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자키 작품 특징과 폼포코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미야자키하야오의 작품 속 주인공은 대체로 원래 살던 곳을 떠나면서 판타지와 결부된다. 센과 치히로에서는 주인공 치히로가 이사를 가면서 이야기가 시작되고, 토토로에서도 역시 마찬가지이다. 원령공주의 주인공 아시타카는 자신이 받은 저주를 풀기 위해 살던 마을을 떠나면서 원령공주를 만나게 된다. 공간적으로 옛 장소에서 새 장소로 이동하는 것은, 단순히 공간이동이라는 것 외에도 이사하는 사람의 심리변화라는 것이 내포된다.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세계에 적응해야 하는 이주자의 마음은 반드시 변화가 생기거나 혹은 변화가 생기기 위한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판타지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일상에서는 설득력이 부족하다. 일상이지만 좀 특별한 일상일 때 판타지가 끼어 들 여지가 높은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사를 비롯한 공간이동은 일상과 일상의 사이에 존재하는 비일상의 시간적·공간적 사건으로서 흔히 생기는 일이 아니다. 때문에 일상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갖는 특이성으로 인하여 "그럴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식으로 판타지의 접목에 유연성을 두기 쉽다. 미야자키 하야오는 아마도, 그 틈을 놓치지 않고 잡아낸 것으로 보인다.
2. 끝없이 이상향을 찾는다.
새처럼 자유롭게 하늘을 나는 것. 그것은 지상을 걸어다니는 인간의 본질적인 꿈이다. 미야자키 작품은 그 꿈을 대리만족시켜 줄만큼 실제 비행에서나 맛볼 수 있는 쾌감과 감동을 관객에게 그 누구보다도 확실하게 전달한다. 특히 비행 때 동반하는 바람은 무형무색이라는 성질에 의해 애니메이션 상으로는 표현해 내기 매우 힘들지만, 노련한 거장의 기량은 그것이 갖는 공기감 마저 현실감 넘치게 그려낸다. 비행은 미야자키 작품 내에서 동(動)적 요소를 대변하는 것이자 작품 그 자체를 표현하는 요소다. 미야자키하면 비행, 비행하면 미야자키인 것이다. 비행은 미야자키하야오가 나타내고픈 이상향으로의 추구를 드러내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들에게 끌리는 이유 중 하나는 그의 작품 속에 이상향에 대한 끝없는 추구가 담겨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비행의 이미지, 지켜야 할 고향, 찾아야 하는 잃어버린 이상향으로 많이 환원된다. 작품 속에서 대부분의 주인공들은 어디론가 향하거나 무엇인가를 지키려 애쓴다. 급박한 순간,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주인공들은 끊임없이 희망을 찾는다.
현실을 비판하고 언제가는 가서 닿아야할 이상향을 가슴에 담고 사는 미야자키 하야오는 낭만주의자다. 현실이 아닌 환상적 세계에서 대안을 찾는다는 데서도 그의 낭만주의적 기질을 확인할 수 있다. 그의 작품에서 펼쳐지는 따스하고 아름다운 자연은 그가 만들고자 하는 세상의 반영이다.
3. 미야자키 하야오 본인의 유년이 그대로 녹아있는 스토리
42년에 태어난 그는 2차 세계대전의 소용돌이를 몸으로 체험하면서 성장했다. 어린 시절, 미야자키 하야오의 가족은 일본 공군을 위해 전투용 비행기를 제조하는 일을 했는데, 덕분에 그는 비행기를 가깝게 대하면서 자라날 수 있었다. 전쟁으로 인한 경제적인 어려움과 당시 일본을 휩쓸었던 집단적인 광기가 유년시절의 큰 체험이 되어 그의 작품에도 영향을 미쳤다. 특히 미야자키하야오가 자기 자신을 위해 만들었다고 말하는 붉은돼지에서 주인공은 파시스트가 되는 것보다 돼지가 나아.라고 말한다. 이는 과거 일본 공산당 지지자였다가 현실 사회주의에 실망하고 단지 이상으로서의 사회주의만을 지지하는 미야자키 자신의 모습이라고 봐도 좋을 것이다. 또한 비행장면이 나오지 않은 작품이 없을 정도로 비행장면에는 이미 도가 텄고 실제로도 비행기광인 미야자키 감독이 붉은 돼지에서는 아예 대놓고 비행기와 파일럿을 소재로 이야기를 만들어냈다. 안정된 카메라 워크와 비행정을 조종하는 파일럿의 미세한 동작까지 리얼하고 세밀하게 묘사한 점을 보아 미야자키감독이 이 작품에 많은 애착을 가졌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미야자키 하야오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었던 것은 어머니의 투병생활이었다. 그의 어머니는 오랜 기간 집을 비우기도 하고 내내 병석에 누워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미야자키 하야오의 세계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 실제로 미야자키의 막내동생은 천공의 성 라퓨타에 나오는 마 도라라는 고집 센 캐릭터를 볼 때면 어머니를 떠올린다는 얘기를 하기도 했다.
이웃집토토로에서 어머니에 대한 그의 기억은 좀 더 확실하게 드러나는데 주인공의 어머니는 병상에 누워있고 어머니 없이 생활해나가는 두 자매의 이야기이다. 만화 속 어머니가 요양하는 병원은 실제로 그 당시 결핵 치료로 유명했던 병원이고, 미야자키의 어머니는 결핵을 앓고 있었다고 한다. 또 동생인 메이의 나이는 실제로 미야자키의 어머니가 처음으로 아팠던 당시 미야자키의 나이와 비슷하다. 그 당시에는 결핵으로 죽는 일이 종종 있어서, 토토로에서는 어린아이로서는 감당하기 어려운 상실의 두려움을 표현하기도 한다. 이것은 결핵의 무서움을 몸소 경험한 감독의 어린 시절이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일본의 애니메이션 ‘아니메(ANIME)`
  • 작품은 일본 애니메이션 업계를 길고 긴 불황의 터널에서 단번에 탈출시켰고, 1998년 아니메는 1970대 말에 있었던 붐 이상으로 호황을 맞이하고 있다. 2. 특징캐릭터다양한 소재연령별, 성별, 직업별, 등등으로 세세하게 나누어져 있다. 그래서 일본 애니메이션은 그 구분이 뚜렷하다. 그 성공한 예로 만해도 노인들이 보더라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일본의 전통적 소재를 다루었기 때문에 커다란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 [영상문화]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 특징과 성향까지 알고 나니 앞으로 더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을 것 같았다. 한편으로는 한국 애니메이션에 대한 아쉬움이 생기기도 했지만 우리 영화가 그랬듯이 내심 많은 기대를 걸어본다.- 미애 : 평소에도 관심 있었던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을 이번 계기를 통해 중점적으로 알아보게 되어 색다른 기분이 들었다. 또한 여러 조사를 통해서 알 수 있었듯이 일본 애니메이션은 거대한 시장으로 영상이나 음향 등 놀라울 정도의 시스템을 가지고

