였고 라인하르트와 피스카토르, 브레히트 등의 극작가들이 활동하였다. 이러한 독일 연극의 시대별 흐름을 보면 다른 사회의 연극들과는 약간 다르게 이전의 것에서 자꾸 벗어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전통을 파괴하는 혁신을 보이되 그 혁신 속에서도 독일 특유의 보수성, 즉 자신들의 전통을 내재하는 시대적 틍징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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