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2.03.0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목차
-
1. 머리말
2. '영문학 관념의 성립 배경
3.영문학 교육의 제도화의 필요성
4.영문학의 제도화를 위한 전제조건
5. 영문학이 제도화 되기 위해 해결되어야 할 문제
6. 영문학이 호황기를 맞게 된 배경
7. 영문학의 비판과 인문 교육의 위기
8. 영문학 교육의 새로운 방향
- 본문내용
-
우리의 영문학 교육과 연구란 무엇인가? '영문학'인가 아니면 '영미의 영문학과에서 연구하
고 있는 것'인가? 후자의 것이라면, 영문학은 영문학이 아니라 영미 대학의 영문학과에서 하
는 모든 활동인가? 우리가 영문학과에 가치를 두고 있다면 영문학의 관념이 영미 본토에서
폐지될 경우 우리도 영문학과를 폐지하여야 마땅하지 않은가? 그러나 우리와는 다른 사회문
화적 배경에서 벌어지고 있는 영미의 문화 양식을 반서의 과정없이 그대로 도입하는 것은
성급한 일일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영문학을 왜 하는가를 묻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영문학을 왜 제도적으로 연구하고 있는가? 이에 대한 적절한 대답을 찾는 일은 우
리 자신의 삶의 양식과 이념, 전통을 돌아보는 일이 된다. 그것을 알기 위해 우리는 우리가
왜 영문학을 하게 되었는가를 역사적으로 검토해 보아야 할 것이다. 그것은 영미에서 영문
학의 제도화의 역사를 살피는 것과 유사하기도 하지만 또 다른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 삶의
특수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서는 산발적인 연구가 있었지만 체계적인 연구 조사
는 드물었다. 그러나 이 작업은 매우 빨리 이루어져야 할 작업 가운데 하나이다. 그렇지 않
으면 우리는 영미에서 이미 사라지고 없는 것을 하고 있는 셈이 될 수도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