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행연구 재정리방안 구비문학 및 설화 교육에 관한 논문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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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이번 보고서는 구비문학 및 설화교육에 관한 논문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음을 밝힙니다.
연구자의 주제와의 연관성 여부
선행연구 내용이 다 똑같다. = 선행연구는 있는 대로 다 써줘야 한다? / 선행연구는 어느 논문이든 다 중요하게 작용한다? / 연구의 주제가 다 똑같다? / ?
( riss4U에서 “구비문학”, “설화교육”으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것 )
1. 기존의 논문에서 나타나는 선행연구 정리 양상
선행연구 정리의 노출 여부

목차에 명시적으로 드러내기
‘연구사’,‘선행연구 검토’,‘선행연구의 비판적 검토’등 의 형태로 나타난다.
대부분 시간순에 따라 나열하고 있다.
( 유중선(1968), 최운식(1980)에 관한 이야기는 꼭 나옴)
시작은 해당 학문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로 전개된다. 그래서 비슷하다. 그러나 각주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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