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전기의 문학 朝鮮前期文學 금오신화 홍길동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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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모방론자: 최남선이 열거한 두 작품 관계까지 묵수 도식화, 실증적 분석연구 없이 전설 답습
· 최남선 : 「해제(解題)」 금오신화를 전등신화의 모방작으로 단정
- 금오신화란 결코 탁월한 대작이랄 것 아니며, 선유의 설과 가치 명초구우의 전등신화를 방한 일전기이니 입제명의와 취재설인에까지 전등신화를 남본으로 하얏다 할 것이며......
· 김태준 : ≪조선소설사≫ 금오신화를 전등신화의 모방이라 전제, 제재와 내용이 혹사
· 조윤제 : 작가 김시습이 현실에 대한 불만과 우울 상망한 작품, 전등신화 모방
· 김기동
▶ 비교문학적 방법론자
· 박성의, 이재수 : 비교연구, 두 작품의 관계 범위 수정 첨삭, 원거로서의 대상 <수신기>와 <태평광기>까지 확대
- 금오신화를 한국과 중국의 정신사적 전통위에서 추적, 사상과 감정의 세계에 의식 무의식간 내재하고 있는 전통요소가 인식됨에 따라 모방설은 근거를 잃음
- 한계 : 부분적인 유사성에 집착하여 표절, 모방, 창작이냐를 방황, 확실한 증거 제시 못함
☞ 공통점 : 영향 속에 존재한 창조적 의지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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