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교육과정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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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1.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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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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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에 대한 긴급 조치
2. 교수 요목기 (1946 ~ 1954)
3. 제 1차 교육 과정기(1954~1963)
4. 제 2차 교육 과정기(1963 ~ 1973)
5. 제 3차 교육 과정기(1973 ~ 1981)
6. 제 4차 교육 과정기(1981~1987)
7. 제 5차 교육 과정기
8. 제 6차 교육 과정기
9. 제 7차 교육 과정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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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에 대한 긴급 조치
1945년 8.15 광복이후 남한에 주둔한 미군에 의해 오천석을 비롯한 교육의 각 분야 지도자 7인(후에 3인 추가)으로 한국 교육위원회를 조직하고, ′일반 명령 제 4호′를 발포하여 9월 24일부터 공립 소학교 개학을 지시하고, 연이어 중등학교 이상의 학교도 개학을 지시하였다. ′일반 명령 제4호′에 따라 군무청 학무국에서는 ′신조선의 조선인을 위한 교육 방침′을 시달했는데, 그 중에서 교과목 등 교육내용에 관련된 것은 ′교수 용어를 한국어로 할 것과 조선의 이익에 반하는 교과목은 일체 교수함을 금하는′ 포괄적인 지시했다. 이어 평화와 질서를 당면의 교육 목표로 하고, 일본 제국주의적 색채를 일체 말살하도록 하는 교육의 일반 방침을 시달하는 한편, 중등학교 교과목 및 주당 교수 시간표를 사달하였다. 교과서 문제는 각 학교로 하여금 적당히 처리하도록 하되, 일본 교과서의 사용을 금하거나 제한하였다.
이 때의 임시 교과목 및 교수 시수표는 일본 감점 말기의 중등학교 교과목 침 수업 시수표를 근간으로 하여 개정된 임시방편의 것이었지만, 수신과를 폐지하고 새로운 민주 시민 양성을 위한 공민과를 등장시킨 점, 일본 역사가 폐지되고 우리 국사가 시행된 점 등, 주로 일본 강점기의 황민화 교육을 탈피하고 신생국가로서 가져야할 교육 내용을 취하려는 의지가 담겨져 있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2. 교수 요목기 (1946 ~ 1954)
일본 강점 시대의 것을 사용하지 말 것을 지시한 채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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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교육과정․교과서 연구회. 한국교육과정의○○.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0.
전영은, 조언진. 교과교육의 이해. 서울 : 학지사, 2001.
자료평가
- 그냥 읽기에는 좋았지만...
한눈에 무슨 내용인지는 잘 드러오지 않더군요^^;;; - myjo0***
(2006.05.17 00:12:57)
- 좋아요
- sinmj0***
(2006.03.20 18:4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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