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을 향한 선구자들의 첫 발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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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31 운동 이후, 우리 문학은 순문학운동으로 전환하면서 동인지의 속출과 작가층의 확대 를 가져왔다. 1915년 이후, 활발히 나타나던 신시운동을 통하여, 자유시의 형식이 꾸준 히 모색되었고, 1920년 이후에는 그 정착을 보기에 이르렀다.
1920년대 우리 시의 위상과 흐름은 크게 세 갈래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는 흔 히 낭만주의 시로 일컬어지는 초기의 위상이며, 두 번째는 번역시와 민요시이고, 세 번 째는 김소월과 한용운 등의 ‘님’지향의 시적 흐름 감태준 외 35인. 『한국현대문학사』(현대문학. 1989.) 130~131면.
으로 대표되는 서정시, 네 번째는 현 실수용과 비판적 성격을 지니는 사회시로 들어가는 서사시의 위상이 그러하다.
(1) 낭만주의 시
(‥‥‥) // (‥‥‥) // 4월달 다스한 바람이 강을 넘으면, 청류벽, 모란봉 노픈 언덕 우헤 허어혀켜 흐늑이는 사람 떼, 바람이 와서 불적마다 불비체 물든 물결이 미친 우슴을 우스니, 겁 만흔 물고기는 모래 미테 드러벡이고, 물결치는 뱃슭에는 조름오는 니즘의 形象이오락가락 - 얼린거리는 기름자, 닐어나는 우슴소리, 달아 논 등불 미테서 목청껏 길게 빼는 어린 기생의 노래, 뜯밖에 정욕(情欲)을 잇그는 불구경도 인제는 겹고, 한 잔 한 잔 또 한 잔 끝업슨 술도 인제는 실혀, ‥‥‥ //
‥‥‥ 아아 좀 더 강렬(强烈)한 열정에 살고 십다. 저긔 저 횃불처럼 엉긔는 연기, 숨맥히는 불꽃의 고통 속에서라도 더욱 뜨거운 삶을 살고 십다고 뜯밖게 가슴 두근거리는 거슨 나의 마음 //
‥‥‥ 기름자(그림자) 업시는 발금(밝음)도 이슬 수 업는 거슬 ‥‥‥ //
- 주요한의 「불놀이」에서
① 정의 표출로 인한, 낭만적 기풍.
② 불확실한 대상과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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