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합 문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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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힙합은 음악만도 춤만도, 그리고 패션만도 아닌 이들 모든 요소를 포괄하는 문화로서의 개념이다. 힙합을 춤으로만, 음악으로만, 또는 패션취향으로만 이해하는 사람은 힙합의 어느 일면만을 바라보는 것이다. 철학가이자 DJ, 또 MC이기도 한 KRS-One은 힙합을 "미국에서 독자적으로 만들어진 유일한 문화"라고 평하기도 했다. 이렇듯, 힙합은 하나의 문화로서, 그 요소를 모두 나열하는 것은 불가능 할 것이나, 일반적으로 MCing, DJing, Tagging, 그리고 B-boying을 그 대표적 네 요소로 든다. 이 외에도 패션이라든가 언어와 같은 많은 부문이 모두 힙합문화를 구성한다. 그러나 역시 이들 모든 요소를 일축하는 것은 바로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DJing과 MCing 모두 힙합음악을 그 대상으로 하고, B-Boying도 음악을 기초로 할 뿐 아니라, 패션등도 모두 음악을 기반으로 발전하였다.
힙합의 본질
-삶의 방식으로서의 힙합
힙합이 하나의 문화를 총체적으로 일컬음은 이미 몇 번에 걸쳐 언급하였다. 그러나, 그것이 음악이 되었건 춤이 되었건 간에 힙합의 일면을 자신의 삶의 일부로 받아들인 사람들에게, 힙합은 그들과 동떨어져 단지보고 즐기는 대상물이 아니라, 그들의 삶을 이끄는 하나의 방식이라는 개념으로 확장된다.
Krs-One이 계속하여 You are hiphop (바로 네가 힙합이다)라고 주장하는 것도 역시 같은 생각에 연유한다고 본다. 그렇다면 왜 힙합은 문화적 특성의 개념을 뛰어넘어 삶의 방식이라는 틀로 확장된 것이며, 또 어떻게 사는 것이 힙합인가? 여기에는 어린 시절부터 힙합을 접해왔고 그 속에서 자라나 결국 자신의 출신 지역이나 소속집단 (clique)을 대표하는 미국의 흑인래퍼들(특히 빈민층)에 고유한 이유가 뒷받침되는 것이 사실이나, 이런 특정 인종의 틀을 벗어나 세계 그 누구에게라도 힙합이 어필 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그 자유로움에 있다. 즉, 힙합은 그 자유로움을 바탕으로 이 문화를 접하는 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바로 이 자유라는 사상과 함께 힙합문화는 삶의 방식이라는 형태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힙합과 자유
힙합에 있어서 자유는 표현의 자유이다. 자신의 생각을 아무런 제약 없이 표현할 수 있는 자유, 어떠한 틀이나 형식에도 구속되지 않는 자유이다. 힙합음악에 있어서는 다른 장르에서와 같이 비싼 악기나 정식교육, 많은 인원도 필요 없다. 단지 두 대의 턴테이블과 두 장의 판(lp), 그리고 마이크만 있으면 음악적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이 힙합이다. 또 가사에 있어서는 사랑, 폭력, 사회비판, 자기과시 등 그 어떤 내용이라도 자기가 말하고 싶은 바를 표현할 수 있고 여기에 아무런 제약도 없다. 사회 비판적 사회 저항적 성격으로서의 힙합이 먼저 대중들에게 알려지게 된 것도 바로 힙합의 자유로움에 기인한다. 춤에 있어서도 힙합은 정형화된 방식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대로 몸을 움직이는 것이며, 그래피티도 비록 예술과 범죄의 경계에 서있기는 하지만, 스프레이페인트와 벽만 있으면 자기가 원하는 바를 그림으로 얼마든지 표현할 수 있는 자유인 것이다. 결국 힙합의 힘은 그 내용 형식의 자유에 기반하며, 힙합적인 삶의 방식이란것 역시 자신의 감정에 솔직한 삶의 자유, 정형화된 틀로부터의 해방인 것이다. 다만 힙합은 하나의 문화이기 때문에, 문화현상을 자유라는 한 단어로 통칭하는 것은 지나친 일반화일 것이며, 여기서 힙합에 대한 그런 시도를 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그러나 자유로움이 힙합에 있어서 중요한 사상적 근거가 되는 것은 사실일 것이며, 힙합의 특성을 대표적으로 나타내는 개념이 바로 자유인 것이다.
한국음악의 힙합 수용 역사
- 도입기
한국에서 힙합은 처음 댄스음악에 랩을 가미하는 정도로 소개되었다. 현진영과 와와가 야한 여자같은 곡에서 Bobby Brown식의 랩을 선보였으며, 신해철은 안녕에서 영어랩을, 이현우도 그의 꿈이란 곡에 랩을 집어넣었다. 그러나, 이 시대에 본격적으로 힙합이란 장르를 대중에게 알린 것은 서태지와 아이들과 듀스의 등장으로 비롯되었는데, 서태지와 아이들은 당시
발라드가 지배하던 한국 가요계에 ‘난 알아요’란 댄스음악을 선보이면서 랩을 알리기 시작했고, 듀스 역시 나를 돌아봐 같은 곡으로 랩을 본격적으로 가요계에 도입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당시의 힙합은 소위 정통힙합과는 어느 정도 거리가 있는 것이었으며, 가요에 랩을 조금씩 가미하는 정도여서 서태지와 아이들의 음악은 댄스음악에, 그리고 듀스의 음악은 뉴잭스윙(New Jack Swing)에 가까운 것이었다.
- 과도기
90년대 초반의 도입기를 지나, 힙합은 본격적으로 가요계에 발을 들여놓기 시작했다. 당시 새로운 것에 대한 요구가 풍미하던 가요계에 힙합은 가수와 대중 모두에게 신선하게 다가왔다. 그래서 너도나도 힙합을 표방하고 나섰는데, 이로 인해 많은 혼란이 일어난 것도 사실이다. 아직 힙합이란 장르에 익숙지 않았던 대중들에게 많은 잘못된 인식을 심어준 시기이기도 하다. 이 때 힙합을 한다던 가수들의 특징은 두 분류로 나누어지는데, 하나는 제대로 된
힙합을 하기는 하나 그런 곡이 앨범에 한곡 정도로 한정되어 있는 경우와, 힙합과는 거리가 먼 댄스음악에 랩을 조금씩 집어넣어 그것을 힙합으로 포장하는 경우이다. 당시 솔리드는 Party People과 같은 곡에서 Funk에 기반을 둔 미국적 랩을 앨범마다 한곡 정도씩 선보였고, 그룹 허니, DJ DOC도 그들만의 한국적인 힙합을 소개했다. 이 때 서태지와 아이들이 그들의 4집에서 Come Back Home이란 곡을 들고 돌아와 소위 갱스터랩을 한국에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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