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의 영문학 영문학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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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어로 이루어진 영국의 문학. 영국문학은 유럽문학의 한 부분이며 게르만어를 바탕으로 하면서 노르만인의 정복으로 초래된 노르만어·프랑스어 등의 영향으로 영어가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었다는 것과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지리적인 독립성, 균형을 중시하는 국민성 등에 의해 독특한 성격을 띠게 되었다. 그러나 대륙문학과의 교류는 항상 있어 왔으며, 근세 이후에는 대륙문학에 영향을 주기도 하였다.
2. 문학사
중세시대
영국 본토를 이루는 브리튼섬의 원주민들은 오랫동안 로마제국의 지배 아래에 있었는데, 5세기에 주트인·앵글로인·색슨인 등의 게르만민족이 유럽대륙으로부터 침입하여 앵글로색슨왕국을 건설하였다. 그들이 사용한 언어는 현재의 영어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으므로 고대영어 또는 <앵글로색슨어>라고 한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작품은 《베오울프》라고 하는 영웅서사시이다. 민중들 사이에 구전되어 오던 것이 8세기에 지금의 형태로 정착한 것으로 짐작되며 내용은 정의와 운명에 따르는 비극적 영웅정신이다. 바탕을 이루는 사상은 북유럽계의 이교주의(異敎主義)인데, 그리스도교의 침투도 엿볼 수 있다. 1066년 북프랑스 노르망디의 윌리엄공이 영국을 정복한 뒤 프랑스어와 프랑스문화가 도입되어 중세영어에 의한 영국문학이 탄생하게 되었다. 중세영어는 대륙과 문화적 일체성을 형성하고 있는데, 그 중심이 되는 것은 교회와 궁정이었다.
수도사 R.B. 매닝은 종교시인으로 유명한데, 어린 딸의 죽음을 애도하는 아버지의 슬픔을 노래한 시 《진주》는 감동적인 종교시이다. 마찬가지로 14세기 후반 몽유담(夢遊談) 형식을 취한 W. 랭랜드의 작품 《농부 피어스의 꿈》은 중세문학의 큰 특징인 우의시(寓意詩)이며, 깊은 신앙을 말하고 있지만 교회나 사회에 대한 예리한 비판도 엿보인다.
한편 궁정문학은 로맨스가 중심을 이루었다. 로맨스문학의 중심은 프랑스인데, 영국은 중세 3대 로맨스의 하나인 <아서왕 전설>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그 뒤 T. 맬러리에 의하여 집대성되어 《아서왕의 죽음(1485)》이라는 제목으로 간행되었다.
궁정시인으로서뿐만 아니라 중세를 통한 최대 시인은 G. 초서이다. 그는 프랑스의 로맨스 《장미이야기》을 번역하였고 같은 시대의 이탈리아 문인 F. 페트라르카·G. 보카치오에게서 깊은 영향을 받았다. 그런 의미에서 그는 영국 중세문학의 상징적인 존재이고, 말년에는 외국의 영향을 벗어나 독자적인 세계를 개척하였다.
그 결과가 14세기 말에 《캔터베리이야기》로 나타났다. 여기서 볼 수 있는 인간에 대한 폭넓은 관찰과 유머감각은 그 뒤 오랫동안 영국문학의 한 특징이 되었다. 15세기에 이르러 그의 계통에 속하는 군소시인이 등장하는데, 이 시대에는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민중문학으로서 발라드(서사시적 민요)가 나타났다.
20세기
에드워드시대라고 하는 20세기의 처음 10년 동안은 빅토리아시대에서 20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였다. 빅토리아시대가 낙천적·현세구가적인 경향인 데 비하여 이 시대에는 기성의 종교·도덕·권위에 대한 회의의 색채가 짙어졌다.
그러나 제1차세계대전 뒤의 시대와 비교하면 19세기적인 안정과 번영의 기운이 남아있었다. 소설에서는 J. 골즈워디가 3부작 《포사이트가(家)이야기》을 썼는데, 1886년부터 제1차세계대전 뒤까지의 포사이트가 사람들을 묘사하여 빅토리아시대 번영의 중추였던 상층 중류계급이 역사의 전환기를 겪으며 변모하는 모습을 충실하게 기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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