  • [일본문화] 일본애니메니션과 지브리의 마케팅 전략
  • 폼포코타카하타 이사오26억 5000만엔325만 4,132 명 (70일간)1995년귀를 기울이면콘도 요시후미18억 5000만엔217만 명 (70일간)1997년원령 공주미야자키 하야오96억 5000만엔1,430만명2001년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미야자키 하야오193억엔2,400만명(30일간)2. 지브리만의 특징지브리가 타제작사와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작가중심으로 제작과 운영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웃집 토토로라는 작품을 미야자키의 작품이라고 말하는 사람보다 지브리

  • [일본과 미국애니메이션속 세계관비교]일본과 미국애니메이션속 세계관비교
  •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의 출발점은 이러한 신화의 사실성을 바탕으로 세게 여러 나라의 신화를 무국적의 만화로 재구성하는 데 있다. 미야자키가 를 만든 이후의 작품들을 살펴보면 신화활용이 여지 없이 드러나는데, 에서도 마찬가지이고 인간이 하늘을 나는 , 신화 그 자체인 , 유럽 마녀사냥의 희생자 마녀를 코믹하게 그린 , 개구리 왕자처럼 어느 날 갑자기 돼지

  • 일본문화(애니, 영화, 방송)
  • 미야자키 감독의 작품세계를 확립한 영화로 평가받기도 한다. 깊이 있는 부감(俯瞰) 장면과 역동적인 카메라 트래킹, 광대한 롱숏(long shot) 등의 영상과 히사이시 조久石讓가 담당한 세기말적인 중동(中東)풍의 음악도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였다. * 미야자키 하야오 애니메이션의 특징*소녀마녀배달부 키키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등 많은 작품에서 소녀가 주인공이었지요. (물론 라퓨타나 코난 같은 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