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제문 고소 설계의 중요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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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조는 소설을 조선이라는 유교 질서를 전복시키려는 해악으로 보았다. 자유분방한 소설식 문체가 지배 언어의 전복을 꾀한다고 생각해 문체 반정(文體反正)을 단행하게 된다.
문체 반정의 대상으로 박지원이 쓴 《열하일기》류의 글이 지목 당했으며, 이러한 글들을 의고문체(擬古文體)와 패관소품으로 규정했다. 이렇듯 정조는 문체 반정을 통해 소설에 대한 접근 금지선을 명확하게 그려 놓게 된다.
그러나 정조의 소설에 대한 모진 박해는 표면적 이유 외에도 조선 왕조 유지와 긴밀한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2. 소설을 시로 배척한 이상황
이상황은 김조순과 숙직 중 <평산냉연>이라는 소설을 보다가 정조에게 들켜 견책을 받게 되고 이에 이상황은 <힐패>와 <척패시>를 정조에게 적어 올리게 된다.
<힐패>는 힐자와 패자의 소설 논쟁을 통해 소설을 배척하기 위한 글이고 <척패시>는 <힐패>에 붙인 반소설적인 제소설시이다.
그러나 <힐패>와 <척패시>는 적절치 못한 비유와 논리적이지 못한 내용, 심지어 일부 소설에 대한 긍정적인 진술들로 이루어져있어, 이상황이 소설을 배척하고자 마음 먹었다기 보다는 불긍저의(不肯底意) 불긍저의(不肯底意) : 마음에 즐기거나 달가워하지 아니함.
로 지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3. 소설을 세 가지 헷갈림이라 질타한 이덕무
이덕무는 소설을 몹시 싫어하여 ‘소설최괴인심술’(소설이 가장 사람의 마음을 파괴한다)이라고 까지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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