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문화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복을 벗고 대학의 문을 두드리는 순간 새내기들은 처음으로 ‘술’과 ‘화장’ 이라는 걸 접하게 된다. 억눌렸던, 하면 안 되는 것들이 너무나도 많았던 고등학생시절을 벗어나 새로운 선택이 주어지긴 하지만 그 동안 금지 되었던 탓인지 대부분은 선택이 아닌 당연시 여기며 무분별하게 받아들이게 된다. 이것이 내가 처음 접한 화장에 대한 생각이다. 거리에는 화장을 안하고 다니는 여자들을 볼수 없으며, 화장을 안 하고는 밖에 나오지 않는 친구들도 여럿 있다. 또 여대생들 몇몇이 모이면 시작되는 화장이야기, 함께 드라마를 보면서 시작되는 연예인들의 화장이야기를 비롯해 화장이라는 걸 아직 1년 반밖에 접해보지 못했지만 이것이 생활에 많은 부분 침투해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화장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은 여러 가지로 나올 수 있다.
가장 기초적인 대답으로는 자신의 미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화장을 한다고 주장할 수 있다.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은 지능을 가진 모든 생명체가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본능이다. 이는 사람뿐 아니라 동물도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행위를 하는 것이 여러 실험을 통해 잘 알려져 있다. 이성을 포함한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기 위한 수단으로 화장을 시작하고 이는 대학생을 보면 더욱 더 알 수 있다.
자기만족, 자기 개성의 표현으로 화장을 하기도 한다. 화장을 한 얼굴과 화장을 안 한 얼굴은 다른 사람이 봐서 잘 분간을 못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자신의 모습을 거울로 들여다 본 순간 경악을 금치 못하는 경우가 많다. 마치 자신의 얼굴에 조그만 여드름이 하나 났을 때 다른사람들은 의식하지도 못하는데 계속 신경 쓰이는 것과 마찬가지로 볼 수 있다. 화장을 함으로써 자기 만족을 할 수 있으며 자기 얼굴을 자신이 좋아하는 쪽으로 꾸밈으로써 개성을 나타낼 수도 있다.
피부보호, 단점보완, 자신의 매력을 표현하기 위해 화장을 하기도 한다. 화장이 잘 먹기 위해서는 뭐니뭐니 해도 첫째 조건은 피부가 좋은 것이다. 아이러니 하게도 피부가 좋아지기 위해서는 화장도 자신에 맞게 잘 쓰는 것이 중요하다. 기초화장을 매우 중시여기는 것과 밖을 나갈 때 뿐 아니라 집에 있을때도 선크림을 바르는 것을 중시여기고, 일주일에 한번씩은 꼭 팩이니, 각질 제거니. 또 로션, 스킨 뿐 아니라 에센스, 크림까지도 돈을 아끼지 않고 거기에 투자하는 걸 보면 이를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화장은 하는 것 보다 지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 광고카피를 보아도 알 수 있다.
여성의 예의. 이는 공식적인 자리에서 많이 거론되는 것인데. 화장을 안 하고 공식적인 자리에는 화장을 하고 나타나는 것은 예의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지 않으면 준비가 덜 되어있구나 오지못하느니만 못 하다고 하는 사람까지 있을 정도닌까. 특히 직장에 출근하는 여성을 보아도 알수 있다. “ 1,2학년들은 몰라도 3,4학년들이 화장을 안 하는건 보기좋지 않아. (청주교대 과학교육과03 ㄱ양 오빠)” 1,2힉년들이 화장을 하고 다니는 것은 너무 어릴때부터 미모에 관심이 많다고 생각하나 3,4학년들이 화장을 안 하는 것은 너무 하다고 한다. 이는 남을 배려안한다고 생각하는 어느 남학우의 말로 대표할 수 있다.
심리적 효과를 위해서 화장을 하기도 한다. 화장을 하다가 안하는 사람을 보면 옆의 사람들이 ‘어디 아프니?’ 이런식으로 묻기도 하고, 또 그런말을 들으면 안아프다가도 온 몸이 쑤시는거 같기도 한다. 또 맨얼굴로는 자신감이 떨어져 일의 능률이 오르지 않는 경우와 사람을 대할 때 조금은 소극적으로 나서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변신하고 싶은 욕망, 인간이 좀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욕구. 여자들이 어떤 결심을 하거나 큰 사건이 생겨 심경에 변화가 있을 때 잘 하는 것이 미용실에 가서 머리를 자르거나 또는 화장법을 바꾸는 것이다. 특히 색조화장을 바꾸게 되는데 잘 쓰지 않던 색깔의 립스틱을 바르거나 아이세도우를 해서 자신 모습의 느낌을 다르게 한다. 아니면 조금 더 진하게 화장을 해서 자신의 심경의 변화를 알리기도 하며, 새로운 화장을 시도 함으로써 다른 느낌을 주기도 한다. 유행가 가사를 봐도 이를 잘 알 수 있다.
단시간 내에 자신을 치장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사람이 조금 더 이뻐보이고자 하는 욕망을 누구나 알 수 있고, 외모적으로 예뻐보이고 싶을 때에는 근본적으로 다이어트를 해서 살을 빼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살을 빼는 일은 누구나 알 듯 정말 어려운 일이고 또 시간도 꽤 걸리며, 노력도 마찬가지이다. 또 예쁜옷을 사 입는다 던지 아니면 머리를 다시 하는 경우인데 이는 경제적으로 부담이 가기도 한다. 또 이런 것들을 바꾸었을 때 같이 변하는 것이 화장이다. 예를 들어 앞머리를 자를 경우 눈과 코가 두드러져 보이는데 이를 강조하거나 다른 쪽으로 시선이 가게 하는 것 중 중요한 것이 화장이다.
여성이 화장을 하는 것은 부지런함의 상징일 수도 있다. 바쁜 아침 중에 화장이라는 걸 하기에는 너무나 아침시간이 빠듯하다. 아침잠 1~2분을 더 자기 위해 침대에서 몸부림 치는 것이 대부분일 듯. 하지만 그러한 아침 시간을 투자한 다는 것에 대한 자부심과 존경심을 갖는 것도 당연하다. “ 여자와 남자가 데이트를 할때 남자들이 데이트 비용을 내는 것은 당연하다. 여자들은 자신을 꾸미기 위해 쏟는 시간과 노력, 또 그 비용을 내기 때문에 그정도는 남자들의 예의이다. 화장품 가격이나 또 귀걸이 목걸이등의 가격은 남자들이 생각하는 것 보다 5배 이상 비싸다.(청주교대 과학교육과 03학번 ㄱ 양)” 이 말은 조금 여자들의 입장에서 약간을 한쪽으로 치우친 생각일 수 있으나 자신의 얼굴에 들이는 노력이 매우 크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이야기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LG eShop 사이트의 컨텐츠, 전략 분석 및 타사와 비교
  • 문화/교육/서비스 + DVD | + 음반 + 함께 구매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 | + 영화/팝송음반 | | | + 클래식/가곡 | | | + 가요음반 | | | + 종교음반 | | | + MP3음반 | | | + 기타음반 - 태교음반 | 기능성음반 | + 비디오+ 함께 구매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 | + 영화비디오 | | | + 교육용비디오 - 영어교육 | 지능개발 | | | + 스포츠/취미비디오 - 스포츠 | 취미/운동 | 골프 | 댄스/발레 | 내셔널지오| | 그래픽 | 스키/스노우보드 | 최면/수맥/운전 | | | + 여성/

