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아름다움(소설 무진기행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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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학의 아름다움
(소설 무진기행을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무진
2. 미친 여자
3. 하인숙
4. 술집 여자
5. 전보
5. 아름다움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아름다움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고 생각한다. 눈으로 보는 시각적인 아름다움도 있을 것이고, 정신적인 고양을 주는 심미적인 아름다움도 있을 것이고, 개인의 취향에 맞는 주관적인 아름다움도 있을 것이다. 여러 아름다움 중에서 내가 생각하는 가장 아름다운 것은 ‘문학’이다. 그 중에서도 소설이 더욱더 아름답다고 생각한다. 소설은 우리가 현실에서 경험해보지 못한 여러 가지 경험들을 겪을 수 있게 해주고, 현실에서 행하기 어려운 우리의 은밀한 욕망을 해소해주기도 하고, 우리의 지루함을 없애준다. 시각적인 아름다움보다는 정신적인 고양을 주는 심미적인 아름다움이 더 클 것이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소설인 ‘무진기행’을 비평하면서 아름다움에 관해 말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무진
무진기행에서 가장 중요한 소재이자, 소설의 처음부터 끝까지 끊임없이 영향을 미치는 소재는 공간적 배경인 ‘무진’이다. 무진기행은 작중인물 ‘나’(윤희중)이 고향인 무진에 오랜만에 가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일반적으로 고향의 이미지는 ‘돌아가야 할 낙원’이나 ‘어머니의 품’ 혹은 ‘현실 생활의 위안처’ 같은 긍정적인 이미지가 강한데 무진기행에서 무진은 전혀 그렇지 않다. 물론 서울 생활에 지쳤을 때나 실패로부터 도피할 때나 새로운 시작을 할 때 잠시 들렀다 가는 원형적인 공간이기는 하지만, 무진은 단순하게 모든 것이 충족되는 낙원의 이미지가 아니라 원초적 체험이 이루어지고 모든 꿈과 전망이 뒤섞이는 신비한 곳이다.
무진은 유년의 기억이 지배하고 있는 고향이며, 주인공에게 새로운 변화를 꾀하거나 새로운 출발을 모색하기 위한 입문식의 장소이면서도 동시에 외면하고 싶은 어두운 과거의 그림자가 숨어있는 곳이다. 즉 모든 것이 혼재되어 있으며, 새로운 시작의 전기를 이루는 부활의 공간이자 무의식을 표상하는 공간이다. 민혜숙, 「신화적 공간, "무진"의 정신분석 -김승옥의 「무진기행」을 중심으로-」, 현대문학이론학회, <현대문학이론연구> 23권 0호. 2004 pp, 193쪽
이런 무진을 더 자세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라캉의 이론을 조금 살펴봐야 한다. 라캉은 프로이트의 나르시스적인 자아, 초자아, 이드의 개념을 구조주의적 언어학의 영향을 받아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로 재편성한다. 곽정연, 『정신분석 - 정신분석학과 문학비평-』, 연세대학교 출판부, 2011, 55쪽
생후 6개월에서 18개월 사이의 아이는 거울에 비친 자신의 상에 반응을 보인다. 아이는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자기 스스로 신체 활동을 통제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자기 통제가 가능한 총체로 생각하게 된다. 이런 왜곡된 자기 인식으로 인해 아이의 자아는 자신의 유약성을 숨기는 이상적 자아로 구성된다. 아이는 이러한 이상적 자아와 동일시하면서 실재적 자아로부터 소외되고, 이상적 자아와 실재적 자아로 분열하게 된다. 이와 같이 왜곡된 이미지를 자기 자신이라고 믿으면서 자신으로부터 소외되는 단계를 라캉은 상상계라고 부른다. 위의 책, 56~5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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