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영화의 비교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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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전통적으로 문학은 문자매체에 의존해왔다. 하지만 영상시대 도래로 문학의 영상매체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많은 문학 작품들이 TV, 드라마나 영화로 제작되고 있는 실정이다. 문자 매체로 접하던 기존 방식과는 달리 문학작품을 영상매체로도 접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문학의 위기로 보는 입장 - 영상매체의 단편적, 감각적, 즉물적인 매체의 특징과 아울러 상업적인 특징을 지적 하 면서 문학작품을 읽지 않는 세대에 대한 우려를 표한다.
◆문학의 확대로 보는 입장 - 영상과 문학을 가르는 대신, 이 둘의 상호소통을 인정. 또한 향유방식의 현대적 변용 의 관점에서 긍정적으로 재해석. 물론 문학만이 가진 매 력이 문학의 지속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는 것이 이들의 입장이다.
문제는 어떤 장르의 우위와 지배력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이 차이성을 유지하면서도 상호관련을 맺는 다양한 방식을 면밀히 검토하는 일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2. 문자매체와 영상매체의 차이점
◆영상매체 - “관객은 카메라가 제공하는 화면의 공간구조의 밖으로 나갈 수가 없을 뿐더러, 거기에 사로잡히고 만다.”영상 제작자, 예를 들어 영화 같은 경우 감독은 자신의 의도를 카메라에 투영한다. 강조하고 싶은 씬(scene)에서는 감정 몰입을 돕기 위해 알맞은 배경음악을 깔기도 한다. 또한 클로즈업(close-up)이나 롱테이크 샷(long take shot) 등과 같은 다양한 촬영 기술을 이용해서 감독만의 미장센을 만들어 낸다. 원작 작품에 대한 감독의 재해석을 결국은 관객이 보게 되는 것이다. 또 영상은 시청자가 이미지화하는 시간은 허락 하지 않는다. 영상으로 직접 제공해 버리기 때문이다. 이러한 영상매체의 특성은 자칫하면 상상의 패턴화 혹은 정형화를 불러올 수 있다. 멋진 남자 주인공의 형태를 영상매체가 패턴화 혹은 정형화 시켜버릴 수 있다는 이야기다. 영상은 매체의 특성상, 보는 이의 상상력을 극히 제한시킨다.
◆문자매체 - 문자매체가 전해 주는 기존의 문학은 독자에게 무한한 상상력을 제공했다. 문자를 해독하면서 독자는 자신만의 영상(이미지)을 창조해냈다. 베스트셀러에 등장하는 멋진 남자 주인공은 수많은 독자의 머리 속에서 독자 개인만의 상상력에 따라 재탄생한다. 상상을 하면서 문학작품을 읽어나가는 재미는 문학만이 가진 진정한 매력이다.
3. 작품에 따라 그 가치를 달리하는 매체
◆ 텍스트가 영상보다 더 인정받은 사례 - 영화 ‘냉정과 열정사이’, ‘해리포터’ : 상상력에 미치지 못한 영상
◆ 문학의 영상화 성공 사례 - 2000년 국민 드라마 ‘허준’ : 병자의 치료 장면이나 다양한 약초들의 등장과 전문적인 한의학 정보들이 문자 독해보다는 시각적인 영상이 더 효과 -> 원작소설 다시 읽기 붐이 일어나다.
- 영화 ‘서편제’ : 영상매체이기 때문에 가능한 시각적. 청각적 장점을 최대한 발산했다. 문학에서 고유의 ‘판소리’를 상상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다. 문학 작품을 영상화함으로써 고유의 판소리를 제대로 살려냈다. 또한 시각적인 측면에서도 한국의 사계를 화면에 멋지게 담아내는 데에도 성공했다. 영상매체의 특성을 십분 발휘한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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