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자 플라톤 관념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소크라테스가 살아 있을 때는 별로 두각을 나타내지 못한 젊은 제자가 한 사람 있었다. 바로 플라톤(Platon,428-347년경 BC)이었다. 21세에 소크라테스의 제자로 들어와 28세 때 스승이 세상을 떠날 때까지 플라톤은 젊은 제자 중의 한 사람으로 조용히 학문에 열중하고 있었다. 그는 귀족출신이었고 높은 교양을 갖춘 인물이었다. 후인들은 그를 아폴로와 견주어 비유한 것을 보면 그의 풍모 또한 탁월했던 것 같다. 플라톤은 항상 네 가지 사실을 신들에게 감사한다고 말하고 있었다. 동물이 아닌 사람으로 태어난 일, 여자가 아닌 남자로 태어난 일, 외국인이 아닌 그리스 인으로 태어난 일, 소크라테스 시대에 아테네에 태어난 일이다. 네 가지 다 숨겨진 뜻이 있는 내용들이다. 또 그 만큼 소크라테스의 영향도 컸고 스승을 존경했던 것도 사실이다. 스승이 처형을 당한 뒤 플라톤은 아테네를 떠났다. 여러 지역을 다니면서 자신이 갖고 있는 학문적 포부와 이상정치를 펴낼 수 있을 도시국가가 있을까를 찾아다녔다. 그 당시는 통치자들이 정신 및 학문적 교사와 지도자를 요청하는 것이 보통이었던 때였다. 알렉산더의 부친인 필리포스 왕이 아리스토텔레스를 채용했듯이... 플라톤은 한 곳에서 뜻을 얻어 자신의 포부를 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결국은 정적에게 몰려 자칫하면 노예의 신분으로 전락할 뻔한 일이 생겼다. 그는 이윽고 마음을 가다듬고 아테네로 돌아와 가르치는 일을 시작했다. 아카데메이아를 설립했던 것이다. 지금 생각해보면 서양 최초의 자유대학이 탄생되었다고 보아도 좋을지 모른다. 그는 오랫동안 많은 제자와 후배를 양성해왔다. 그리고 저술에 전념했다. 35편의 대화집인 저작을 완성시켰고, 적지 않은 서간문도 남겨주었다. 다행스러운 것은 그 대부분이 남아 전해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만일 데모크리토스의 저서와 같이 그의 저서들이 상실되었다면 인류는 또 하나의 큰 손실을 겪을 뻔했다.
쇼펜하우어는 플라톤을 신과 같은 철학자라고 평하면서, 그의 이데아는 예술의 핵심을 만들고 있다고 극찬했다. 이와 버금가는 또 하나의 철학적 과제는 그가 이상의 구현을 위한 정치적 유토피아를 처음 구상했던 위대한 철학자이기도 했다는 점이다. 지금도 플라톤의 (이상국)이 정치사상가나 학자들에 의해 언급되고 있는 것은 그가 이 책 속에서 인류가 찾아 누리고 싶은 정치적 꿈을 실현시킬 국가형태를 제시했기 때문이다.
2.실재론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스콜라 철학자,,, 실재론
현실주의이며 자연주의적이고 경험적 현실적이며 관찰과 분석을 중시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물의 본질을 플라톤과는 달리(관념론) , 사물의 본질은 이데아의 세계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개개 사물에 내재하며 사물을 떠난 본질은 있을 수 없다는 실체론을 주장했습니다.
스콜라 철학의 창시자는 캔터베리의 대주교였던 안셀무스이며 토마스 아퀴나스는
스콜라 철학의 종합적인 체계를 완성하였습니다.
토마스 아퀴나스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에 입각하여
스콜라 철학을 집대성 한거죠..
흔히 스콜라 철학을 기독교 신앙과 아리스토텔레스 사상이 종합된 신학적 체계로 보는 것은, 스콜라 철학의 가장 대표적인 학자인 아퀴나스가 신앙의 문제에 대한 이론적인 근거와 방법을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해결했기 때문입니다..
3.실용주의 철학자 듀이(J.Dewey:1859~195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