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환경 정현종 시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이 시는 정현종 시인의 가장 대표적인 생태시로 유명한 ‘세상의 나무들’이다.
정현종 시인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생태문학적 특징은 다른 생태 문학과는 다른 모습을 보인다.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환경오염을 시에서 직접적으로 비판하여 독자들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방식이 아닌, 그만의 표현방법을 통해 생태주의적 문학을 실현하였다. 특정 자연물과 자신의 내적 교감을 통해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하였고 더 나아가 자연과의 동화를 추구하였다. 또한 감각적인 언어의 사용을 극대화하여 자연의 아름다움을 부각시켰다.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1989년을 기점으로 초기와 후기로 나눠지는데 후기 시에서 생태문학적인 요소가 많이 담겨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초기 시에는 사물과의 갈등과 화해, 더 나아가 사물에 대한 본질을 탐구하는 것에 비중을 두었고, 후기에 본격적으로 생태시를 다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초기와 후기를 나누어 두 시기에 만들어진 작품의 특징을 비교 분석 해보고, 생태문학적인 측면 및 언어의 미적 가치에 대해서 탐구하여 오늘날 정현종 시인의 작품이 생태문학에 미치는 의의를 알아볼 것이다.
2. 본론
(1) 정현종 시인 작가 소개
서울에서 태어났다. 연세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 국문과 교수로 재직하였다. 시 「화음(和音)」, 「여름과 겨울의 노래」 등으로 1965년 『현대문학』 추천이 완료되어 문단에 등단했다. 『사계』 등의 동인지에 참가, 본격적인 작품 활동을 시작했고, 첫 시집 『사물의 꿈』으로 주목받는 시인이 되었다. 그는 전후의 허무주의, 토착적인 서정시를 극복하고, 시인의 꿈과 사물의 꿈의 긴장 관계 속에서 현실의 고통을 넘어설 수 있는 초월의 가능성을 탐구했다. 김태준, 『한국의 고전을 읽는다 6 (현대시)』, 휴머니스트, 2006
그는 사물 하나하나에 인간의 감정이 지니는 요소 하나하나를 모두 추상화(抽象化) · 객관화(客觀化)시킴으로써, 사물과 시인 사이의 거리를 항상 의연하게 유지시키는 능력을 평가 받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70년을 전후하여 사랑의 문제, 언어의 문제 등 대사회적인 관심으로까지 확대된다. 이응백, 김원경, 김선풍, 『국어국문학자료사전』, 한국사전연구사, 1998
80년대 이후 그의 시는 생명 현상과의 내적 교감과 자연과 생명의 경이와 황홀을 노래하고, 그것을 저해하는 억압적 문명을 간접적으로 비판하는 경향으로 나아간다. 『나는 별아저씨』, 『떨어져도 튀는 공처럼』, 『사랑할 시간이 많지 않다』, 『한 꽃송이』, 『세상의 나무들』, 『갈증이며 샘물인』, 『견딜 수 없네』 등의 시집을 펴내면서 한국 현대 시의 현대성을 실현한 대표적인 시인이 되었다. 김태준, 앞의 글.
(2) 작품 감상을 통한 분석 및 탐구
- 참고문헌
-
4. 참고문헌
김태준, 『한국의 고전을 읽는다 6 (현대시)』, 휴머니스트, 2006
이응백, 김원경, 김선풍, 『국어국문학자료사전』, 한국사전연구사, 1998
정수국, 『중국 현대시와 산문』, 동양문고, 2001, p20
박은숙, 「氷心의 小詩 硏究」,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p55-57 氷心의 小詩 硏究
박종숙, 『(한국 여성의 눈으로 본) 중국 현대문학』, 신아사,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