  • [조직] 풀무원 조직구조와 문화
  • CI 발표와 더불어 다가올 10년을 위한 준비를 출발하였다. 과거의 성공요인들을 계승 발전시키면서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노력 화장품, 생활용품 등의 신규사업진출, 다단계판매, 전화판매 등 새로운 유통에 대한 도전, 정보전략체계 및 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투자, 조직원의 능력육성을 위한 교육투자, 중국 및 미국의 현지 법인 운영 등을 혁신적이고 도전적으로 개발을 적용해 나가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더 큰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여성복지]현대사회의 중국여성의 지위와 역할
  • 문화대혁명 기간의 잔혹성과 황당함을 배경으로 폭로하면서도 남녀간의 육체관계 묘사등 성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었다. 특히 여주인공의 성 의식은 무척 개방되어 종래 중국여성들의 봉건적 관념에서 많이 탈피한 양상의 여실히 나타내 주고 있다하영애. ,《여성연구》제9권 제1호, (아세아여성문제연구소, 1990.) P.208..Ⅲ. 결론이번에 이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전통사회에서부터 현대사회까지의 여성의 지위와 역할의 변화에 대해서 새

  • [마케팅전략]주5일근무제 도입의 효과에 관한 연구 - 백화점마케팅
  • 문화를 주도하는 역할로서의 이미지를 장기적으로 세운다.이번 레포트를 하면서 주 5일 근무제로 의하여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이 변화하게되어 소비문화가 달라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이를 대응하기위해서 소비자의 니즈(needs) 파악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이런 달라지는 변화속에서 백화점 마케터가 되어 위와같이 대응 전략을 계획해 보았다.위와 같은 전략들을 유통업계인 백화점에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충분

  • [러시아문화] 러시아의 건축
  • 문화유산에 관한 수업을 들으며 과제를 위해 각국의 세계문화유산을 조사한 적이 있었는데 아프리카의 작은 나라만큼이나 자료가 많지 않아 고생하게 했던 나라가 러시아였습니다. 어떠한 이유에서인지 러시아란 나라를 관심 가져하는 이들은 적더군요.짜고 짜서 찾아낸 자료를 통해본 러시아(건축)는 과거 대제국을 거쳐 냉전체제시기엔 세계를 양분하는 구도에서 한쪽의 정점에 서있었던 것만큼 스케일 면에서는 그 어떠한 나라도 따라 올수 없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