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동굴의 비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동굴의 비유 레포트>
저는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에 대해 쓰기 전에 플라톤에 대해 짧게 소개 먼저 하겠습니다. 플라톤은 위대한 철학자 중 한 명입니다.
위의 사진들은 플라톤의 모습입니다.
플라톤은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이며 객관적 관념론의 창시자, 귀족 출신이며 소크라테스의 제자이기도 합니다. 40세경 아테네 교외의 아카데미아에 학교를 열어 교육에 임하였으며, 또한 많은 저작(30권이 넘는 대화편)을 했습니다. 그의 철학은 피타고라스, 파르메니데스, 헤라클레이토스 등의 영향을 받았으며, 그 당시의 유물론자 데모크리토스의 사상과 대립하였습니다.
그는 유명한 이데아론을 주장하였고, 이데아는 비물질적, 영원, 초세계적인 절대적인 실재이며 이에 대하여 물질적, 감각적인 존재는 잠정적, 상대적이고, 이 감각에 호소하는 경험적인 사물의 세계는 이데아의 그림자, 모상(模相)이라는 이원론적 세계관을 내세웠습니다. 세계의 중심을 이루는 것은 세계 영혼이며, 인간의 영혼은 세계 영혼이 주재하는 이데아계에 있던 것으로 이 영혼은 불멸(不滅)이며 이데아를 상기하는 것에서 진정한 진리를 깨달을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플라톤은 동굴의 비유를 이용하여 이데아의 세계를 사람들에게 깨닫게 해주려고 하였습니다.
이렇게 짧게 플라톤에 대한 소개를 마치고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와 플라톤의 주장에 대해서 설명하고 ‘동굴의 비유에‘대한 제 생각을 서술하겠습니다. 저는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로 인해서 수많은 사람들이 참된 세계인 이데아의 세계의 존재를 알게 됨으로써 감각적인 방법으로만 사고를 하지 않고 이성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되어서 참된 진리를 보다 더 잘 깨달을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우선 플라톤은 현실 세계가 욕망으로 가득 차 있다고 규정하며 현실 세계에 가려져 있는 이데아의 세계가 중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플라톤은 이성적인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현실 세계가 아닌 이데아의 세계를 바라봐야 하며, 특히 선의 이데아가 최고라고 하였습니다.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는 이데아의 세계를 비유하기 위해 사용된 비유입니다.
[커다란 동굴 속에 살고 있는 몇 사람의 죄수들을 상상해 보라. 그들은 어린 시절부터 그 곳에서 그들의 발과 목에 사슬을 묶고 있었고, 머리를 돌릴 수조차 없기 때문에 단지 그들의 전방에 존재하는 것만을 볼 수 있을 뿐이다. 그러한 그들의 뒤에는 그들이 앉아 있는 바닥으로부터 돌연히 솟아오른 높은 지대가 있고, 이 높은 지대에는 물건들을 나르면서 앞뒤로 걷고 있는 또 다른 사람들이 있다. 그들이 나르는 물건들은 나무와 돌과 그 밖의 다양한 물질들로 만들어진 동물과 인간의 상(像)들이었다. 이 걷고 있는 사람의 뒤에는 불이 있고, 그보다 훨씬 뒤에 동굴의 입구가 있다. 족쇄에 묶여 있는 죄수들은 단지 동굴의 벽만을 볼 수 있을 뿐, 서로를 보거나 움직이는 사람들을 보거나 그들 뒤에 있는 불을 볼 수 없다. 그러므로 죄수들이 볼 수 있는 것은 그들 앞에 있는 벽에 비친 그림자가 전부이며, 그 그림자는 사람들이 불 앞으로 걸을 때 비친 반영이었다.]
앞의 글이 플라톤이 이데아의 세계를 비유하기 위해서 쓴 글입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