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예절문화 전통예절의 형식이란 관혼상제冠婚喪祭의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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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람은 서로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이며, 따라서 한 사람의 인생은 혼자가 아니라 자기 주위사람들 모두의 배려와 관심 속에서 살아가는 것이라는 인정어린 문화가 관혼상제 의례를 통하여 잘 나타나고 있다.
(1) 관례와 계례의 의미
관례(冠禮)는 전통사회에서의 성인의식. 15세 이상 된 남자가 상투를 틀어 갓을 쓰는 의식이며, 여자는 쪽을 찌고 비녀를 꽂는 계례를 하였다. 옛사람들은 관례를 중요시하여 미혼이라도 관례를 마치면 어엿한 성인으로 대우받았다. 이같은 관례는 삼국시대에 중국으로부터 예교(禮敎)와 함께 전래된 것으로 보이는데, 고려시대에는 왕가에서만 하다가, 조선시대에 들어와 사대부 사이에서도 널리 하게 되었다. 그 뒤 1894년 갑오경장 이후 단발령이 내려 머리를 깎게 되면서 전통적 의미의 관례는 사라지고, 오늘날에는 구식 혼례식에 포함된 여자의 계례만이 남아 있는 정도이다.
(2)전통 혼례
혼례는 혼인에 따르는 모든 의례와 절차. 결혼식·결혼·혼인식이라고도 한다. 인생의 통과의례(通過儀禮)인 사례(四禮;冠·婚·喪·祭)의 하나로, 남녀 두 사람의 결합으로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사회적 지위를 인정받는 의식이다. 개인적 결합과 가족적 결합이라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으며, 시대와 사회에 따라 강조점이나 절차에 차이를 보이고 있다. 개인적 결합의 측면이 강조되는 경우 당사자의 의사가 강조되며 혼례절차가 비교적 간소하고, 혼례 후 부모로부터 벗어나 독립된 가정을 이룬다. 가족적 결합이 강조될 경우 가족의 의사가 강하게 반영되고 중요시되어 격식에 따라야 하며, 혼례 후 대부분 공동가계(共同家計)를 이룬다.
- 혼인 절차
남녀가 부부가 되어 화목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서는 대단히 성숙한 노력과 책임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옛날에는 비록 어린 나이에 결혼한 사람이라도 나이에 관계없이 어른으로 대접했다. 이러한 책임감을 일깨워 주기 위해서이다. 그러므로 한국인은 혼인의 의식과 절차를 매우 조심스럽고 경건하게 치루었으며,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의례라고 하여 대례(大禮)라고도 했다. 전통혼례 절차는 중국의 주육례(周六禮)와 주자가례(朱子家禮)의 사례(四禮)를 참고하고 한국 고래의 습속을 절충한 것이다.
- 주육례(周六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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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종교학]기독교와 무교 ,유교 비교
  • 의식, 죄관이 결여되어 있으며, 단지 현실문제에 중점(선비에겐 출세 중요)이 맞추어져 있다. 또한 이기적 가족중심주의로, 혈연이나 정실관계에 의한 가족중심의 관념(삼강오륜)을 가지고 있으며, 개인의 운명이 가족에 의해 좌우되고(출세의 가문의 명예), 주체적인 사람이 아니라 체면과 형식이 더 중요시되고 있다. 그리고 보수적 권위의식을 가지고 있어서 주체성이 없는 개인을 지탱해주는 요소는 가족과 전통의 권위인 것이다. * 기독교과 유교의

  • 여성의 시각에서 본 관혼상제의 현대적 재분석
  • . 관혼상제는 각각의 예례에 맞는 그 기본 정신을 확실히 알고 절차를 통해 행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한 것이지 형식 그 자체에 얽매여 예례의 참된 의미를 잃어버리는 것은 옳지 못한 것이다. 현실 감각에 맞추어 관혼상제의 절차는 계속 변화할 수 있지만 옛날부터 이어져온 예례의 기본 정신은 잊지 말아야 하겠다.Ⅳ. 참고 문헌. 김상혁 저 . 하서출판사1997 . 장철수 저 . 집문당1995 감사합니다 

  • [공자의 예, 공자의 사상, 공자] 공자의 사상과 철학
  • 의식중에 교육되기 시작하고 죽을 때까지 정신의 일면을 지배한다. 현재의 우리는 개항 이후 100여 년 간 서양을 동경하고 그렇게 되고자 노력한 바, 입는 것, 먹는 것, 심지어는 얼굴의 생김새와 체형도 그들을 닮아가고 있다. 그러나 정신은 완전히 서양화되지 않았다. 서양과는 뭔가 다른 것이 우리의 내부에 있어 그들과 우리를 단지 피부색만이 아니더라도 구별되게 해준다. 그 차별화. 그것이 공자의 사상이요, 유학의 영향인 것이다.12.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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