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민속문화 응답하라 온금동 발표자료 온금동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개요 : 우리가 왜 <응답하라 온금동>이라고 이름을 붙였으며 발표에서 어떤 내용을 이야기할 것인지 간략하게 설명
2. 온금동? : 온금동이 어떤 동네이고 예전에 사람들은 주로 어떤 일을 했었는지에 대해서 설명한다.
3. 인터뷰 : 직접 온금동 마을 회관에 찾아가 인터뷰 한 영상을 보여주고 인터뷰 대상들과 질문 목록을 소개한다.
4. 결론 : 온금동이란 어떤 동네인지 다시 한 번 이야기해보고 토론을 해본다.
1. 개요
<응답하라 온금동>은 목포 온금동이 지금까지 보낸 시간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 것이며 지금까지의 지난 과거 시간과 현재의 시간 뿐만 아니라 미래에 관한 이야기도 해볼 것이다.
현재는 과거와 미래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그 현재는 과거의 탐구와 함께 미래를 추구하기 때문이라고 우리는 수업시간에 배웠기 때문이다.
볕이 잘 들고 따스한 다순구미라는 뜻을 가진 온금동, 한 때 영화를 누리던 온금동 주민들의 생애담에 대해서 들어보고자 우리는 온금동을 택했고 또 온금동에게 응답을 요구하게 되었다.
2. 온금동?
-조선내화 공장과 목포항
목포 조선내화는 일제의 전쟁수행을 위한 경제침탈의 과정의 일환으로 일본의 군수자본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1938년 일본인에 의해 설립되었다. 일제시대때 목포 선창이 지금의 부산항보다 컸으며 그때 당시 원료 및 제품수송이 용이한 곳이 이곳 목포 선창이었다고 한다. 해방 후 조선내화는 미군정의 관재처로 넘어갔다가 일본인 밑에서 일하던 이훈동이라는 분이 받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 열풍 파헤치기
  • 한국의 음악, 드라마, 영화,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 한국 인기 연예인을 동경하고 배우려는 문화현상을 말한다. 그리고 한류라는 한자어에서 알 수 있듯이 이는 단순히 일시적인 바람의 수준이 아닌, 보다 광범위하고 장기적인 차원에서 진행되는 문화와 더불어 사회, 경제 등 전반에 걸친 거대한 흐름으로 인식되고 있다.B) 한류 열풍의 역사적 과정과거의 대중 문화는 현재와 같이 사회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하지는 않았

  • 스포츠와 문화 레포트
  • 문화라는 부분에서 스포츠의 모습을 찾는 조사를 하게 되었다. 문화라는 영역이 제일 친근하기도 하지만 그만큼 우리생활에 너무나 큰 영향을 주는 부분이라 그 커다란 범위에서 무작정 스포츠와 연관시키며 찾아내는 것은 어려웠다. 발표하기에 너무나 광범위하기에 우리는 우리 주위의 사례들을 중심으로 스포츠와 연관시키며 자료를 조사하였다. -본론-1. 문화의 정의 및 특성(1) 문화의 정의․ 좁은 의미: 문화생활․문화인 등처럼 서구적인 요소

  • [교육과 사회] 다문화 교육
  • 문화적 공존과 상호존중이 중요한 사회적 과제가 되었다. 2007년 8월 현재 체류외국인이 1,000,254명으로 주민등록인구의 약 2%를 차지하고 있으며 2006년 7월에 비해 15%나 증가하였다. 또한 국제결혼 이민자는 2002년 34,710명에서 2007년 8월 현재 104,749명으로 5년 사이 3배 이상 증가했다(법무부, 2007). 그리고 2008년에는 110만 명을 돌파하였다. 인구의 약 2%에 이른다. 2007년도에 결혼 건수 33만2천여 건 가운데 국제결혼 비율이 11.9%인 3만9700여 건이나 된다. 2050년에

  • [서양문화사] 구술사의 특징과 국가별 연구동향
  • 한국사 연구자들이 미국의 국립공문서관에 몰려가야 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두 번째 이유는 구술자료의 특성에 기인한다. 문헌자료와 달리 구술자료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료원이 소멸되는 한계가 있으므로 구술자료 수집은 시급성을 요한다. 그러므로 구술자료 수집은 시급성을 절감한 연구자들에 의해 적극적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공공연구기관이 구술자료 수집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 활성화의 계기를 만들기도 했다.해방 이후 현재까지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그리고 1995년 교육부에서 제5차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집을 발간하면서‘생활주제’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우리의 전통사상과 기독교정신과 프뢰벨(Frbel)의 교육이론, 듀이(Dewey)의 진보주의 이론 그리고 1970년대 이후의 피아제(Piaget)의 구성주의와 비고스키(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등이 철학적, 심리적 기초를 이루고 있다.(이화여대 부속유치원 교육과정, 2000년 발간) ➀ 듀이의 ‘상호작용의 원리’에 기초하여 또래와 교구와의 활발한 상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