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입본의 화론과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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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당대의 회화는 문학작품이나 도기화를 통해 풍만한 당대 회화를 짐작할 수 있으나 남아있는 작품은 많지 않다.
초당기에 염입덕, 염입본 형제와 서역에서 온 위지을승, 화려한 궁중인물화를 그렸던 주방 등이 인물화를 발전시키는데 공헌하였다. 그밖에 불교회화에 오도자, 북종화의 창시자로 알려진 이사훈 등이 있으며, 시인이자 화가인 왕유는 남종문인화를 창시했다. 이사훈은 오도자로부터 비롯된 산수화를 발전시켜 아들 이소도와 더불어 금벽청록산수화에 일가를 이루었으며, 묵선 윤곽 내부에 농채를 써서 색면을 만드는 화풍을 즐겨 구사했던 것으로 추측된다.
요번에 중심적으로 보는 작가는 염입본이다.
閻立本(염입본)
수의 통일시대에서 당대초기의 인물. 그 시기에 활발히 활동했던 유명화가 장언원의 역사명화기의 기록에는, 그 시대 삼십명 정도의 유명화가로 정법사, 손상자, 동백인, 양계단, 염입본, 염입덕, 위지을승, 왕정등을 뽑았다. 이 화가들은 각자의 장점들이 있었고 각기 다른 풍격을 가지고 있었지만 대부분 화가들의 대체적인 기법은 고개지, 육탐미, 장승요 의 기법을 유지 했다. 이 시대의 작품 중 오직 염입본의 작품만이 현세 까지 전해 오고 있다.
염입본은 약 601년 전후로 출생하였고 673년 70세를 좌우로 그 생을 마감 하였다. 그는 아버지와 형들의 가르침 아래 유명한 공정학자와 걸출한 화가로 성장하게 되었다. 그는 대신의 신분이었으며 중앙 행정 기관의 최고의 장관이자 재상이었다. 그는 회화 방면 에서도 걸출한 성취를 이루어 내었다.
염입본 회화 주제는 비교적 광범위 하며 당시에 유행했던 종교화 이외의 인물화, 차마화, 산수화, 누각화 등 그리지 못하는 것이 없었다. 그러나 그가 가장 능했던 주제는 초상화와 정치 성향을 뛴 역사화였다. 장언원은 그의 작품을 육법이 완벽이 갖추어져 만상하고 어느 하나도 부족한 것이 없다고 평론 하였다. 그의 작품에는 秦王府十八學士圖(진왕부십팔학사도), 凌雲閣功臣二十四人圖(능운각공신이십사인도),西城圖(서성도),昭陵列像圖(조릉열상도), 步輦圖(부련도), 歷代帝王圖(역대제왕도)등의 작품이 있고 그중 步輦圖(부련
도),와 歷代帝王圖(역대제왕도) 가 대표적이다.
-주요작품-
步輦圖(보련도)
비단에 그린 서화로 크기는 38.5cm x 129.6cm이고 북경고궁박물원에 소장되어 있다. 당 태종이 집권한지 15년(641년)이 될때 당태종이 문성공주를 투루왕 송찬간포에게 시집 보낼때, 송찬간포의 사신들이 당태종의 행차를 영접하는 배경을 묘사한 그림이다. 좌측 보련에 앉아 있는 당태종과 그 수래를 짊어진 네명의 궁녀와 시중을 들고 있는 두명의 궁녀, 부채질을 하는 두명의 궁녀, 홍색양산을 들고 있는 한명의 궁녀가 출연한다. 그림의 측면 쪽 그림에 민족복장을 입고 두손을 모아 경의를 표사는 자는 록동찬이고 그앞 빨간 도포를 입고 곱슬한 수염을 가지고 있는데 그는 의식을 이행하는 관리로 추정이 되며, 뒤에 하얀색 옷을 입은 자가 통역관으로 추정 된다. 록동찬은 화려한 의복을 입고 있으며 그림 속에 묘사된 그의 기색의 특징은 한족의 기질과 다르다는 것을 확연히 알수 있다. 화가는 복장, 거동, 용모와 기색에 의거하여 장족사자를 생동적으로 그려내었다. 록동찬의 넓은 이마의 주름살, 그의 수수한 얼굴, 행동거지, 표정, 기색과 자태는 그의 성실함을 표현하는데 그치지 않고 온화한 성격, 예지총명한 장족의 기질을 록동찬에게 부여하여 형상적 표현을 매우 성공적으로 조소하였다. 뿐만아니라 보련에 앉아 있는 당태종을 훤칠하게 형상 하였고, 영웅의 용모, 똑바로 앞을 보는 눈, 엄숙한 표정,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겸손함에서 당 태종의 뛰어난 재능과 원대한 계략의 비범한 기질을 표현하였는데 또 어색한 자태의 록동찬과는 그 표현에 분명한 차별을 두었다. 작가의 찬양적 태도에서 이 사건과 당태종의 형상을 묘사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작품은 성공적으로 주요 인물의 면묘를 형상화 한 것 뿐만 아니라, 그 자태와 인물간의 상호관계를 표현함과 동시에 한족과 장족, 두 형제민족간의 우호적 왕래의 중대한 역사 사건을 성공적으로 묘사하였다.
이 작품에서 역시 염입본의 회화 풍격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선의 강건함, 색을 안배함에 있어서의 깊음, 인물 동태에 있어 비교적 딱딱한 표정의 묘사는 염입본이 육조회화 양식을 이어 받아 발전 시켰다는 사실을 반영하고 있다.
歷代帝王圖(역대제왕도)
역대제왕도는 비단에 그려진 채색화 이고 크기는 51.3cm x 531cm의 송대의 모반이고 현재 미국 보스턴 미술관에 소장되어있다. 역대제왕도는 본래 모두 46명의 제왕의 초상이 있는데 현세 까지 보존되어 있는 부분은 한소제유불령, 한광무제유수, 위문제조비, 촉주유비, 오주손권, 진무제사마염 등 13명의 제왕 초상이 있다. 작가는 이 그림에서 각기 다른 복장을 그렸고, 각종 용구, 앉거나 서 있는 자세 등을 각기 달리 표현 하였고, 눈빛의 변화, 입술의 표정 등 외부특징을 이용해 인물의 기질과 심리적 상태를 표현 하였고 인물의 성격과 정치행위를 부각 시켰다. 작품 중 화가는 조비, 사마염, 우문옹, 양견과 같은 천하를 통일한 제왕들을 장엄한 기개로써 표현하였을 뿐만 아니라 진숙보와 같은 망국의 군주는 멸시하는 듯 표현 하였다. 작품은 사소한 것까지 표현했던 남북조시기의 인물창작 유형화의 방법을 뛰어 넘었으며 염입본은 사실묘사의 기교가 고조하여 초당의 인물초상화에 새로운 수준을 창조해 내었다.그 외, 작가는 제왕의 초상 옆에 하나에서 네개의 시를 대소대조의 처리 기법으로 그림 속에 넣었고 주체인물의 지위와 신분을 잘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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