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민속문화 응답하라 온금동 발표자료 온금동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개요 : 우리가 왜 <응답하라 온금동>이라고 이름을 붙였으며 발표에서 어떤 내용을 이야기할 것인지 간략하게 설명
2. 온금동? : 온금동이 어떤 동네이고 예전에 사람들은 주로 어떤 일을 했었는지에 대해서 설명한다.
3. 인터뷰 : 직접 온금동 마을 회관에 찾아가 인터뷰 한 영상을 보여주고 인터뷰 대상들과 질문 목록을 소개한다.
4. 결론 : 온금동이란 어떤 동네인지 다시 한 번 이야기해보고 토론을 해본다.
1. 개요
<응답하라 온금동>은 목포 온금동이 지금까지 보낸 시간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 것이며 지금까지의 지난 과거 시간과 현재의 시간 뿐만 아니라 미래에 관한 이야기도 해볼 것이다.
현재는 과거와 미래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그 현재는 과거의 탐구와 함께 미래를 추구하기 때문이라고 우리는 수업시간에 배웠기 때문이다.
볕이 잘 들고 따스한 다순구미라는 뜻을 가진 온금동, 한 때 영화를 누리던 온금동 주민들의 생애담에 대해서 들어보고자 우리는 온금동을 택했고 또 온금동에게 응답을 요구하게 되었다.
2. 온금동?
-조선내화 공장과 목포항
목포 조선내화는 일제의 전쟁수행을 위한 경제침탈의 과정의 일환으로 일본의 군수자본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1938년 일본인에 의해 설립되었다. 일제시대때 목포 선창이 지금의 부산항보다 컸으며 그때 당시 원료 및 제품수송이 용이한 곳이 이곳 목포 선창이었다고 한다. 해방 후 조선내화는 미군정의 관재처로 넘어갔다가 일본인 밑에서 일하던 이훈동이라는 분이 받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