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캉 정신 분성의 언어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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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정신과 의사였던 라캉은 미국식 정신분석학이 표준적인 자아를 향해 발전해 가는 과정에서 일종의 임상심리학으로 바뀌어 버렸다는 데 반감을 갖고 프로이드 정신분석학의 본래 정신으로 돌아가자고 한다.(무의식이란 개념을 발견한 성숙기의 프로이드로 꿈의 해석을 쓴 1890년대 말~1914)
-성숙기의 프로이드는 의식/무의식이라는 개념으로 요약되는데 라캉은 거시기(이드)/자아(에고)/초자아(슈퍼에고)라는 후기의 위상학 에서의 거시기라는 개념이 생물 주의적 요소를 담고 있다고 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그것( )이라는 말로 번역해 간다. 프로이드가 무의식을 발견하여 정신분석학을 개척하였는데 라캉 에 있어서 무의식은 인간이 오이디푸스적 욕망을 억압함으로써 사회적 법과 규칙 속으로 들어가는 과정에서 발생한다고 보고 이는 동물에겐 없고 오직 인간에게만 있는 것으로서 레비스트로스의 근친상간 금지와 매우 유사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2.타자의 담론, 무의식의 담론
1)무의식은 언어처럼 구조화 되어있다
-라캉이 무의식을 파악하는 데서 결정적으로 전통적 개념과 달라지는 것은 소쉬르 등의 구조언어학 개념들과 이론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무의식은 언어처럼 구조화 되어 있다는 것이 그의 기본적 명제 이다. 정신분석학에서는 신경증이든 실수든 농담이든 꿈이든 대개 어떤 무의식이 드러난 것으로 간주한다. 이때 징후는 무의식상의 어떤 의미를 표시하는 기표(S)를 뜻하고 이때 무의식은 기의(s)라 할 때 기의를 이해하려면 그 기표(징 후)를 다른 기표(징후)들과 연관 속에서 해석하는 수밖에 없기에 기표들의 연쇄 속에서 하나의 기표의 의미는 정해지지만 이 의미도 궁극적 기의를 표시한다고 할 수는 없기에 라캉은 "기표가 기의에 닿지 못하고 계속 미끄러진다"고 말한다. 때문에 S와s를 가르는 /는 무의식의 장벽을 뜻한다고 한다.
-프로이드는 꿈을 분석하면서 꿈의 작업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 세 개가 응축과 치환 그리 고 대리표상이라고 하였는데 라캉에 따르면 응축은 유사한 여러 가지가 한데 뭉쳐 나타난다는 점에서 은유라고 하고 치환은 인접한 다른 기호를 빌려 나타나기에 환유라고 하는데 라캉은 무의식이 표현되고 조직되는 방식이 언어적인 구조와 동일하다고 보았다.
-무의식이 언어처럼 구조화 되어 있다면 나라는 개인에게 독립적인 질서와 체계가 있다는 말이 되며 무의식이란 타자의 담론이라고 요약되기에 무의식은 결국 이러한 질서가 개개인에게 내면화되는 메커니즘, 개개인이 질서로 편입되는 메커니즘을 의미한다.
3.타자의 욕망 -도둑맞은 편지
1)무의식은 타자의 욕망
-라캉은 욕망(desire)을 욕구(need)나 요구(demand)와 구별한다. 욕구는 식욕, 성욕처럼 가 장 일차적인 충동이며 충족해줄 대상을 찾는 충동이다. 요구는 욕구를 표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사회적으로 용인될 수 있는 것만 표현될 수 있다.욕구는 언제나 요구를 통해서 표현되고 충족되어야 하기에 그 충족은 항상 불충분하고 이렇게 욕구와 요구 사이의 격차로 인해 욕망이 생겨나는 것이다. 이 욕망은 그 결핍을 채울 대상을 찾아 나서지만 결코 만족될 수 없는 것이기에 또 다른 대상으로 끊임없이 치환되는데 이를 욕망 의 환유연쇄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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