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교육과정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에 대한 긴급 조치
2. 교수 요목기 (1946 ~ 1954)
3. 제 1차 교육 과정기(1954~1963)
4. 제 2차 교육 과정기(1963 ~ 1973)
5. 제 3차 교육 과정기(1973 ~ 1981)
6. 제 4차 교육 과정기(1981~1987)
7. 제 5차 교육 과정기
8. 제 6차 교육 과정기
9. 제 7차 교육 과정기
본문내용
1. 교육에 대한 긴급 조치
1945년 8.15 광복이후 남한에 주둔한 미군에 의해 오천석을 비롯한 교육의 각 분야 지도자 7인(후에 3인 추가)으로 한국 교육위원회를 조직하고, ′일반 명령 제 4호′를 발포하여 9월 24일부터 공립 소학교 개학을 지시하고, 연이어 중등학교 이상의 학교도 개학을 지시하였다. ′일반 명령 제4호′에 따라 군무청 학무국에서는 ′신조선의 조선인을 위한 교육 방침′을 시달했는데, 그 중에서 교과목 등 교육내용에 관련된 것은 ′교수 용어를 한국어로 할 것과 조선의 이익에 반하는 교과목은 일체 교수함을 금하는′ 포괄적인 지시했다. 이어 평화와 질서를 당면의 교육 목표로 하고, 일본 제국주의적 색채를 일체 말살하도록 하는 교육의 일반 방침을 시달하는 한편, 중등학교 교과목 및 주당 교수 시간표를 사달하였다. 교과서 문제는 각 학교로 하여금 적당히 처리하도록 하되, 일본 교과서의 사용을 금하거나 제한하였다.
이 때의 임시 교과목 및 교수 시수표는 일본 감점 말기의 중등학교 교과목 침 수업 시수표를 근간으로 하여 개정된 임시방편의 것이었지만, 수신과를 폐지하고 새로운 민주 시민 양성을 위한 공민과를 등장시킨 점, 일본 역사가 폐지되고 우리 국사가 시행된 점 등, 주로 일본 강점기의 황민화 교육을 탈피하고 신생국가로서 가져야할 교육 내용을 취하려는 의지가 담겨져 있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2. 교수 요목기 (1946 ~ 1954)
일본 강점 시대의 것을 사용하지 말 것을 지시한 채로

참고문헌
<참고 문헌>

교육과정․교과서 연구회. 한국교육과정의○○.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0.
전영은, 조언진. 교과교육의 이해. 서울 : 학지사,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냥 읽기에는 좋았지만...
    한눈에 무슨 내용인지는 잘 드러오지 않더군요^^;;;
  • myjo0***
    (2006.05.17 00:12:5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아요
  • sinmj0***
    (2006.03.20 18:44:36)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정책보고서
  •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초등학교에서 영어를 정규과목으로 가르치고 있다. 본고에서는 우선 개략적으로나마 우리나라초등영어교육의 배경을 살펴보고 현재 2001년도부터 실시되고 있는 7차교육과정과 6차교육과정의 차이점, 7차의 주된 내용과 현재 7차 교육과정에서 심각하게 드러나고 있는 초등학교영어의 문제점과 대안점을 제시한 다음 교육과정에서 더 나은 교육과정을 기대해 보고자 한다. 1.1. 우리나라 초등영어교육의 역사우리나라 초등학교

  • 누리과정의 역사적 의의와 더불어 교육과정으로서의 우리나라 보육, 유아교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고 교사로서 본인이 취하고자
  • 누리과정의 역사적 의의와 더불어 교육과정으로서의 우리나라 보육, 유아교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고 교사로서 본인이 취하고자 하는 입장을 기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누리과정의 역사적 의의2. 교육과정으로서 우리나라 보육 및 교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1) 장점2) 단점3. 본인이 교사로서 취하고자 하는 입장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교육과정은 교육 내용을 결정하는 주체가 누구인가에 따라 국가 수준의 교육 과

  • 교육과정
  • 누리과정의 역사적 의의와 더불어 교육과정으로서의 우리나라 보육, 유아교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고 교사로서 본인이 취하고자 하는 입장
  • 누리과정의 역사적 의의와 더불어 교육과정으로서의 우리나라 보육, 유아교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고 교사로서 본인이 취하고자 하는 입장을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누리과정의 역사적 의의1) 누리과정의 도입 배경2) 누리과정의 제정2. 교육과정으로서의 우리나라 보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1) 장점(1) 혼합연령(2) 조망수용능력2) 단점3. 교육과정으로서의 우리나라 유아교육에 기여하는 장점과 단점1) 장점(1) 연계

  • [교육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개혁의 역사와 교육과정개혁 방향
  • 목 차I. 서론 1II. 한국 교육과정 개혁의 역사 11. 해방 직후 과도기 및 교수요목기2. 제1차 교육과정3. 제2차 교육과정4. 제3차 교육과정5. 제4차 교육과정6. 제5차 교육과정7. 제6차 교육과정8. 제7차 교육과정III.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의 문제점 8IV. 제7차 교육과정 개정 시안을 중심으로 본 교육과정 개정 방향 91. 개정방향의 큰 틀2. 수학, 영어과 교육과정 수정고시안V. 결론 12참고문헌 13참고자료 132006학년도 겨울-계절 1차 과목명 :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